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2 B 영업 Presentation / 6W 2H
상태바
B 2 B 영업 Presentation / 6W 2H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4.02.2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① 왜? (Why?)
② 누구에게? (Whom?)
③ 누가? (Who?)
④ 무엇을? (What?)
⑤ 어⑥ 어디서? (Where?)
⑥ 어디서? (Where?)
⑦ 언제? (When?)
⑧ 얼마나 길게? (How long?)

종종 일반 직장인들이 프레젠테이션을 하려고 PPT 발표자료를 USB 메모리에 담아 가지고 발표장에 가서 전자탁자에 연결하면 50%이상의 확률로 그들의 입에서 "어!" 라는 당황함이 묻어있는 감탄사가 나오곤 한다.

곧 이어 "집에선 됐는데... 사무실에선 됐는데... 왜 이러지?"라고 한다.

이말 속엔 디자인이나 폰트, 동영상, 연결 케이블등 뭔가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접대를 하던 자리에서 얘기하던 토픽관련 자료를 휴대용 프로젝터로 벽에 띄워놓고 즉석 프레젠테이션을 한 경험도 있다.

언제 어디서든 내가 준비한 프레젠테이션을 하나의 작품처럼 펼치려면 정말 많은 준비와 경험이 필요하다.

 

직접 면대면 만남에서 발생하는 케미는 마케팅과 세일즈의 디지털화와 AI의 발전에도 그 중요도는 변함이 없다. 

직접 면대면 만남이 영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직접적인 소통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포함하여 상호이해와 신뢰의 깊이를 더하며, 이는 비즈니스 관계에서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B2B세일즈의 경우,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과 다수의 이해관계자가 관련되어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대면 프레젠테이션은 질문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의사결정의 불확실성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이해관계자들의 우려사항을 해소하고, 제안의 가치를 더 쉽고 명확히 전달할 수 있다.

또한, 각 기업의 고유한 요구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 제시는 직접 만나 논의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복잡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정확히 맞춘 제안을 위해 여러차례 대면 미팅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과정에서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맞춤형 제안을 조정하고,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B2B영업현장에서 면대면 프레젠테이션에서 고려해야할 주요한 요소들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하는 것이 바로 6W2H 이다.

 

① 왜? (Why?)

Why는 '목적'이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다양하며, 각각의 목적은 프레젠테이션의 내용과 전달방식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정보 전달'은 가장 기본적인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중 하나로, 청중에게 새로운 데이터, 연구 결과, 업데이트된 비즈니스 전략 등을 알리는 데 중점을 둔다.

연례 회의에서 회사의 연간 성과를 공유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교육과 훈련'은 또 다른 중요한 목적으로, 청중에게 특정 기술이나 지식을 가르치기 위해 설계된다.

신제품 출시 시, 판매팀에 제품의 특징과 판매 전략을 교육하는 프레젠테이션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설득'또한 프레젠테이션의 또 다른 핵심 목적으로, 청중을 특정 행동으로 이끌기 위해 설계된다.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프레젠테이션에서는 회사의 비전과 잠재적 성장 가능성을 강조하여 투자를 유치하려는 목적이 있다.

'의사결정 지원'은 특히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요한 목적이다.

이는 청중이 중요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와 분석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자사 경영진에게 다가오는 분기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며, 그 결정을 지원하는 데이터와 예측을 제시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영감'을 주는 것도 프레젠테이션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이다.

이는 청중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둔다.

리더십 컨퍼런스에서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통해 청중을 동기부여하는 프레젠테이션은 이런 목적을 잘 보여준다. 

각각의 목적은 프레젠테이션을 설계하고, 내용을 구성하며, 청중과의 소통 방식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② 누구에게? (Whom?)

고객사의 바잉센터를 대상으로 한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때, 상대방의 직무, 역할, 나이, 성별, 교육 수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내용과 주요가치의 순서, 난이도, 디자인, 양등을 조정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프레젠테이션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고, 청중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기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IT 담당자에게 제시하는 경우, 프레젠테이션은 기술적 세부 사항과 제품의 기능성에 중점을 둘 수 있다.

이때, 청중들은 이미 해당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기술적 용어와 개념을 사용하고, 상세한 기술 데이터와 사례 연구를 포함시킬 수 있다.

디자인은 심플하고 정보전달에 집중된 형태가 적합할 수 있다.

반면, 재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할 때는 ROI(투자 대비 수익), 총소유비용(TCO), 비용절감 효과 등 재무적 이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이 경우, 복잡한 기술적 내용보다는 재무적 수치와 예측, 비용대비 이익분석을 강조하며, 이해하기 쉽고 시각적으로 표현된 그래프와 차트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고객사의 바잉센터에 젊은 세대가 많은 경우, 혁신적이고 동적인 디자인과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포함시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반면, 경험이 풍부한 고위 경영진을 대상으로 할 때는 더 전통적이고 직관적인 디자인, 명확하고 간결한 내용이 선호될 수 있다.

교육수준이 높은 청중을 대상으로 할 때는 복잡한 개념과 이론을 다룰 수 있으나, 교육수준이 다양한 청중에게는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점진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며, 모든 청중이 이해할 수 있도록 난이도를 조절하고 공감하기 쉬운 사례를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예를 들어, 모바일 앱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다양한 배경을 가진 바잉센터를 대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경우, 개발 프로세스의 기술적 측면을 IT 담당자에게 상세히 설명하는 동시에, 앱이 비즈니스 목표를 어떻게 지원하는지에 대한 전략적 개요를 경영진에게 제공하고, 앱 사용으로 인한 직원 만족도 향상과 같은 인적 요소를 HR 담당자에게 강조할 수 있다.

이렇게 각 이해관계자의 관심사와 요구에 맞춰 프레젠테이션을 조정함으로써, 모든 청중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명확히 이해하고 구매 결정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도록 할 수 있다.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에서 현장의 생산팀이나 IT개발자같은 '사용자'에게 자동화 장비나 인공지능(AI) 같은 기술이 인력대체 효과를 가져와 인건비 절감(사용자가 직업을 잃을 위험)이 된다는 사실을 언급하는 것은 정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행동이다.

이러한 접근은 청중의 불안감을 증가시키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되어 방해자(Gate Kepper)로 흑화할 가능성을 높인다. 

대신, 기술의 긍정적인 측면과 편의성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③ 누가? (Who?)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은 벤더사의 영업담당이 할 수도 있고, 기술담당이나 경우에 따라 연구담당, 경영진이 진행할 수도 있다.

이는 프레젠테이션의 목적과 청중의 요구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고도의 기술적 지식이 요구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경우, 기술 담당자나 연구 담당자가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이들은 제품의 기술적 세부 사항과 작동 원리를 깊이 있게 설명할 수 있으며, 기술적 질문에 대해 전문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첨단 바이오기술 회사에서 새로운 의료 기기를 병원에 제안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이 회사의 연구 담당자는 기기의 작동 원리, 임상 시험 결과, 그리고 기술적 혁신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다.

연구 담당자의 깊은 기술적 이해는 병원 측 의료 전문가들의 신뢰를 얻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다만 여기서 여러운 전문용어나 이론을 너무 많이 사용하여 청중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그들의 관심을 유지하기 어렵고, 결국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실패할 수 있다. 

 

발표자료를 만든 주니어 직원 대신 경험이 풍부한 시니어 직원이 발표자가 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특히 중요한 고객을 대상으로 할 때 더욱 그렇다.

시니어 직원은 자신의 경험과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프레젠테이션을 더욱 설득력 있게 진행할 수 있으며, 고객의 질문에 대해 신뢰를 주는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T 솔루션 회사에서 대기업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안하는 경우, 시니어 영업 담당자가 클라우드 서비스가 기업의 IT 인프라스트럭처를 어떻게 혁신할 수 있는지, 비용 효율성과 보안 측면에서의 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사례들은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때, 발표자 선택이 프레젠테이션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발표자의 전문성과 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고객의 신뢰를 얻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④ 무엇을? (What?)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에서 제안할 가치를 선택할 때는 고객사의 바잉센터가 누구인지에 따라 그 종류와 위치를 다르게 하는 것은 중요하다. 

각 이해관계자는 자신의 관심사와 요구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파악하고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의 열쇠이다.

예를 들어, 고객사의 구매 담당자에게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비용 절감 효과와 저렴한 가격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구매 담당자는 주로 예산 관리와 비용 효율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회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와 데이터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면, IT 담당자나 기술 전문가를 대상으로 할 때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첨단 기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이들은 기술적 세부 사항과 혁신에 더 관심이 많기 때문에, 제품의 기술적 우위성, 독특한 기능, 그리고 기술 혁신이 어떻게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를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제조 담당자나 운영 관리자에게는 최고의 품질 관리, 맞춤 제조 서비스, 정확한 납기에 대한 정보가 중요할 수 있다.

이들은 제품의 품질과 생산과정, 납기준수가 중요하기 때문에, 벤더사가 어떻게 고품질의 제품을 일관되게 제공하며, 맞춤형 요구를 충족시키고, 납기를 정확히 지킬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고객 서비스 담당자나 지원 팀에게는 365일 24시간 고객 대응, 디지털화된 오더 및 배송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가 중요하다.

이들은 고객의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주문 및 배송 과정에서의 편리함을 중시하기 때문에, 벤더사가 어떻게 우수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문과 배송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의료기기 제조 회사가 병원에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다고 가정해 보자. 

병원의 구매 담당자에게는 의료기기의 비용 효율성과 장기적인 비용 절감 효과에 초점을 맞추고, IT 담당자에게는 기기의 첨단 기술과 데이터 보안 기능을 강조한다.

운영 관리자에게는 기기의 높은 품질, 맞춤형 옵션, 신속한 납기를 강조하고, 고객 서비스 담당자에게는 회사의 전문적인 설치지원과 24시간 고객 서비스를 강조할 수 있다.

이처럼 세일즈 프레젠테이션에서는 고객사의 바잉센터가 누구인지에 따라 제안할 가치(무엇, What)를 세심하게 선택하고, 이를 통해 각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관심사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다.

 

⑤ 어떻게? (How?)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은 청중의 이해와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전달 방식은 청중이 메시지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

시각적 자료, 인포그래픽, 사례 연구, 실제 고객 사례의 활용은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하고, 메시지의 전달력을 강화한다. 

인터랙티브 요소의 포함은 청중의 참여를 유도하며, 스토리텔링, 시각적 자료, 실시간 데모 등은 프레젠테이션을 더욱 생동감 있고 기억에 남게 만든다.

예를 들어, 데이터 분석 회사가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할 때, 단순히 기능을 나열하는 대신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데모를 시연하여 제품의 분석 능력을 직접 보여주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실시간 데모는 청중에게 제품의 실제 사용 사례와 그 효과를 직관적으로 이해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인포그래픽을 사용하여 복잡한 데이터나 프로세스를 단순화하여 보여주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예를 들어, 고객의 구매 패턴, 시장 동향, 제품의 성공률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청중이 정보를 더 쉽게 소화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례 연구와 실제 고객 사례의 활용은 프레젠테이션에 신뢰성과 설득력을 더한다.

예를 들어, 특정 산업에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는 자신들의 솔루션이 어떻게 특정 고객의 문제를 해결했는지를 상세히 설명하는 사례 연구를 제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청중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인터랙티브 요소의 포함은 청중의 참여를 유도하고, 프레젠테이션을 더욱 생동감 있고 기억에 남게 만든다.

예를 들어, 청중이 직접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거나, 실시간 투표를 통해 청중의 의견을 묻는 방식 등이 있다.

이러한 방법은 청중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청중이 프레젠테이션 내용에 더 깊이 몰입하게 만든다.

스토리텔링은 프레젠테이션에 감정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청중이 메시지에 더 강하게 반응하도록 만든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의 삶이나 비즈니스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은 청중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긴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프레젠테이션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청중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구매 의사를 촉진할 수 있다. 

 

⑥ 어디서? (Where?)

프레젠테이션의 장소와 형식은 고객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결정되며, 이는 프레젠테이션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국제적인 소프트웨어 회사가 자신의 최신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전 세계 다양한 지역에 있는 고객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가상 컨퍼런스를 주최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회사는 Zoom이나 Microsoft Teams와 같은 온라인 미팅 플랫폼을 사용하여, 지리적 제약 없이 광범위한 청중에게 도달할 수 있다.

가상 컨퍼런스를 통해, 회사는 실시간 데모, Q&A 세션, 인터랙티브 워크숍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참가자들은 자신의 위치에서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다.

또 다른 사례로, 특정 산업에 특화된 제품을 제공하는 회사가 산업 박람회나 전문 컨퍼런스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의료 기기 제조업체가 의료 전문가와 병원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한 전문 의료 컨퍼런스에서 자사의 최신 의료 기기를 소개한다.

이런 경우, 제품의 실제 사용 사례와 임상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한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전문가들의 관심을 끌고 제품의 신뢰성과 효과를 강조할 수 있다.

컨퍼런스 현장에서 직접 제품을 시연하고, 참가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는 제품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고객사의 접견실이나 사무실에서 진행되는 프레젠테이션도 흔히 볼 수 있다.

이 경우, 프레젠테이션은 고객의 특정 요구와 문제점에 맞춤화되어 진행된다.

예를 들어, IT 솔루션 제공업체가 대기업의 IT 부서를 방문하여, 회사의 특정 요구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는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고객의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 보안 요구 사항, 예산 등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고객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질문에 즉각적으로 답변할 수 있다.

이처럼 프레젠테이션의 장소와 형식은 다양하며, 각각의 상황에 맞는 접근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미팅 플랫폼을 활용한 가상 컨퍼런스는 지리적 제약 없이 넓은 범위의 청중에게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산업 박람회나 전문 컨퍼런스는 특정 산업의 전문가들과 직접 소통하고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고객의 접견실과 사무실에서 진행되는 프레젠테이션은 보다 개인화되고 집중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각 경우에 맞는 적절한 준비와 전략을 통해, 프레젠테이션은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⑦ 언제? (When?)

프레젠테이션은 고객의 구매주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각 단계에서의 목적과 내용은 고객의 현재 상황과 니즈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가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자사의 최신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소개하는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초기 접촉 후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단계에서는, 회사는 제품의 기본적인 기능과 이점을 소개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할 수 있다.

이 단계의 목적은 고객에게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제품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관리 도구가 팀 협업을 어떻게 개선하고,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효과적으로 추적할 수 있게 하는지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구체적인 제안을 제시하는 단계에서는, 회사는 고객의 특정 요구와 문제점에 맞춤화된 솔루션을 제안한다.

이때, 실제 사용 사례와 고객 피드백을 포함하여, 제품이 고객의 비즈니스에 어떤 구체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유사한 업계의 다른 기업이 해당 도구를 사용하여 프로젝트 완료 시간을 얼마나 단축시켰는지, 비용 절감 효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제시할 수 있다.

결정 직전의 마지막 확인 단계에서는, 회사는 고객의 마지막 우려사항을 해소하고, 제품 도입의 긍정적인 영향을 강조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다.

이 단계에서는 ROI(투자 대비 수익률) 예측, 지원 및 유지보수 계획,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로드맵 등을 제공하여, 고객이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마지막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연말 예산 계획 시기에 맞춰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여, 고객이 새로운 도구 도입을 위한 예산을 할당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고객이 구매 결정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단계와 고민에 대응하며, 각 단계에서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와 확신을 제공한다.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제공된 정보와 솔루션은 고객이 자신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최종적으로 성공적인 구매 결정으로 이끌 수 있다.

 

⑧ 얼마나 길게? (How long?)

프레젠테이션의 길이는 제공되는 정보의 양과 복잡성, 그리고 청중의 관심과 참여도를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고도로 맞춤화된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소개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기능, 통합 옵션, 사용자 정의 가능성 등 복잡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단순한 개요보다는 심도 있는 설명이 필요하다.

이 경우, 프레젠테이션은 제품의 기본 개요에서 시작하여, 주요 기능과 이점을 상세히 설명하는 부분으로 넘어갈 수 있다.

이어서, 실제사용 사례를 통해 솔루션이 어떻게 특정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보여주며, 이는 청중이 제품의 가치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다루는 경우, 청중의 특정 요구와 질문에 대응하기 위한 충분한 질의응답 시간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간 동안, 청중은 자신들의 상황에 대해 더 깊이 탐구하고, 솔루션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을 2시간 이상 진행하는 경우, 청중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시간 데모를 통해 청중이 솔루션의 실제 작동 방식을 직접 볼 수 있게 하거나 구동영상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중간에 짧은 휴식 시간을 포함하여 청중이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좋은 전략이다. 

 

프레젠테이션을 예정된 시간보다 길게 진행하는 것이 청중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며 뿌듯해하는 발표자들을 상당히 많이 봤다. 

실제로 고객사 담당자를 포함한 대부분의 청중들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데이터의 나열을 절대로 선호하지 않는다.

특히 바쁜 직장인들은 프레젠테이션을 조금이라도 빨리 끝내는 것을 선호한다.

프레젠테이션 시간이 늘어나는 주된 이유는 발표자료를 해당 시간에 맞게 수정하지 않았거나, 발표자의 경험이 부족하거나, 충분한 연습을 하지 않은 경우이다.[김종혁 옮겨온 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