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원리(기초)
상태바
회계원리(기초)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4.03.28 2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원대학교 경영과(학점은행제)

회계(accounting)의 뜻과 목적

(1)회계의 뜻

회계는 경영주체인 기업의 경제적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재화의 증감변화를 기록,계산,정리하여 재무보고서를 만들고, 이를 기업의 소유주에게 보고하는 것으로만 여겨왔다.

그러나,오늘날의 회계는 단순히 수탁책임의 보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해관계자(회계정보이용자)가 합리적인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요약 수집하여 회계정보이용자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

1.회계정보이용자 : 기업으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필요로 하는 투자자(주주),채권자,종업원,거래처, 정부기관,경영진, 일반 대중 등을 말한다.

2.수탁책임: 경영진이 기업에 투자한 이해관계자들을 대신하여 기업을 경영하고,그 성과를 보고하는 책임

3.의사결정 : 장차 발생할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한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이다.(투자자는 투자계획의 수립, 경영진은 장차 경영방침 수립)

(2)회계의 목적

①회계정보이용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②기업의 미래 현금창출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③기업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 및 현금흐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기업실체 →회계정보제공

ㆍ경영진 : 미래의 경영방침 수립

ㆍ투자자 : 투자수익성과 투자위험도 평가

ㆍ채권자 : 원금과 이자의 지급능력 평가

ㆍ거래처:물품대금의 지급능력 평가

ㆍ정부기관: 과세표준의 결정

ㆍ종업원: 급여와 퇴직금의 지급능력 평가

ㆍ일반대중: 기업의 성장추세,최근 동향 등

2.회계의 분류

회계정보이용자는 기업 내부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경영진 등과 같은 내부정보이용자와 투자자,채권자 등과 같이 외부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외부정보이용자로 구분된다.

회계는 이러한 회계정보이용자들을 기준으로 재무회계와 관리회계및 세무회곌 분류한다.

(1)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기업으 외부정보이용자인 투자자나 채권자 등에게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이다.

(2)관리회계(managerial accounting)기업의 내부정보이용자인 경영진에게 관리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이다.

(3)세무회계(tax accounting) 기업의 외부정보이용자인 세무관서에 일정기간 기업의 과세소득을 기준으로 납부할 세금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이다.

3.회계의 역할

(1)회계는 기업의 정보이용자인 투자자와 채권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희소한 경제적 자원(economic resources)의 배분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데 공헌한다.

(2)주식회사는 소유자 인 주주와 전문경영진이 분리되어 있다. 이에 경영진은 주주나 채권자로부터 받은 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용하고 보고하는 책임을 수탁책임(stewardship responsibilities)이라 하고,이를 회계의 수탁책임 보고의 기능이라고 한다.

(3)회계정보는 그 밖에 세무 당국의 과세결정을 위하거나,노사간의 임금협약및 국가정책수립 등 사회적 통제의 합리화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3.수작업회계와 비교한 전산회계의 장 ㆍ단점

(1)전산회계의 장점

①회계 처리에 소요되는 인력과 경비를 절감할수 있다.

②회계 업무를 신속 ㆍ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③회계 업무의 질적 향상에 표준화가 가능하다.

④각종 장부 조직을 간소화 시키고,자료의 보존성이 높다.

⑤대량의 회계정로를 축적ㆍ검색함으로써 합리적인 경영관리가 가능하다.

⑥회계정보의 논리적인 검토가 가능하여 회계정보의 신뢰성이 높아진다.

⑦전산화를 통해 내부통제 및 감사와 연계하여 효율적인 통제를 할 수 있다.

(2)전산회계의 단점

①회계담당자는 컴퓨터 처리능력이 있어야 한다.

②기업의 특성에 맞는 전산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③회계담당자는 회계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자료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④회계감사에 필요한 거래 증빙서류 등의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4.부기의 뜻과 종류

(1)부기(book- keeping)의 뜻 :부기란, '장입한다'를 줄인 말로 기업이 소유하는 재산및 자본의 증감 변화를 일정한 원리원칙에 따라 장부에 기록 ㆍ계산ㆍ정리하여 그 원인과 결과를 명백히 밝히는 것을 말한다.

(2)기록,계산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

①단식부기 : 일정한 원리가 없이 상식적으로 단순한 수준에서 현금이나 재화의 증감 변화만을 기록 ㆍ계산하는 것으로 소규모상점에서 적용하는 방법(불완전 부기방법)

②복식부기 : 일정한 원리원칙에 따라 재화의 증감은 물론 손익의 발생을 조직적으로 기록 ㆍ계산하는 완전한 장부기입방법으로 대규모기업에서 적용한다.(정규의 부기 방법)

(3)이용자의 영리성 유,무에 따른 분류

①영리부기 :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부기로서 상업부기,공업부기(원가회계),은행부기,건설업부기 등이 있다.

②비영리부기 :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가계나 학교,관공서 등에서 사용하는 부기로서 가계부,학교부기,정부관청부기,재단부기 등이 있다.

5.복식부기의 발달과정

(1)13세기경 이탈리아 상업도시 베니스,피렌체,제노아 등에서 금전대차및 물자공급 관리수단으로 사용하던 장부기록 방법이 그 기원이다.

(2)복식부기 최초 소개: 1494년 이탈리아의 베니스에서 승려이자 수학자인 루카 파치올리(Lucas pacioli)가 저술한 '산술'기하ㆍ비 및 비율총람(summs)'중의 제2부 '기록ㆍ계산에 대하여'라는 부분에서 최초로 소개되었다.

6.회계단위(accounting unit)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현금ㆍ물품ㆍ채권ㆍ채무 등의 증감변화를 기록ㆍ계산하기 위한 장소적 범위를 회계단위라 한다

ex)본점과 지점, 본사와 공장 하나의 기업은 하나의 회계단위가 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필요에 따라 몇 개의 회계단위로 나눌 수 있다.

7.회계연도(fiscal year, F /Y)

기업은 영업을 시작한 날로 부터 폐업하는 날까지 경영활동이 무한히 계속되므로 그 기간 전체에 대한 재무성과를 파악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인위적으로 6개월 또는 1년으로 기간적 범위를 정하여 명확한 재무상태와 재무성과를 파악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회계기간(보고기간)을 회계연도라 한다.

1.현행 상법 규정에서 회계연도는 1년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단,회계기간(보고기간)의 설정은 반드시 1월 1일부터 12월 31일로 할 필요는 없다.

(6개월 또는 1년)

2.기초 : 회계연도가 처음 시작하는 날/기말 : 회계연도가 끝나는 날 / 전기: 앞 회계연도 / 당기 : 현재 회계연도 /차기 : 다음 회계연도

                                                       / 이월 : 다음 회계연도로 넘기는 것

부기란? 『거래의 흐름을 기록』하는 것(어려운 말로 기장법)

ㆍ단식부기 : 한줄로 적는것(예:가계부) 거래의 한가지 측면만 고려/ 

ㆍ복식부기 : 돈이 입금? 수익(자산의 감소/부채의 증가) 돈이 출금 ? 비용(자산의 증가/부채의 감소)"거래의 이중성"

제습기 구입(자산의 증가) /주택융자 상환(부채의 감소

차변 : 제습기 50만원 /대변 : 현금 :50만원

차변(주택융자)80만원/대변 현금 80만

분개 (Journal Entry)

차변 /대변

차변은 자산과 비용 / 대변 오른쪽은 부채,자본,이익 이 표시된다.

회계정보는 복식부기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

물건을 1년  판사람과 10년 판 사람 문과와 이과 특성  경계가 많이 흐물어짐 

문과는 유일하게 숫자를 안 다루는데 유일하게 다루는 것이 회계이다.

더하기 빼기 만 하면된다.재무관리와 회계를 공부하는 것은 폭이 넓어진다.기초는 들어야 한다.

기본강의:개념강의 문풀강의는 말 문제 위주의 강의 중급강의 : 개념 문풀 다있다.(말문제 +계산문제)수학적 지식이 필요하다.

회계가 무엇이냐? 용돈기입장 :무엇에 썼는지? 기업도 장부를 쓰는 이유는 ?

경영학과 경제학 차이는 :경제학은 시장을 다루고 경영학은 기업을 다루는 학문이다.

기업의 목적은? 기업의 가장 큰 활동은?조달이다(돈을 빌리는 것이다) 기업은 돈을 빌리는 것부터 시작한다.

1억만 빌려줘 하면 안 빌려 준다. 친한 친구도 해서 돈을 빌려 줬다고 치자? 친구의 사업이 궁금하기에 체크하고 싶다

투자자 : 채권자/주주 채권자는 은행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다 

기업이란?건물이 아니라 유형자산이다 등기소에 가서 법인 설립하면 된다. 기업을 설립하는 것은 가상의 공간이다.

내돈으로 돈을 모집하는 것 돈을 조달했어요 체크를 하는 거쟎아요. 3개월에 한번씩 오면 정리해서 보고를 정기적으로 보고 해줄께 보고서가 재무제표이고 보고서를 과정에서 회계라른 언어가 들어간다.

장부를 작성하기 위한 기초가 바로 회계이다.

회계는 장부를 작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룰이다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관리의 목적이 아닌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목적이다 돈을 빌려 주기위한 목적이다.

회계란 ? 기업의 거래및 사건 정보이용자(투자자)주주에게 제공하는 과정을 회계라고 한다.

약속하는 것 이런식으로 룰을 만들었으니 이 기준에 따라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회계거래의 발생근원은 ? 기업이다. 보고서는 재무제표(FS)이다.

내부정보이용자(관리목적)외부정보이용자(정부,신용평가기관등)에게 제공을 하고 제공 받은 사람들은 보고서를 보고 기업을 분석하는 것이다.

수단 :장부 작성 룰 룰을 통해서 나온 결과물 정보이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재무(돈)제표라고 부른다.

보고서의 종류가 여러가지이다.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재무제표종류》 B/S:특정시점 (자산,부채(차입금,미지급금),자본으로 구성)

재무상태표(얼마있어?): 사람이 잘사는지 못사는지 알고 싶으면 얼마있어?(재무상태표 개념) 얼마벌어? 완전히 다름 (특정시점에 얼마가 있는지)

100억(자산) 차입해서 샀어? 여기에 따린 부채까지 보여 주어야 한다. 자산-부채= 자본(순자산)

자산에 조달상태까지 보여주어야 한다.

자산은 왼쪽/ 부채,자본은  오른쪽(자산:100억 부채: 80억, 자본:20억) 실질적으로 공시되어 있는 것은? 공시사이트 자산 : 100 /부채: 80억/ 자본:20억

☞왼쪽과 오른쪽이 똑 같다(복식부기:대차평균의 원리)

《손익계산서》(얼마벌어?): 얼마벌어 개념/(일정기간 :회계기간은 1년) 

재산이 10억이 좋아요 ? 연봉이 10억이 좋아요? 연봉이 10억이면 좋겠지요(일정기간동안 벌은것)

손익계산서는 수익 -비용 = 순이익

회계에서는 기준이 있다.수익과 비용이 나누어져 있다. 회계 헤깔림(정해진 룰임)

결국에는 현금과는 상관없이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는 『영업/투자/재무』목적 ; 어떤 활동에 의해 증가가 되었는지 세부적으로 보는 것을 말한다.

▷영업:물건을 팔음(15억) 생산 ,판매

▷투자:공장을 지은것을 투자(8억)자산을 매입하는것 기계를 파는 것도 투자로 본다.(유입액)

▷재무: 은행으로 부터 차입한것(2억) ( )가로 = 마이너스를 말한다. 순이익 = 5억

자산 :100억/부채:80억 = 20억은 순수한 내돈이다.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순현금흐름 :기초현금(10억),기말현금(15억) 돈만 관련된 표를 만드는 것이 현금흐름표이다.

1. 재무상태표(얼마있어)

2. 손익계산서(얼마 벌어)

3. 현금흐름표

4.자본변동표(기업은 우리가 법인은 법적으로 인격 부여(법인) 허구의 대상이다. 부가가치 창출 활동을 하는 것이다.(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투자자 :채권자/주주 기업의 주인은 주주이다. 왜 주주일까?순수한 내돈(기업에 남아있는 돈은 주주가 갖어 간다.)

기업이 돈을 벌면 채권자가 주주에게 지급한다.(채권자에게 이자형식으로 지급하고, 정해진 이자율 지급후 세금후 나머지를 주주에게 준다)

주주는 찌끄레기가 커진다. /기업이 커질수록 좋다.나머지는 내꺼니까!세세하게 분석하는 것이 자본변동표(주주입장에서 봐야한다)

국민연금(주주) 공기업도 사기업 역할을 한다. 기업의 흐름(재무상태표,손익계산서)을 본다.

5.주석:추가적인 정보 그것을 밑에다 말로 풀어쓰는것  대표이사 , 공장 설립 담보 등등 여러가지 활동들을 세세하게 적어 놓은 것)회계기준도 있다.

주석도 중요하다. 가장 메인의 주석은 주석에서 필요한 정보를 발라 내는 것이다.

재무제표 5개 다 설명 해줌

기업의 활동 : 크게 ①자금조달/②투자/③생산,구매

상기업은 물건을 만들지 않음 / 생산이라고 하지 않고 구매라고 한다. 구매한것을 판매 조달한 대가를 준다. 기업은 허구의 실체

《조달 →투자→생산,구매→판매 →분배》연결고리가 끊어지면 기업은 망한다. 회계기준에 따라 다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