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중심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상태바
고객중심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4.03.2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근마켓은 "회사의 성장단계별 마케팅목표를 설정하였다.
새싹
새싹

 

당근마켓은 "회사의 성장단계별 마케팅목표를 설정하였다.

이용자 수와 서비스 규모에 따라 마케팅전력을 세우고 이용자들과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다양화했다.

창업 초기에는 판교 지역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온라인 마케팅에서 아파트 게시판 광고는 물론 직원들이 직접 전단지를 돌려보기도 했다.

이용자와 직접적으로 소통하면서 당근마켓을 어떻게 이용하는지,어떤 점에 호불호가 갈리는지 파악하는 데 집중했다.

이후 입소문을 타고 경기,용인,수지 등 지역 거점을 확대했고, 2018년 1월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새로운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광고 매체를 규모에 맞게 최적화하고 순수 이용자를 늘리기 위한 《검색엔진과 앱스토어》를 최적화하는 데 주력했다.

고객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해 앱 방문율을 높이고 이탈 가능성 있는 이용자 등 다양한 부분을 나눈 뒤, 이용자 인터뷰를 하여 서비스 개선을 하는 등 항상 고객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두었다.

당근마켓이 2020년 12월 처음으로 내놓은 자체 상품인 '당금 장바구늬'도 이용자와 소통과정에서 나왔다.

최정윤 당근마켓 마케팅 리드는 "당근마켓은 지금도 이용자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쌍방향 소통의 마케팅을 지향한다"라며 "전 연령대가 사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모든 이용자를 아우를 수 있고 이용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마케팅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사회에 있어 마케팅은 기업과 사회의 구석구석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재화나 서비스의 공급자로서 기업은

①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② 누구에게

③ 어떤 가격으로

④ 어떤 유통경로를 통해서 판매할 것이며

⑤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알릴 것인가를 결정한다.

한편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얼마나 그리고 어디에서 어떤 가격에 구매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마케팅활동은 주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 의해 수행되지만, 마케팅의 적용범위는 학교,병원,교회 등 비영리기관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영역을 포괄한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따라서 사람에 따라 마케팅을 여러 가지로 달리 정의하고 있지만,마케팅을 어떻게 정의하건 간에 우리는 우선 마케팅의 정의 에 포함되는 몇 가지 핵심개념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마케팅의 핵심개념들은 소비자의 필요(needs)와 욕구(wants),소비자의 만족,교환시장 등이라고 할수 있다.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

마케팅은 인간의 필요와 욕구에서 시작한다. 인간은 살아가기 위해 음식,옷,주택 등을 필요로한다.

뿐만 아니라 인간은 휴식,교육,오락 등의 서비스에 대해서도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많은 경우 이 같은 기본적인 상품이나 서비스의 특정 형태나 상표에 대해 강한 선호를 가지고있다. 예컨대 어떤 사람은 배고픔을 해결하기 위해 칼국수 먹는것을 좋아하며,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코카콜라를 즐겨 마신다.

한편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바둑이라는 오락을 즐기기도 한다. 

인간의 필요(needs)는 기본적인 만족의 결핍을 느끼고 있는 상태이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 의ㆍ식ㆍ주ㆍ안전ㆍ소속감ㆍ존경 등을 필수적으로 충족해야 하는데, 이 같은 것들이 결핍되었다고 느낄때 그 사람은 필요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필요들은 사회나 마케팅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생리적으로 갖고 있거나 인간의 존재조건 그 자체에 의해 생겨난다.

소비자가 갖고 있는 필요들은 만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바람을 욕구(wants)라고 한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음식을 필요로 하면 햄버거에 대한 욕구보다는 된장찌개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는 경우가 훨씬 더 일반적이다.

이처럼 욕구는 문화나 사회에 따라 다르며, 학교,기업,가족 등의 사회적 제도나 힘에 의해 형성되고 끊임없이 변형되어 간다.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와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우리는 그것을 수요(demands)라고 한다.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그들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킨다.

예컨대 소비자들은 그들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생수,콜라,사이다,녹차,과일주스 등의 많은 수단을 사용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이 같은 대안들 중에서 그들의 필요를 가장 잘 만족시켜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대안을 선택할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필요나 욕구의 충족이라는 면뿐만 아니라 어떤 대안을 얻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를 동시에 생각한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지침이 되는 개념은 각 대안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value)라고 할 수 있다.

대안의 가치는 가격을 고려한 대안의 고객만족 수준이다.

어떤 소비자는 보통 생수보다는 과일주스를 더 선호하지만 과일주스의 경우 생수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만 하기 때문에 생수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소비자들은 그들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들에게 1원당 가치가 가장 큰 제품을 선택하게 될 것이다.

《교환》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키고 소비자에게 만족과 가치를 제공한다고 하더라도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도 무엇인가 이득이 있지 않으면 교환은 일어나지 않은다.

교환(exchange)은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교환이 실제로 일어나는가 아닌가는 교환과 관련된 당사자들이 교환의 조건에 동의하느냐않느냐에 달려 있는데, 교환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교환의 조건이 교환의 당사자들로 하여금 교환 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교환은 가치를 창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어떤 소비자가 삼성전자의 삼성(QLED TV를 300만 원에 구입하였다면 그 소비자는 교환을 통해 삼성 QLED TV가 제공할 수 있는 효용을 향유하게 되는 한편 삼성전자는 TV가격에 해당하는 가치를 얻게 된 것이고, 그 같은 교환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 모두가 교환이 있기 전보다 더 나은 상태로 옮겨갔다고 볼 수 있다.

《시장》

옛날에는 시장이라는 개념이 남대문 시장이나 동대문 시장처럼 물건을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만나 교환이 일어나는 곳으로서 장소적인 의미를 갖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근래에는 시장(market)이 반드시 어떤 특정장소를 지칭하는 개념이라기보다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특히 교통과 통신의 발달에 따라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은 TV에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전달 할 수 있고,전화나 인터넷을 활용하여 소비자들로부터 주문을 받을 수도 있으며,제품을 우편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도 있다.

따라서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전혀 물리적인 만남이 없어도 교환이 일어날 수 있다.

시장의 개념은  반드시 전통적인 의미의 제품이나 서비스에만 한정되는 것도 아니다.

예컨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과 이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 교환이 이루어지는 '자금시장'(money market)이나 기부금을 얻고자 하는 학교 등의 비영리기관과 기부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 사이에 교환이 일어나는 '기부금 시장'등도 분명히 시장이라는 개념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들이다.

《마케팅 정의》

☞마케팅은 고객들(customers and clients),협력자들(partners),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전반(society at large)에게 가치 있는 것을 만들고,알리며,전달하고,교환하기 위한 활동과 일련의 제도 및 과정들이다.

2004년 AMA에 의해서 내려진 마케팅 정의가 1985년에 내렸던 정의에 비해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가 추가됨으로써 관계마케팅이 강조되고 있다.

특징을 가지고 있었던 반면, 2007년에 새로이 개정된 마케팅의 정의는 고객관계관리를 특별히 따로 언급하는 것을 지양하고, 이를 마케팅의 고유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고객및 이해관계자들에게 가치있는 거을 만들고, 알리며,전달하고,교환하기 위한 활동에 포함시킴으로써 다시 전통적인 마케팅믹스를 강조하고 있다.

한편 Kotler et al.(2021)은 마케팅관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는데,이는 2007년 개정된 마케팅 정의와 일맥상통함을 알 수 있다.

마케팅관리란 표적시장을 선택하고,우월한 고객가치의 창조, 전달,및 알림을 통해 고객을 획득,유지,확대하는 기술과 과학을 말한다.

이 같은 마케팅 또는 마케팅관리에 관한 정의는 개념적으로 정교하기는 하지만 너무 추상적이어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의 관리적인 정의(management definition)로는 적합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업과 같은 영리기관에서의 마케팅을 상정하고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의 추구"라는 개념으로 마케팅을 정의해 보고자 한다.

사실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일과 이윤을 추구하는 것은 서로 충돌하는 관계에 있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마케터의 주된 임무는  두 가지 목표가 상충하지 않고 조화롭게 달성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어 이를 실행하고 감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마케팅 관리철학의 발전》

마케팅이 고객만족을 통해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이라면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의 여러 가지 노력을 한 방향으로 모아줄 수 있는 지침 또는 철학이 팰요하다.

실제로 기업이 어떤 철학을 체택하느냐에 따라 구체적인 마케팅활동은 기업마다 매우 다른 양상을 띠고 나타나게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마케팅 관리철학은 기업중심적 마케팅철학과 고객중심적 마케팅철학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기업중심적 마케팅 철학》

(1) 생산개념(The production Concept)

생산개념은 기업의 마케팅 관리철학중 가장 오래된 개념들 중 하나다.

생산개념은 소비자들이 쉽게 그리고 싸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생산지향적인 기업의 경영자들은 생산의 호율성과 광범위한 유통망 확보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한다.

생산개념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여 만들기만 하면 팔려나가는 상품이거나 제품의 원가가 높아서 생산성의 향상을 통해 원가를 낮춰야 팔려나가는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영철학이다.

예컨대 Ford 자동차 회사는 20세기 초에 그 이전까지 가내수공업적인 방법으로 생산되던 자동차라는 제품을 대량생산해 내는 데 성공하여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을 대폭 인하할수 있었다.

이 같은 가격 인하는 자동차시장의 확대로 연결되었으며 이를 통해 Ford사는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POSCO 같은 기업은 생산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생산개념에 입각한 경영을 통해 경쟁우위를 달성 했다고 볼 수 있다. 한때 글로벌 휴대폰시장에서 지배적인 시장지위를 점유했던 Nokia휴대폰의 경쟁우위도 규모의 경제와 생산의 효율성에 기반한 저원가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으나, Apple과 삼섬전자의 고객 니즈에 입각한 제품출시전략 때문에 Nokia는 시장에서 엄청난 타격을 입고 말았다.

(2)제품개념(The Product Concept)

제품개념 또는 제품중심적 마케팅철학은 소비자들이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할 것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제품중심적인 기업에서는 기술적으로 우수한 혁신적 제품을 만들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데 주력한다.

이러한 경영철학 하에서는 소비자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에 회의를 갖는 경향이 있다.

제품중심적인 기업에서는 연구개발 담당자나 엔지니어가 신제품을 소비자의 욕구와는 별 상관없이 설계하며, 그 설계에 따라 공장에서 제품을 제조하고,재무담당 부서에서 가격을 매긴 후 마케팅과 영업부서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기능만을 맡는다.

그 결과 기술적으로는 뛰어나지만 시장에서는 외면당하는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국내시장에서도 어떤 컴퓨터 업체가 은행에서 현금의 자동인출뿐만 아니라 입금도 가능한 현금 자동입출금기를 개발하여 그 기술적 우수성을 인정받아 장영실상까지 수상한 바 있으나 수요가 없어 출시한 지 1년도 버티지 못하고 생산을 중단한 사례가 있다.

(3)판매개념(The Selling Concept)

판매개념은 고객중심적이 아닌 기업중심적 사고방식에 젖은 기업들이 갖고 있는 시장접근 방법들 중의 하나다.

판매개념은 개본적으로 고객들을 그냥 두어서는 그들이 자발적으로 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충분히 구입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상당히 공격적인 영업및 촉진활동을 펼쳐야만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판매개념은 일부 보험 상품이나 문학전집류의 서적 등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는 구매를 고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에서 흔히 관찰된다. 판매개념 하에서 마케팅은 판매기술의 동의어로 간주되며 잠재고객을 찾아내어 이들에게 밀어넣기 식으로 판매하는 것을 주된 영업방식으로 하고 있다.

이 같은 개념은 반드시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찾지 않는 상품의 판매에 한정되지는 않으며 화장품과 같은 일상용품에서 자동차 같은 내구재의 판매에 이르기까지 널리 퍼져 있다.

판매 개념을 채택하고 있는 기업은 제품의 공급과잉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으며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기보다는 기업이 만든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단순히 판매하는 것 자체를 목표로 한다.

판매지향적인 기업에서는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상품을 판매하는 일을 쉽게 하기 위해 막대한 양의 광고나 판매촉진 캠페인을 벌이는 경우도 흔히 있다.

따라서 일반 대중은 마케팅활동을 단순한 광고나 판매촉진 또는 영업활동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판매는 마케팅의 일부분에 해당하는 활동이라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사실 가장 뛰어난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들의 욕구나 필요를 너무나 잘 알고 상품을 만들어서 별도의 판매나 촉진활동이 필요 없는 경우일것이다. 보통 판매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마케팅조사,제품개발,가격결정,유통경로 설계등의 선행 마케팅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판매개념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기업에서는 이 같은 선행활동을 생략하거나 체계적으로 수행하지  않은 채로 그들의 상품을 강매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같은 밀어넣기 식의 판매에 기인하는 매출의 증가는 해당기간의 영업실적 개선에는 효과적일 수도 있으나 장기적으로 고객의 불만과 함께 부정적 구전을 야기하며, 이는 회복하기 어려운 기업 또는 상표이미지의 실추로 연결된 수 있다.

따라서 판매개념과 마케팅개념은 엄격하게 구분되어야 하며 이 두 개의 개념을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시장에 접근함에 있어 기업의 입장에 서느냐 아니면 고객의 입장에서 서느냐 하는 것이다.

《고객중심적 마케팅철학》

(1)마케팅 개념(The Marketing Concept)

기업의 입장에서 선 경영철학들과는 대조적으로 고객의 입장에 서서 기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자 하는 고객중심적 마케팅 관리철학이 마케팅 개념이다.

마케팅 개념은 기업목표의 달성이 표적시장에 속한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찾아 내어 그것을 경쟁자들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마케팅 개념은 판매개념과 혼동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그러나 판매개념이 기존제품의 판매와 촉진활동의  강화를 통해 매출을 증가시켜 이윤을 남기려는 생각인데 반해서 마케팅개념은 시장의 고객들이 가진 욕구를 통합된 마케팅활동을 통해 만족시킴으로써 이윤을 창조 하려는 생각이라는 점이 다르다.

마케팅개념을 경영철학으로 채택하고 있는 기업에서는 고객을 단순히 상품의 판매대상으로 보지 않고 그들이 상품과 관련하여 갖고 있는 문제들을 완전히 해결하여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제품기획,가격결정,광고,판매촉진,유통경로관리 등의 모든 마케팅활동이 시장의 고객들에 초점을 맞추어 일관성 있게 통합되고 조정된다.

우리나라 경우에는 아직 마케팅 개념이 기업에 도입된 역사가 짧기 때문에 모든 기업의 경영활동이 마케팅개념에 적합하도록 수행 되고 있는 기업의 예가 많지만,미국의 경우 Procter &Gamble(P&G),Starbucks,McDonald's,Whole Foods같은 기업들이 대표적으로 마케팅개념을 충실하게 실천에 옮기고 있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마케팅개념을 실천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기업들은 많지만 그러한 기업들도 내용을 잘 들여다보면 마케팅개념을 충실하게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물론 그 같은 기업들도 겉으로 보기에는 마케팅과 관련된 조직 및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다.

즉, 마케팅 담당 임원,제품 매니저(product manager)등의 제도도 있으며 마케팅계획과 마케팅조사기능 등의 형식은 모두 갖추어져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과연 그들의 활동이 진정으로 시장과 고객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모든 마케팅 의사결정이 가능한 한 고객의 입장에서 이루어지느냐 아니냐의 문제인것이다.

최근들어 학자들은 기업이 시장지향적이 되기 위해서는 고객에 의해 표현된 욕구만을 만족시키는 데 안주할 것이 아니라,3M 같은 기업처럼 소비자들 마음속에 숨어 있으면서 소비자 자신도 표현하기 어려운 잠재적인(latent)욕구를 찾아내여 혁신의 기초로 삼는 능동적 마케팅 지향성(proactive marketing orientation)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Narver, Slater, and MacLachlan 2004)

사실 생산지향적이거나 판매지향적인 기업을 시장지향적인 기업으로 만드는 일은 수년간에 걸친 꾸준한 투자와 노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고객만족의 달성이라는 목표가 기업의 구석구석에까지 체화되어 하나의 기업문화로 정립될 수 있을때 진정으로 고객지향적인 기업이라고 부를 수 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하는 고객은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높을뿐만 아니라 그 기업에 관한 긍정적인 구전의 원천이 된다.

따라서 고객만족은 기업이 장기적으로 존속하고 성장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기업은 모든 고객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충족시켜 주려고 노력하기보다는 기업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한도내에서 고객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기업은 기업대로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고 고객은 고객대로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하게 되는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판매 개념  :  출발점 →   초점     →          수단       →             목표

                    (공장)    (기존제품)        (판매와 촉진)         (매출증대를 통한 이윤창출)

▣ 마케팅 개념 (시장) → (고객의욕구) →(통합된마케팅) →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창출)

(2)총체적 마케팅 개념(The Holistic Marketing Concept)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기업들은 전통적인 마케팅 접근방법을 뛰어넘는 광범위하면서도 응집력이 있는 마케팅 접근방법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예컨대 독일의 운동화 제조업체인 Puma는 총체적 마케팅개념을 활용하여 1970년대의 진부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첨단을 걷는 참신한 이미지를 가진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었다. Puma는 스노우 보드를 타는 소비자들, 자동차 경주 팬들,요가를 즐기는 사람들 등 독특한 표적시장을 염두에 두고 제품을 설계하였다.

puma는 BMW /Mini등의 타 브랜드와 제휴를 하거나 스시 레스토랑에서의 판폭행사등을 벌이는 등 구전을 이용한 마케팅(viral marketing)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방법으로 1994년에서 2004년까지 이르는 기간 동안 매출을 3배로 신장시켰다.

총체적마케팅개념은 마케팅활동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인지하고 이들을 아우를 수 있도록 관계마케팅,통합마케팅,내부마케팅,사회적 책임 마케팅 등의 개념들을 동시에 추구하는 접근방법을 말한다.

관계마케팅은 기업이 고객, 공급업자,유통업자 등의 주요 마케팅 파트너들과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관계마케팅은 단순히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주요 파트너와의 관계관리(parter relationship management: PRM)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관계마케팅의 궁극적인 결과물은 마케팅 네트워크(Marketing network)라고 할 수 있는데, 기업은 고객,종업원,공급업자,유통업자,소매업자,광고대행업체 등과 관계의 네크워크를 형성함으로써 상호 간 이익을 창출한다.

통합마케팅은 기업의 마케팅믹스를 구성하는 네 가지 영역의 활동들(제품,가격,촉진,유통)을 수행 할 때,여러 가지 마케팅활동들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조정해가면서 수행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기업이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그 수단으로 TV광고와 PR을 선택했다면 두 가지 촉진의 수단이 일관성을 가지면서 서로의 효과를 강화함으로써 시너지가 창출될수 있도록 광고전략과 PR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내부마케팅은 총체적 마케팅의 일부로서 조직 내의 모든 구성원들이 각자에게 적합한 마케팅마인드를 갖도록 만드는 것을 말한다.

내부마케팅에서는 영업사원,상품 개발 담당자,광고담당자등 마케팅과 관련된 구성원들 사이의 갈등을 조정할 수 있도록 고객중심의 마인드로 무장시키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마케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조직구성원에게도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고객중심의 마인드를 심어주는 일 역시 중요하다고 하겠는데,고객들에게 탁월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약속 할 수 있으려면 조직 내 모든 구성원들의 인식이 고객 우선으로 바뀌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사회적첵임 마케팅은 마케팅활동의 윤리적ㆍ환경적ㆍ법적ㆍ사회적 맥락을 충분히 고려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예컨대 패스트푸드 햄버거 업체들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맛있는 햄버거를 제공하는데는 성공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소비자들의 건강을 해칠 가능성이 높은 감자튀김이나 파이 같은 제품들을 환경을 오염시킬수 있는 폴리스티렌 포장에 넣어서 판매하고 있었다.

이 같은 비난에 접한 McDonald's같은 기업은 메뉴얼 샐러드 같은 건강식을 추구하고 음식들을 플라스틱 포장이 아닌 종이포장에 싸서 판매하는 방법으로 사회적인 비난에 대응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공급업자인 축산업자들에게 McDonald's에 납품하는 고기에는 인체에 투여되는 항생제를 쓰지 않도록 하는 등의 대대적인 환경 켐페인을 벌인 바 있다.

최근 들어 사회적 책임 마케팅에 기반한 경영철학인 사회적 마케팅개념(The Societal Marketing Concept)을 도입해야만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 성장을 실현할 수 있음을 인식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회적 마케팅개념은 기업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경재사들보다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점에서는 마케팅개념과 맥을 같이한다.

그러사 사회적 마케팅개념은 이에 더해서 기업이 사회 전체의 이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대사회는 개발이 많이 진행된 사회일수록 심각한 환경문제,자원의 부족,빈부의 격차,실업등 많은 문제를 갖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마케팅개념은 기업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이러한 문제들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순수한 마케팅개념보다는 사회적인 측면의 고려가 가미된 마케팅관리의 철학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예컨대 참이슬 도수가 높기 때문에 과음을 할 경우 소비자들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으며 빈 병이나 종이 팩등의 포장이 환경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이 같은 문제들은 최근 소비자단체나 환경단체들의 발언권이 강화되고,,ESG(Environmental,Social,and Governance)경영이 강조되면서 기업으로 하여금 사회적 마케팅개념을 도입하도록 하는 배경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