남양주에 정약용청소년학교가 개교한다.
상태바
남양주에 정약용청소년학교가 개교한다.
  • 윤지숙 대기자
  • 승인 2021.06.27 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약용청소년학교
남양주NGO센터
시민문화예술협회 | http://www.culturenvillage.net 
경기도 남양주시 호평동 640번지 메인시네마타워 8층(811,812,813호)

정약용청소년학교가 개교한다. 남양주 지역에서 10년 이상 활동하고 있는 시민문화예술협회 장익수 상임대표의 꿈과 비전을 들어 보았다. 

 

"퇴계 이황 선생은 중앙관직에 진출할 때마다 병을 핑계로 낙향을 거듭했습니다. 2013년 지역운동에 참여하여 여러가지 일들을 벌이는 것이 전부인 줄 알았었습다. 그런데 도산서원을 다녀오고 난 이후로 모든 것이 달라졌습니다. 후학을 키우는 일만큼 중요한 일이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도했던 장익수커피학교와 창의체험학습센터였습니다. 커피학교는 성인들 대상으로 창의체험학습센터는 청소년 대상으로 운영하려 했던 것인데 커피학교는 꾸준하게 이어졌으나 창의체험학습센터는 자금력 부족으로 중단했었는데 남양주NGO센터 운영으로 다시 시작하려합니다."

정약용 청소년학교는 창의체험학습센터의 시즌2 프로젝트다. (준)사단법인 시민문화예술협회가 운영하는 청소년학교로 경기도교육청 꿈의학교와 같이 관의 지원을 받는 학교는 아니며 시민들이 후원해 주는 기금으로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래서 그는 정약용청소년장학재단 설립에 관심이 많다. 장학재단 설립이 우선인 이유는 자금력때문에 중단했던 지난 날의 기억 때문이다. 

운영프로그램은 다양하다. "청소년영화제, 청소년문화제, 상상뉴스데스크, 글쓰기 및 창작, 청소년기자학교, 자원순환관리사 자격증, 영어로 배우는 바리스타 (자격증 1,2급), 영어로 배우는 로스팅마스터 (자격증 1,2급), 역사문화탐방 (탐방 후 기록 감상문 제출 필수), 개인블랙박스운영 : 디지털유산, 디지털아카이빙 (초등학교 3학년부터 대학2학년까지 총 12년간의 개인기록) : 영어, 독서노트, 글쓰기 등이 그것이다. 

참여하는 청소년은 총 12년간 정약용청소년학교에 출석해야 한다. (중도 포기 시 추가모집공고를 통해 대체한다.)

학교 입학 시 남양주NGO센터에서 운영하는 각종 문화강좌 참여시 30% 할인혜택이 주어지며 월 1회 45인승 대형버스 및 봉고차를 이용해 국내여행도 다녀오게 된다. 무엇보다 재학기간동안 1인 1책 저술을 목표로 글쓰기 능력을 위한 교육이 병행하여 진행된다.

모집정원은 12명이며 부모동의서는 필수다. 저소득자녀 및 한부모가정의 자녀들60%인 7명을 우선선발하고 나머지 40%인 5명의 일반지원자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선발 된 청소년들의 교육기간은 12년(초등학교 3학년~대학교 2학년)이며 재학 중 언제든지 퇴교가 가능한 자유학교다.

수업일수는 주 1회 (1년 48차시) 매주 토요일 8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입학경비는 입학금 100만원 (1회에 걸쳐 납부)과 수업료 월 20만원 (1년치 수업료 일시 납부 시 200만원 : 약 17% 할인)이다. 

재학생은 남양주NGO센터에서 운영하는 문화강좌 참여시 30% 할인과 드림스테이션 (24시간 공부방)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정약용청소년학교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시민문화예술협회 사무국(010-4867-4247) 으로 연락하면 된다. 

정약용청소년학교 홈페이지 http://www.culturenvillage.net/index.php?mid=cnv_edu_intr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