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이 콩이 콩의 날’ 전국 행사 열기 후끈 성료
상태바
‘콩이 콩이 콩의 날’ 전국 행사 열기 후끈 성료
  • 홍경석 편집국장
  • 승인 2024.02.04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는 ‘음식 예술가’라는 존경스런 명칭으로 불리게 될 것”

콩은 다음과 같은 우수성을 가지고 있다. 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가가 높다.

콩의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어, 동물성 단백질보다 영양상으로 우수하다. 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고,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 콩에 함유된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콩에는 비타민 E, 비타민 B,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 콩에 함유된 레시틴은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콩에 함유된 칼슘과 이소플라본은 뼈를 강화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아울러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여,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콩에 함유된 사포닌, 트립신 저해제, 피틴산 등의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콩에 있는 레시틴은 뇌세포의 활동을 촉진하고, 기억력을 향상 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콩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된다.

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포만감을 높여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 콩에 함유된 사포닌은 체지방의 분해를 돕고,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콩에 함유된 비타민 E와 비타민 B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이처럼 콩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다. 그래서 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전병하 대표)가 주최한 [콩이 콩이 콩의 날 전국 행사]가 2월 2일~3일 양일간 열렸다.

서울 종로구 운니동 57 한국치유식품회관과 서울 종로구 율곡로 110 경희대동문회관에서 열린 이날의 뜻 깊은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몰려온 구름인파로 발 디딜 팀조차 없을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대전 <산애들 발효원> 천강헌 회장의 ‘콩의 날 특강’부터 열기에 휩싸인 이날 행사는 발효음식과 함께 하는 점심 나눔 다음으로 더욱 활기가 샘솟았다. 강해인 시인의 사회로 시작된 행사는 이경선 시 낭송가의 축시 낭송에 이어 ‘콩의 날’ 시상식으로 이어졌다.

이날 영예의 시상식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 콩 가공 장인부문

- 대상 : 김성숙 김재숙

- 최우수상 : 최영숙 원금숙 박나현

▢ 콩 발효 장인부문

- 대상 : 전명옥 김영자

- 최우수상 : 안인수 김태연 정용순 김성숙

- 금상 : 이병순

▢ 콩 발효 응용부문

- 대상 : 이혜진

- 최우수상 : 강신영 김정중 배명순 원금숙

- 금상 : 서석림. 성의정

이 자리에서 전병하 대표는 “이제부터 우리 발효식품의 명인과 명장들은 더 이상 조리사와 요리사라는 명칭 대신 ‘음식 예술가’라는 존경스런 명칭으로 불리게 될 것”이라며

“이를 기리기 위해 2월 2일을 ‘콩의 날’로 작명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한국장류발효인협회 회원들의 위상과 발전 제고를 위해 더 열심히 매진하겠다.”고 밝혀 우레와 같은 박수갈채가 쏟아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수상자와 축객들은 2월 2일을 ‘콩의 날’로 작명한 전병하 대표의 탁월한 발상과 선견지명(先見之明)에 감탄을 금치 못 하겠다며 이구동성으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