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식 예술가협회 출범, 등댓불을 밝힌다
상태바
한국 음식 예술가협회 출범, 등댓불을 밝힌다
  • 홍경석 편집국장
  • 승인 2024.03.07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 음식 예술가 관리에 집중할 예정

음식 문화 종사자의 권익 보호의 비영리단체 ‘한국 음식 예술가협회’(대표이사 전병하, 이하 협회)가 정식 출범했다.

협회는 여러 해 동안 전순의 기념사업회, 한국 치유식품업 중앙회, 한국 장류 발효인협회 등 한국의 치유식품, 전통 발효식품, 전통음식 종사자들이 주축이 되어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음식 문화 예술 장인들의 권익을 대변하고자 정식 출범한 것이다.

한국 음식 예술가협회 출범으로 한국의 음식을 연구하고 개발하며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음식문화예술장인들이 타 분야 문화예술 종사 장인들에 비하여 저평가되고 무관심의 사각지대에서 K푸드의 세계화를 구현하는 바, 늦은 감이 있으나 음식업종사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최선의 자구책이라 할 수 있다.

향후 협회는 한류문화의 중심에서 헌신하는 음식문화예술 장인들의 숭고한 예술혼이 단순한 음식노무자, 조리기능인으로 평가받는 현상을 극복하고자 출범하는 함국 음식 예술가협회는 우선 전국의 음식업 종사자 및 연구자들을 통합하는 작업과 함께, 현재 문학 음악 무용 등 15개 분야만 인정되는 예술인의 범위에 음식 문화 예술가들을 포함시키는 공청회 및 여론 형성에 전력할 예정이다.

식료·음식 종사인들의 땀방울의 가치를 고양시키고자 “협회는 음식 예술인들의 권익 보호와 복지증진을 제도적으로 확보하여 음식예술가들의 자긍심과 예술적 혼의 긍지를 확보하고자 출범하는 협회 회원자격은 식음료. 음식업 종사 장인(장르 제한 없음)들이 대상이며 회원들을 위한 회원신분증을 발급할 예정이다.

또한 ‘등단음식예술가제도’를 도입해 정부와 예술인복지재단의 기준에 맞게 심사 기준을 설정하고, 전시발표 및 심사제도를 거쳐 전시 작품 활동 제도화를 마련하고자 한다.

아울러 이들의 예술 활동 증명을 위한 정부의 ‘예술인 패스’도 요구할 예정이다. 이어 등단 음식 예술가들의 데이터베이스화를 통해 체계적 음식 예술가 관리에 집중할 예정이다.

예술 활동유형을 15개 분과로 구분하는 예술인복지재단에 음식예술 분야를 추가하고자 정치·경제·사회·문화 각 분야에 당위성 홍보 및 제도개선을 요구할 예정이다. 전국 광역별로는 음식 예술가 등단 전시 발표회관도 선정하고자 한다.

■ 자세한 문의 사항은 한국 음식 예술가협회로 하면 된다.(010 - 2617 - 569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