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개론(경영전략)
상태바
경영학 개론(경영전략)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4.03.11 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전략의 중요성
《본원적 전략[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
《산업구조분석모형[경쟁세력모형,5-Forces] BCG매트릭스》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존속과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화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계획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이며 장기적인 계획의 형태를 띠고 있다. 다시말하면 기업이 시장경쟁에서 승리하고,다른 기업보다 유리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세우는 장기계획이나 정책들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이나 정책, 또는 방법이나 기법들이 아무리 잘 개발되었다 하더라도 환경에 대한 적응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이지,성공을 보증한 것은 아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경영환경은 기업에게 기회도 주지만 위협을 가하며 치명적인 실패를 가져다주기도 하는 요소들이기도 하다.

따라서 기업은 항상 거시적,미시적 경영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하면서 다가올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경영전략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첫번째로 시장환경의 변화를 들 수 있다.즉,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해지고 개성화되며 또한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급격하게 단축되고 있다.

이러한 고객이 변화를 포함하여 전체적인 시장변화의 흐름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여기에 적합한 방향으로 자원을 재분배하고 사업이나 제품을 구조조정하기 위해서는 중장기 관점에서 훌륭한 전략이 제시될 수 있어야 한다.

두번째로 시장의 경쟁환경이 과거와는 다른 패턴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이다.유통시장의 대외개방,신규진입에 대한 정부의 규제 변화,경쟁의 양상이 과거에 비해 심해진 점 등이 현재 벌어지고 있는 경쟁환경의 변화들이다.

또한 여러 산업이 융복합되면서 기존의 고정관념으로는 상상할 수 없었던 다양한 기업들이 경쟁자로 등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산업의 경쟁구조를 분석하고

이것을 토대로 지속적인 경쟁우위 능력을 개발하고 유지할 수 있는 경쟁전략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세번째로 정부정책의 변화 또한 전략경영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정책의 특성에 따라 시장경제에 개입하려는 특성도 달라진다. 즉 과거 우파정부에서는 시장경제로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민간기업의 자율적 의사결정을 존중하고,기업간 경쟁을 촉진하면서 최소한의 불공정거래를 배제하는 것으로 정부의 역할을 다했지만 최근의 좌파 정부는 거대정부를 추구하며 많은 시장경제의 자율적 흐름에 개입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 정책의 변화는 기업에게는 큰 환경변화 요인으로 작용하며 이러한 환경변화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전략경영의 필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본원적 전략[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

경영전략에서 배우는 개념 중에 본원적 전략이라는 용어가 있다.

기업에서 취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전략이라는 의미로 크게 원가우위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전략으로 나누어 진다.

비용우위전략이라고도 하는 원가우위전략은 영문으로 『cost leadership strategy』라고 한다.비용 즉, 원가로 차별화하는 전략이라고 이해 하면 된다.

다시말해 원가를 낮게 유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차별화된 경쟁요인으로 경쟁우위를 갖고자 하는 전략인 것이다.

낮은 원가를 유지할 수 있는 경우 일단 경쟁사와 가격을 똑같이 책정하더라도 부가가치가 더 많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더 많은 이익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물론 가격을 더 낮게 책정해도 이익이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도 갖게 된다.

원가우위전략은 낮은 비용구조(원가구조)로 차별화 하는 전략이다.

다만 저원가 구조를 유지하는 이 전략은 경쟁이 심화되면 한계를 갖게 마련이다.

두번째 《차별화 전략》은 원가나 비용 이외에 다른 요소들로 차별화하는 전략이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우리가 마트에서 물건을 살 때 꼭 싼 제품만 선택하지는 않는다. 디자인이 우수하거나,품질이 더 좋은 제품을 구입하기도 한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가 좋은지,서비스 수준이 우수한지,첨단기술을 사용했는지 등의 기준으로 선택을 하기도 한다.

대부분 이런 요소들은 무형자산들이다.이렇게 가격 이외의 요소들로 차별화하여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을 차별화전략이라고 한다.

다음 세번째로 집중화전략은 특정시장이나 고객집단에 집중하는 전략이다.

지역별로 서울시장, 경기도 시장,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 대표적이다.최근 고령화되는 추세에 따라 노인층의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노인층의 욕구를 잘 분석하여 그 시장에 집중할 수도 있겠다.또한 점점 많아지고 있는 1인가구를 위한 시장에 집중한다든지,주 5일 근무의 일상화에 따라 주말에 캠핑이나 여행을 다니는 사람들에게 집중하는 것과 같이 특정시장이나 소비집단에 집중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산업구조분석모형[경쟁세력모형,5-Forces] BCG매트릭스》

이 세가지 기본적인 전략,즉 본원적 전략을 바탕으로 계속해서 전략수립 모형 중에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모형 즉 5-Forces 분석에 대해 알아보고,BCG매트릭스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산업구조 분석 모형은 경쟁세력모형이라고도 하고 흔히 5-Forces 분석이라고도 표현한다.

이 모델에서는 기업이 해당 산업 내에 있는 5개의 경쟁세력과 경쟁하는 관계에 있다고 가정한다.이들 경쟁 세력들의 강도가 높으면 산업내의 전반적인 경쟁강도도 높으며,따라서 기업의 기대이윤도 낮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특정 산업내의 경쟁 정도를 분석하기 위해 마이클포터가 제시한 전략분석도구가 되겠다.

이 모델은 우리가 경쟁하고 있는 산업의 전반적인 구조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경쟁사가 누구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분석 도구이다.

산업내 경쟁세력의 움직임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전반적인 경쟁강도를 약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인 것이다.

이 그림을 보고 정리해 보겠다.

그림
그림

우리는 흔히 같은 산업 내에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판매 하는 기업이 우리의 경쟁사라고 생각한다.

물론 아주 중요한 경쟁사라고 할 수 있다. 기존 산업 내의 경쟁은 경쟁기업이 많거나 시장점유율이 비슷한 경우 또는 산업성장이 완만하거나 철수장벽이 높은 경우

그 정도가 심화된다고 할 수 있다.그 밖에 우리는 『구매자도 경쟁자고 공급자도 경쟁자』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구매자의 상대적인 힘은 대량구매자이거나 단골구매자일 때 크다고 할 수 있고, 반대로 공급자의 상대적인 힘은 공급자의 수가 적을수록 커진다고 할 수 있다.

이 구매자와 공급자를 대상으로 한 교섭력을 강하게 하기 위해 우리 기업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분석해야 할것이다.

또한 중요한 경쟁자로 대체자와 잠재적 진입자가 있다.

기존 주요 제품이나 서비스가 품절되거나 질이 저하될 때 대체재나 대체용역의 위협은 높아지게 된다.

특히 대체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거나 혁신적인 기술에 의해 대체품이 개발된 경우,또는 고객의 선호가 바뀐 경우에 대체품의 압력이 증대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잠재적 진입자,즉 신규시장 진입자의 경우도 우리가 꼭 분석해야 할 경쟁자 이다.

새로운 경쟁자가 시장 내 진입니 용이할 때 위협이 높아지며,시장 진입을 위해 뚜렷한 진입장벽이 있을 경우 낮아지게 된다.

과거 휴대폰 시장 1위 였던 노키아는 같은 산업내 경쟁자였던 삼성이나 모토롤라와 같은 회사만 방어하면 됐었지만,그 이후에 구글이나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을 만들어가면서 노키아는 이동통신기기 시장에서 주도권을 잃고 말았다.

이러한 다섯 가지 경쟁세력을 분석하고 산업내에서 지속적으로 주도권을 갖도록 다섯가지 경쟁유형에 대해 대비하고 대응전략을 취할 수 있어야 하겠다.

다음으로 BCG 매트릭스에 대해 알아보겠다.여기서 BCG는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라는 회사의 이름 약자 이다.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 하나의 기본적인 분석도구로 활용되는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기법이다.

자금의 투입, 산출측면에서 사업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알맞은 처방을 내리기 위한 분석도구이다.

BCG 매트릭스는 시장성장율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에 의해 각 사업부를 평가하고 기업 전체의 자원배분기준과 각 사업부의 전략방향을 나타낸다. 

BCG매트릭스
BCG매트릭스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시장성장율을 ⅹ축과 Y축으로 하여 미래가 불투명한 사업을 Question Mark,

▲점유율과 성장성이 모두 좋은 사업을 Star,

▲투자에 비해 수익이 월등이 많은 사업을 Cash Cow,

▲점유율과 성장율이 모두 낮은 사업을 Dog로 구분하여 표시한다.

이렇게 사업부 유형별로 현금흐름과 투자 특성 평가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전체 사업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미래에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사업부간

바람직한 재무자원의 배분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모델이다.

경영학 개론 수준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경영전략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다.

기업에서 경영전략을 수리하는 과정이 왜 중요한지 알아보았고,본원적 전략으로 원가우위전략,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의 개념에 대해 정리 해보았다. 

그리고 실제 많은 기업에서 전략수립 단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산업구조분석모형》이라고도 하고 《경쟁세력모형》이라고도 하는 5-Forces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끝으로 BCG매트릭스에 대해 간략히 정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