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이란?
상태바
경영학이란?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4.03.19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학은 20세기에 접어들며 산업구조가 복잡해지고 수많은 기업들 사이에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서 실제 회사 경영에 필요로 하는
체계화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하여 경제학에서 독립한 학문입니다.
경영학은 개별경제 특히 기업경영에 대한 기본적 원리와 원칙을 도출하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학문입니다.
매슬로 욕구 5단계와 마케팅
매슬로 욕구 5단계와 마케팅

 

경영학이란?

경영학은 20세기에 접어들며 산업구조가 복잡해지고 수많은 기업들 사이에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서 실제 회사 경영에 필요로 하는 체계화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하여 경제학에서 독립한 학문입니다.

경영학은 개별경제 특히 기업경영에 대한 기본적 원리와 원칙을 도출하여,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한 학문입니다.

따라서, 경영학이란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써 기업을 운영해 나가는 데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를 경영해 나가는 기술을 재무, 마케팅, 생산관리, 인적자원관리 등 다양한 분야를 학문적으로 체계화시켜 놓은 것으로 재정경영, 가정경영, 기업경영, 기타경영 등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개별경제의 단위를 경영이라고 합니다.

 

경영학의 연구 분야는 넓게는 국민 경제, 좁게는 회사에서 발생되는 실제적 문제들로 국민 경제와 기업의 발전, 즉 효율적이고 수익성 향상을 위한 계획이나 조직 체계의 개선책에 관한 연구와 실천에 경영학이 직접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영학은 기업뿐만 아니라 학교, 병원, 행정기관, 군대조직, 종교기관 등과 같은 다른 조직에도 이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직을 견실화하고, 조직내외의 참여자들에게 조직을 능률적,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위해서입니다.

이러한 경영활동이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경영학의 학습으로 경영마인드를 갖도록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우리 삶의 여러 영역에서 합리적 대안에 의한 의사결정, 유연한 사고의 전략적 행동, 경제적 효율성의 제고 등이 바로 경영마인드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 발전에 필수적인 요소로 봅니다.

한마디로 경영학은 조직 내의 경영현상을 연구하여 조직의 경영성과를 어떻게 하면 극대화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효율성과 효과성의 추구가 밑바탕이 됩니다.

경영학은 인간의 조직 활동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입니다.

이를 경영학의 주요 대상인 '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보면, 기업을 경영하는 근원적인 목적 또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경영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원리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여기서 '효율성'이라 하는 것은 어떤 일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것(do things right)으로써 인적자원, 자본, 장비 및 시간 투입(input)과 산출(output) 간의 관계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경영학에서 연구하는 내용들은 단지 기업에만 필요한 개념은 아닙니다.

국민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어떤 형태의 조직이든 그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의 제 원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여기서 '효과적'이라 함은 올바른 일을 수행하는 것( do right things)으로서 조직의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말합니다. 그런데 효율성(efficency)은 능률을, 효과성(effectiveness)은 목적(ends)의 성격을 유효성원리로 상호 관련성이 있습니다.

경영학은 크게 ①일반 경영학과 ②특수 경영학으로 나누어집니다.

일반 경영학은 총론과 각론으로 구분됩니다.

경영학 총론은 경영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조직 활동의 기초를 이루는 관리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함으로써 조직을 운영하는 관리자들의 활동을 연구하며, 조직활동에서 통용되는 용어를 익히고, 조직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교육합니다.

그리고 경영 관리는 주요 기능은 계획(planning)과 조직화(organizing), 지휘(directing), 통제(controlling)라는 네 가지 기능으로 구분되는데, 이 네 가지 기능에 따른 경영기능은 이들의 첫머리글자를 따서 P-O-D-C 과정이라고 부르며, 이러한 경영활동의 과정을 관리과정 또는 관리직능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계획이라 함은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절차를 선택하는 개념이며, 조직화는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절차를 선택하는 개념이며, 조직화는 조직의 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각 조직구성원이 필요한 작업, 권한, 자원을 결정하고 이를 배분하는 것이며, 지휘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과업을 수행하도록 조직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 동기부여를 하는 활동인 반면, 통제라 함은 조직 구성원의 행동이 목표를 향해 올바로 가도록 확인하는 활동인 것입니다.

경영학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일어나는 활동을 이해함으로써 조직 활동을 설명하는 각론의 기초를 제공합니다.

각론에 해당하는 조직관리,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등은 조직 활동의 주요 분야를 총괄하는 개념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특수 경영학은 특별한 조직 활동에 대한 전문적 활동을 기초로 하며 호텔경영, 병원경영, 학교경영, 운송경영 등의 분야는 특수한 전문지식을 배경으로 하는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특수한 활동에 대한 경영 관리를 가르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