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정의
상태바
경영의 정의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4.02.21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이란 무엇인가?

1. 경영의 정의

①경영학 자체가 서양학문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용어정리/

②사례를 통한 개념을 잡음 사례의 의미 경영학 개념

③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철저하게 암기/ 경영학적 이론 실무에 적용 유념

 

ㆍ조직의 사명(Mission)이나 비전(Vision)에 부합하도록 자원(Resource)을 활용하여 조직 목표(Goals)를 달성하는 과정

ㆍ이 과정에서 효율성(Efficiency)과 효과성(Effectiveness)이 요구됨

 

☞사명 : 『조직의 존재 근거』를 말한다.(왜 이 기업이 존재하는냐? 나이키회사/ 로고(신발,운동복,스포츠용품 :경쟁자를 압도하는 감정을 갖게한다.)

 조직의 근거를 단적으로 ,근본적 물음에 대한 답

☞비전 : 《조직의 바람직한 미래 모습》(나이키의 미션:경쟁자를 압도하는 감정 : 아마도 고객(소비자)들이 만족할수 있는 최고의 스포츠 용품을 만드는것)

 비전(Vision)이 바로 목표로 연결됨 →영향을 주는 것이 사명이다.(효율성과 효과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자원:조직이 갖고 있는 자원 3가지(①유형자원(토지,설비등/②무형자원(핵심역량)(삼성은 전자부문)/ ③인적자본(휴먼캐피탈) 활용해서 경영목적을 달성함

 

◆[Efficiency(이피션시 →Resource Usage(자원활용)] 효율성(이윤추구 목적) "경영은 효율성"

투입은 적게 산출량은 크게 효율성의 근본 개념(기업은 이윤추구 기업은 반드시 효율성 개념생각)

ㆍ합리적인 자원의 사용 및 투입 정도를 의미함.(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투입 대비 산출량을 높이기 위한 합리적인 자원사용)

ex)자동차를 탈때 연비(효율성 개념) / 성과에 대한 가시적인 평가 / 구체적설명하면 1960년대 경제개발정책 관련 :정부주도 기업활동/ 기업구조가 대기업 중심

결과적으로 양적성장 : 회의론 등장 1980년대 중반 ,후반 「효율성 추구하다 보니 노동자 권리 침해 존재」/ 효율성 :인적자원 투입 적게 (노동시간 길어짐)

1997년 IMF 12월  구제금융 받게 됨 /이후 기업들이 인식 : 효과성(이펙티브니스)에 대한 인식을 갖게 됨.(양적성장도 중요하지만 조직 성격에 맞는 바람직한 목표)

ㆍ최소한의 자원 투입으로 최대의 산출량 획득을 목표로 함

ㆍ성과에 대한 객관적,가시적 평가

ㆍ양적 성장과 관련된 개념

◆[Effectiveness(이펙티브니스) →Goal Attainment] 효과성

ㆍ조직 성격에 맞는 바람직한 목표의 선택과 달성 여부

ㆍ사명 및 비전에 상응하는 조직의 운용 방향성과 관련됨

ㆍ성과에 대한 비가시적인 평가(질적성장:2000년 이후: LG 정유 등으로 분리 정유 유통은 GS분리)

ㆍ질적 성장과 관련된 개념

ㆍ조직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소 인식하고 이에 따른 목표를 달성

기업의 사명과 비전 효율성과 효과성을 고려해야한다.

2.경영자의 분류

1) 수직적인 분류(사원 대리 부장.... 위계발생

ㆍ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경영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조직 구성원의 활동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가진 사람을 의미

○ Top Management → 최고경영자 : 조직의 중요한 사안에 대하여 의사결정(디시전 메이킹)을 내리고 조직의 운용방향성을 결정함(상무,전무등)

○ Middle Manager → 중간관리자 : 기능 부서 단위의 업무를 진두 지휘하여 부서 성과에 책임을 짐(팀장,부장)부하 직원들에 대한 동기부여 및 승진 스트레스

○ First -Line (Supervisory)일선관리자 : 생산(운영)관리에 관계되는 비경영 조직 구성원(사원)들을 관리및 감독함.(매니저: 서비스 현장에 오래동안 근무한 사람 /현업 기술이 상당히 뛰어남:작업반장,분업조장)

2)조직 내 위계별 경영자 분류

▲Chief Executive Officer(최고경영자: C E O)

▲Division(비즈니스 유닛:사업부 본주장(상무,전무급 많음) A  /  Division B  /  Division C  /  Division D

△Finance  Accounting(재무▶자금의 운용및 조달 /회계▶ 자금의 흐름을 기록하는 것,돈의 흐름) 

△Producing :생산(Team 1, Team 2,Team 3 :일선관리자)   제품과 서비스를 말한다. /생산시 품질이 중요하다 / 서비스는 고객만족 서비스를 전해줌

△ Marketing(마케팅) 서비스마케팅(서비스품질)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고객)에게 어떻게 전달할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다.기업의 경쟁(애플과 삼성 휴대폰:품질에 대한 경쟁 마케팅)품질을 바탕으로 기업간 경쟁

△ Personnel(인사) [중간관리자] 기능단위부서 : 채용,교육훈련,보상,성과평가

3.경영의 기능(Management Functions)

ㆍ조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경영자가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

ㆍ4단계로 구성됨(POLC)

 1.계획(Planning) 전반적인 계획

ㆍ조직 목표를 정의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 수립

ㆍ조직에 필요한 활동들을 통합하고 조정할수 있는 계획을 개발

사례) 우리집 김장(12월이 되면)가족을 조직으로 본다면 김장이란 목표 어머니(경영자:지식과 경험) 아버지 누나 2명 (큰누나,작은누나) 나 [5명]

 김장목표달성 노력: 경영자는 모친/ 올해는 배추김치 총각김치 열무김치 동치미 깍두기 :계획 단계 이루어짐 

원료는 저렴하게 배추 마늘 젓갈류 야채 구입 조정 /전체적 김장비용 몇일동안 할것인가 /금요일 부터 모임 여러가지 이슈

2.조직화(Organizing)

ㆍ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자원과 조직 구성원의 직무(Job)와 권한(책임)을 조직 목표에 부합하도록 연결시킴

직무와 권한 연결 : 직무를 수행할경우 권한을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김장을 할때 여러가지 일(직무)버무리기(어머니,누나 /배추씻고(나) 썰고 운반 맛보기(아버지),저리기(어머니)=직무 조직화의 핵심 누가 어떤일을 했는지 책임

3.지휘(Leading) 동기부여(중간관리자:업무에 대한 성과를 높이고 책임)

ㆍ조직 구성원들을 동기부여 시키고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의사 소통과 갈등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함

지휘는 관리자가 동기부여를 시킨다/동기부여 의사소통 갈등관리

김장을 하게 되면 저린 배추로 새벽 5시부터 금요일 오랜만에 만나서 얘기하고 피곤함, 어머니는 일찍 일어남 배고픔 일은 많고 힘들고 사소한 말다툼 저희 모친 동기부여 시켜주기 위해 돼지고기 수욕을 쌂음/막걸리 /맛있는 냄새 기분이 좋아짐 동기부여 / 갈등도 해소가 되고 얘기 하면서 분위기 좋아짐

중간관리자에게 많이 요구됨/성과에 대한 책임을 진다/동기부여를 생각해봐야함

4. 통제(Controlling) 

ㆍ성과를 평가함으로써 조직 목표의 달성 여부와 수준을 확인함(차이가 있다면 원인분석을 해야한다)

예를 들어 집에서 김치를 담궈서 맛을 보면 배추 총각김치 무가 맛있는지 ~조직화 단계에서 직무와 권한 연결

누가 배추를 절였는지 고추가루를 버무렸는지 조직목표 달성 목표치에 대한 부분 원인분석 통제 활동의 중요한 이슈가 된다.

경영이란 사람,자본,정보 등을 조직의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계획,실행하고 이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경영은 종래 기능적 경영관리가 경영의 중심으로 이해되었지만,오늘날은 환경변화의 중요성에 따라 경영전략이  강조되고 있다.

경영이론은 고전적,행동과학적,계량적,현대적 관점으로 발전되어 왔다.

1.경영이란 어떻게 정의 할 수 있을까?

(1)경영에 대한 잘못된 생각 : 생산,마케팅,회계,조직,재무,국제경영 등이 경영의 전부 혹은 일부라는 생각

(2)경영을 이루는 것(경영의 구성요소)

경영이란 사람,자본,정보 등을 조직의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으로 계획,실행하고 이를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경영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경영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ㆍ경영대상으로서의 조직

ㆍ경영내용으로서의 전략,관리,운영

ㆍ경영주체로서의 경영자

2.경영의 구성요소

(1)경영대상으로서의 조직

조직이란 어떤 그룹의 특정한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기업은 열명이 모여 열이 아니라 백,천,만 아니 백만 이상의 힘을 발휘할수 있는 조직이어야 한다.

{1}조직의 형태 :조직은 이익 추구의 여부에 따라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으로 나눌 수 있고, 제조회사와 서비스회사및 개인회사와 같은 사조직과 공익을 위해 일하는 공공단체 등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조직의 목적 : 영리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에는 수익성,안정성,성장성이 대표적이다.

[2]경영내용으로서의 전략,관리,운영

경영의 내용으로서의 전략(strategy),관리(management),운영(operation)등 세가지 활동이 있다.

(1)전략:조직체의 사회적 역할에 따라 목적을 설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외부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기회를 포착하는 의사결정활동

(2)관리 : 결정된 전략을 실행하는데 투입되는 자원을 최소화하거나 주어진 자원을 이용하여 추구하는 목표의 달성정도를 최대화하는 활동 또는 이 두가지를 동시에 추구하는 활동

(3)운영 : 관리활동을 사전적으로 정해진 방식과 체계에 따라 수행하는 것

논리적으로 전략, 관리,운영 이라는 세 가지 개념으로 볼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 구별이 어렵거나 조직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분류가 바뀔 필요가 생긴다.

(3)경영주체로서의 경영자

경영자란 조직체의 전략, 관리 및 운영활동을 능동적으로 주관하는 사람으로 조직체의 수직적 체계에서 놓여진 위치에 따라 최고경영자,중간경영자,및 하부경영자로 나뉘어진다.

3.경영에 대한 이해 

(1)기능적, 정태적 관점(역할로서의 기능): 기업경영의 관점을 생산관리, 재무관리,인사관리,마케팅 관리 등 4대 기능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는 관점

ㆍ생산관리 : 재화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과정으로써 자원을 조달하고 결합,변형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ㆍ재무관리 : 기업활동 즉,생산,인사,판매 등에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고 관리, 운영하는 과정을 말한다.

ㆍ인사관리 : 기업활동에 필요한 인력을 채용,교육,배치하고 개발,보상,유지하는 인적자원의 운영과 관리과정을 말한다.

ㆍ마케팅관리: 기업이 생산할 혹은 생산한 제품과 서비스의 구성,가격,유통,촉진 등에 관련된 활동을 말한다.

(2)과정적 동태적 관점(흐름으로서의 경영): 경영자가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경영자원을 조달,배분하여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이러한 것들을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해할수 있다(PDS순환)

ㆍ계획 : 조직의 미래 상황을 설정하고, 이을 이루기 위한 대안들을 분석하며, 분석을 통해 가장 좋은 실행방안들을 선택하는 것이다.

ㆍ실행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구성원들을 동기부텨 시키는 과정이다. 경영자는 조직의 목적을 이해하고 이를 성취하도록 해야 하며 이와 함께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지휘하고 구성원간들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ㆍ평가 : 직업표준을 설정하고 그 진척도를 파악하며 조직의 목적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수정을 하는 곳이다.

[2]기업경경

경영이란 기업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거치는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ㆍ그러나 경영학의 주된 연구대상은 사적 이윤을 추구하는 사기업이다.

ㆍ기업경영이라는 것은 환경(기회및 위협)으로부터 기업이 자원을 활용,관리,창출하여 성과를 도출하는 것인데, 그 내용으로는 종래 기능적 경영관리가 경영의 중심으로 이해되어왔으나 오늘날은 환경변화의 중요성에 따라 경영전략이 강조되고 있다.

2.경영이론의 과거과 현재

1.고대의 경영학적 사고

ㆍ경영이론이 체계적으로 등장한 것은 19세기 말 무렵이지만, 그 이전에도 경영학적 사고는 존재하였음.

2.고전적 경영기번

ㆍ19세기 말에 이르러 산업 확장의 속도는 더욱 빨라졌다. 빠른 기술의 진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이 연구되었는데 이것이 고전적 경영기법이다.

(1)과학적 관리(scientific management)

ㆍ종업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작업에 대한 객관적이고도 과학적인 연구를 강조하는 고전적 경영기법의 하나이다.

ㆍ1911년 Frederick W.Taylor는 '과학적관리원칙'이라는 책을 출판하면서 "경여의 중요한 목적은 종업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ㆍ시간개념을 도입한 보상제도,동작연구라 불리는 관찰을 통해 작업의 과학화,능력있는 종업원의 활용,종업원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2)관리적 원칙(administrative principles)

ㆍ계획,조직화,명령,조정,통제 등을 통해 조직과 경영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접근방법이다.

ㆍHenri Fayol은 경영의 원칙이 모든 종류의 조직에 적용될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경영의 보편성에 대한 믿음을 가졌다. 그의 연구는 관리적 원칙으로 알려져 있는데,이는 조직구조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다.

ㆍ그는 경영을 계획,조직화,명령,조정,통제의 다섯 가지 기능으로 파악했는데, 이것이 오늘날 경영과정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3)관료제 조직(bureaucratic organization)

ㆍ논리와 질서 및 입법적 권위를 바탕으로 의도적으로 조정된 이성적이고 효율적인 형태의 조직이다.

ㆍMax Weber는 사람들이 작업과 관련된 능력 때문이 아니라 사회적 지위로 인해 권위가 결정된다는데 관심을 가졌다.

ㆍ그는 이성적이고 효율적인 형태의 조직으로써 관료제 조직을 고안했다.

ㆍ관료제 조직은 과대한 서류와 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민성부족,변화에 대한 저항,고객지향성 결여, 종업원에 대한 무관심 등 많은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4)고전적 경영기법에 대한 평가

ㆍ경영학 연구에 있어서 과학적인 기반을 형성하였으며 많은 시사점을 주었다.

ㆍ비판 : 조직을 기계의 집합체로 다루었고, 개개인을 인격체로 인정하기 보다는 기계의 부품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고 세밀한 면이 부족하여 경영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지 못한다. 또 조직의 외부환경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는다.

3.행동과학적 관점

ㆍ20세기 초반에 개개인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작업장에 있어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ㆍ고적적 경영기법과는 달리 인간 그 자체와 조직 속에서의 그룹행동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졌다.

(1)호손실험(The Hawthorne Studies)

ㆍ1924년 조명의 변화가 생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ㆍ조명의 밝기를 낮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생산성은 양쪽에서 모두 향상되었다.

ㆍ1927년에 E, Mayo교수는 종업원의 피로와 산출물간의 관계에 대해 계속 연구하여 실험실 안의 종업원들에 생긴 새로운'사회적인 환경'이 생산성을 증가시킨다고 결론지었다.

ㆍ호손실험의 결과는 경영자의 관심을 사회적, 인간적인 요소로 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인간관계 운동

ㆍ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인간적인 배려를 해주는 경영자들이 높은 생산성을 얻을수 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한다.

①매슬로우(Maslow)의 욕구 5단계설

ㆍ욕구란 인간의 신체적,심리적 욕망이 결핍되어 있는 것이다

ㆍ인간의 욕구는 생리적욕구, 안전욕구,소속욕구,존경욕구,자아실현욕구 등 5단계로 구분된다.

ㆍ사람들이 다섯가지 욕구를 순차적으로 만족시키려고 한다.

ㆍ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종업원들의 욕구를 만족시켜주여야 한다는 점을 제시했다.

ㆍ인간의 욕구를 단계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②맥그리거(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

ㆍ맥그리거는 작업장에서의 사회적 욕구 및 자아실현욕구에 대해 더 많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ㆍX이론에서는 사람은 게으르고 야망이 없으며 수동적이고 책임감이 없다고 본다. 따라서 경영자는 그들에게 적당한 과업을 부과하며 성과를 통제하게 된다.

ㆍY이론은 사람들이 일하기 좋아하며 책임감이 있고 혁신에 대한 의욕이 있으며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따라서 경영자는 외부의 압력에 의한 통제보다는 개개인의 과업을 스스로 통제하여 성과를 이루어 내려고 한다.

(3)행동과학적 관점에 대한 평가

ㆍ행동과학적 관점에서는 개인과 집단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ㆍ경영자와 종업원의 개인적인 역할에 대하여 중요한 단서들을 제공하였다.

4.계량접근방법(quantitative approach)

ㆍ계량적 접근방법은 수학적 기술들이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향상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1)경영과학(management Science)

ㆍ경영문제의 분석과 결정을 위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론(수학적이고 통계적인 모델)을 적용하는 분야

(2)운영경영(operation management)

ㆍ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에 있어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수학적 모델을 사용하는 접근방식이다.

(3)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ㆍ경영자가 사용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에 기초한 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것을 다루는 경영학의 한 분야

(4)계량적 접근방법에 대한 평가

ㆍ행동과학적 겁근법과는 달리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이성적인 측면 그리고 공식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ㆍ경영자들이 계획을 수립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며 성과를 통제하는 유용한 도구들은 얻을 수 있다.

ㆍ경영활동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폭넓은 시야를 제공하지는 못한다.

5.현대의 경영이론

(1)시스템이론(system theory)

ㆍ시스템의 공통적 특징은 일정한 목적하에 운영되는 전체가 있고, 그 전체를 구성하는 하위 구성부분이 있으며, 이러한 전체는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또한 구성부분들로 상호작용을 지속함으로써 전체와 구성인자가 통일적으로 목적을 추구하고 유지된다는 것이다.

ㆍ복잡한 경영현상을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인식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2)상황이론(contingency theory)

ㆍ기업경영에는 여러 접근법과 이론이 존재하며,그것들이 모든 상황에서 항상 적응가능하거나 또는 동일한 효과를 창출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경영자가 각각의 상황조건에 가장 어울리는 적합한 대응책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이론

ㆍ상황이론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환경및 조직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술 등에 따라서 경영활동이 달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3)Z이론

ㆍ미국식 경영과 일본식 경영의 장단점을 상호 비교하여 양자의 좋은 점을 선택한 후 미국기업의 경영에 접목시키기 위한 수정적인 접근방법

ㆍZ이론의 주요 내용은 종업원의 고용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그들을 의사결정에 참여시키며, 그룹의 책임을 강조하며, 작업의 질을 강조하고, 비공식적 통제를 강화하며,다양한 경력관리제를 도입하고,작업자의 작업과 비업무적 복지에 높은 관심을 표명하고,서서히 승진시키는 것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