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제18기 1차 중앙위원회 성료
상태바
경실련 제18기 1차 중앙위원회 성료
  • 홍경석 편집국장
  • 승인 2024.02.24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실련이 지향하는 경제정의는 무엇일까?

[경실련 2024년 제18기 1차 중앙위원회]가 2월 23~24 양일 간 대전광역시 중구 안영동71-1 ‘대전 효 문화마을’ 대강당에서 열렸다. 2월 23일 15~18시까지는 <2023.2024년 사업계획 발표>와 <전체 토의> 그리고 <부의안건> 심의 의결이 이어졌다.

<2023.2024년 사업계획 발표>는 중앙과 지역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는데 중앙은 박경준 정책위원장이 발표했다.

이어 지역은 인천·경기지역 / 유병욱 광명경실련 정책실장, / 대전 · 강원·충청지역 전오진 천안·아산경실련 사무국장, / 광주·전라 · 제주지역 오주섭 광주경실련 사무처장, / 대구·부산·경상지역 배동주 거제경실련 사무국장이 진행했다.

이날 전체 토의의 주제는 ‘윤석열 정부의 부자 감세 문제와 시민사회 대응 방안’으로 유호림 위원장과 이용준 강남대 경제세무학과 교수가 열변을 토했다.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과제’는 발제를 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과 이보름 서기가 맡았다.

18시부터 19시 30분까지 진행된 2부 행사는 중앙위원회(제17기 2차)로 식전 행사는 여는 인사(중앙) 이의영 공동대표 / (대전) 김영기 공동대표가 진행했다. ‘전국경실련 대전 선언’은 (대전) 김응배 공동대표와 (중앙) 정지웅 시민입법위원장이 주도했다.

권역별 참가자 인사 다음으로는 본 행사로 개회, 전체 토의 결과 발표, 부의안건 심의, 전국경실련 통합성과 건전성 원칙 결의, 우리의 다짐 순으로 이어졌으며 폐회 후 기념 촬영이 있었다.

경실련은 1989년에 시민 운동의 첫발을 내디뎠다. 군사독재 정권의 호헌 조치에 맞서 온 국민이 나선 1987년 6월의 ‘6월 항쟁’은 우리사회 개혁의 기운을 사회 전면에 등장시킨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88년 서울올림픽의 화려함 뒤에도 도시 무주택 서민의 생존을 위한 고통은 계속되었다. 부동산 투기에 따른 불로소득이 다수의 성실히 일하는 사람들을 박탈감과 생계위협 속에 몰아넣었던 1989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경제정의의 기치를 내걸고 시민운동의 첫발을 내딛었던 것이다.

경실련은 시민들의 단체다. 시민의 뜻과 힘과 지혜를 합하여, 일한 만큼 대접받고(경제정의) 약자가 보호받는(사회정의) 정의로운 사회 건설을 위해 기여하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지향하는 경제정의는 우리 사회에 범람하고 있는 경제적 불의(부동산투기, 정경유착, 불공정한 노사관계, 농촌과 중소기업의 피폐, 부와 소득의 불공정한 분배, 재벌로의 경제력 집중)를 척결하기 위한 제도적인 개혁을 통해서 경제적 공의(Economic Public Justice)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보편적으로 가져야 하는 기본 가치는 바로 “자유, 평등, 민주”이다. 또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서 만든 임의적 단체다. 그러나 회원의 이익이 아닌, 우리 사회 전체의 편익 증진을 추구한다.

경실련은 단체가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뜻을 같이하는 시민이 자발적으로 모여 구성하고, 정부의 지원금을 받지 않는다. 회원이 납부하는 회비와 후원을 주된 재원으로 할 때라야만 비로소 건강하게 생존할 수 있다는 의식 때문이다. 경실련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로 함께 이뤄낸 경제정의의 성과다.

부동산투기 근절 운동, 금융실명제 도입, 한국은행 독립 촉구, 부동산실명제 촉구, 지방분권 국민운동, 공명선거 감시운동, 재벌개혁 운동, 아파트값 거품 빼기 운동, 공공갈등의 합리적 해소 운동, 지구촌 빈곤 퇴치 운동, 중소 상인․자영업자 살리기 운동, 의료사고 피해구제법 제정 운동, 공공요금 연체제도 개선 운동, 상비약 약국 외 판매 운동, 학교 앞 호텔 건립 반대운동, 개인정보 보호운동, 최저임금 인상, 서민주거안정, GMO표시제도 개선 등 경실련이 그동안 보여준 빛나는 업적은 이루 말할 수조차 없다.

기자와 만난 대전 경실련 김응배 공동대표는 “경실련의 활동에는 원칙이 있습니다. 그건 특정 당파나 이념에 얽매이지 않으며, 시민의 공익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비당파적 순수 시민운동입니다. 또한 비판이 목적이 아닌 실사구시 정신에 입각한 합리적이고 실천 가능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아울러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정의 사회 구현을 위해 합법적, 평화적인 운동 방법을 실행합니다. 끝으로 경실련 주장은 균형과 조화, 경제성장과 사회적 형평성 어느 한 부분에 치우치지 않습니다.”를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