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으로 피어난 ‘한국음식예술가협회’ 힘찬 출발
상태바
꽃으로 피어난 ‘한국음식예술가협회’ 힘찬 출발
  • 홍경석 편집국장
  • 승인 2024.02.04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 명인, 명장들의 권익보호 역할 기대 충만

자랑스런 우리의 한국음식, 즉 K푸드의 세계적 인기가 심상찮다. 오는 2027년까지 전 세계 한식 산업 규모가 현재의 2배인 300조 원대 규모로 육성된다고 한다.

해외 한식당은 무려 1만 5,000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세계적인 K-푸드 열풍에 더해 정부가 마련한 한식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책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런 내용의 '한식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을 2월 2일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우선 한식의 산업 가치와 매력도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려 전 세계 한식 산업 규모를 2021년 152조 원에서 2027년 300조 원 규모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 해외 유명 요리학교 2곳에 정규 한식 조리 과정을 개설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7년에는 5곳까지 확대하는 등 해외에서도 한식 우수 인력을 양성한다고 했다.

농식품부는 아울러 한국의 음식과 관광을 연계한 K-미식 벨트 조성에도 나서기로 했다. 발효문화, 전통 한식, 제철 밥상, 유행 한식을 테마로 한 K-미식 벨트를 올해 1개 조성하는 데 이어 이를 2027년에는 15개로, 2032년에는 3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한식 산업이 K-컬쳐 열풍에 힘입어 글로벌 미식 메가 트렌드를 주도하는 산업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도록 모든 정책적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사) 한국음식예술가협회(중앙회장 전병하)가 발기인 모집을 마치고 본격적인 힘찬 출발에 나섰다.

2월 3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110 경희대 동문회관에서 열린 이날의 뜻깊은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달려온 음식문화의 명인과 명장들이 구름인파를 이뤘다. 이날 한국음식예술가협회 전병하 중앙회장은 다음과 같이 임명장을 수여했다.

▢ 공동회장: 김재식 이순란 이우숙 김승수

▢ 상임고문: 권귀숙 김태순 김태연 이상진

▢ 자문위원: 천강헌 박종화

▢ 사무처장: 박지영

▢ 운영국장: 박희주

▢ 예술국장: 이희재

▢ 대변인: 조안진

▢ 신규사업처장: 박성식

▢ 대외협력위원장: 오춘성

▢ 음식문화세계화위원장: 이두수

▢ 학술위원장: 김진수

▢ 언론미디어위원: 홍경석

▢ 문화국장: 김민주

▢ 미디어국장: 강해인

이날 화려한 출범식을 가진 한국음식예술가협회는 한국 음식 예술 장인들의 권익보호를 위한 음식예술가협회 창단과 더불어 중추적 역할을 할 자타공인과 명불허전의 인재를 엄선하였다.

한국음식예술가협회의 발기인은 그래서 식음료, 음식업와 관련된 종사인 연구자 등 음식예술가 협회가 자리매김하는 데 같이 힘을 모아주실 시민이 주축을 이뤘다.

한국음식예술가협회의 주요 역할은 지역, 직능 음식 예술가들의 Manager, 음식 예술가협회 지역별 직능별 조직 구성 Volunteer, 음식 예술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Healer, 음식 예술이 한류문화의 으뜸임을 시민들에게 구현하는 지도자, 문화 예술복지 부문(15개)에 음식 예술이 추가될 수 있는 것이 모토이며 핵심이다.

위에서도 K푸드의 세계적 열풍을 ‘자랑’했듯 한국음식이 좋은 이유는 차고 넘친다. 한국음식은 다양한 재료와 조리법을 사용하여 맛과 영양성이 풍부하다.

채소, 고기, 생선, 해산물 등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하며, 조리법도 구이, 찜, 조림, 무침, 볶음 등 다양하다. 한식에는 사람의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예를 들어, 김치에는 유산균이 풍부하여 장 건강에 좋으며, 된장과 고추장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또, 채소와 고기를 함께 섭취할 수 있어 영양소 균형을 맞추는 데에도 그만이다.

특히 한국음식은 발효식품이 발달되어 있다.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는 김치, 된장, 고추장, 간장 등이 있으며, 이들 발효식품은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맛도 좋다.

한국음식은 전통과 문화가 깊이 녹아들어 있다. 따라서 각 지역마다 고유한 음식이 있으며, 이러한 음식은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다. 또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모여 음식을 먹는 것은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 중 하나이다.

이뿐인가, 한국음식은 맛과 풍미가 풍부하다. 매운맛, 단맛, 짠맛, 신맛 등 다양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으며, 각 음식마다 고유한 맛과 향이 있다. 아울러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재료의 맛을 최대한 살려내는 것이 한국음식의 특징 중 하나이다.

한식은 전통적인 맛과 다양한 나라의 현지 재료를 혼합하여 다양한 입맛에 맞는 퓨전 요리를 만들어내며 적응성을 보여 왔다. 이러한 적응성은 한국 음식이 세계 여러 지역에서 수용되고 인기를 얻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한국음식은 국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다. ‘꽃으로 피어나다’를 슬로건과 캐치프레이즈로 출발한 (사) 한국음식예술가협회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운니동57번지 한국치유식품회관 5층(YS빌딩)에 위치하고 있다.

문의 전화는 010-2617-5691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