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게 힘] 글쓰기의 기승전결
상태바
[아는 게 힘] 글쓰기의 기승전결
  • 홍경석 편집국장
  • 승인 2024.02.0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은 또 다른 성공의 명함

요즘 들어 부쩍 책을 내려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상식이겠지만 책을 내는 것은 또 다른 ‘성공의 명함’입니다. 그런데 책을 내자면 당연히 글을 잘 써야 합니다.

그래서 먼저 ‘글쓰기의 기승전결’부터 알고 볼 일입니다. 글쓰기의 기승전결은 글의 구조를 구성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독자의 이해를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기(起): 글의 시작 부분으로, 주제를 제시하고 독자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글의 목적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독자가 글을 읽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2. 승(承): 글의 전개 부분으로, 주제를 구체화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다양한 예시와 사례를 통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전(轉): 글의 전환 부분으로, 주제를 발전시키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야 합니다. 독자의 예상을 깨뜨리거나,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여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4. 결(結): 글의 마무리 부분으로, 주제를 요약하고, 글의 내용을 정리해야 합니다. 독자에게 글의 내용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글을 읽은 후에 얻을 수 있는 교훈이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승전결 구조는 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고, 독자의 이해를 돕는 데 효과적입니다. 글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기승전결 구조를 변형하거나, 다른 구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엔 ‘책 내기의 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책을 출판하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고 작성: 책을 출판하기 위해서는 원고를 작성해야 합니다. 원고는 주제와 내용이 명확하고, 문장이 간결하고 명확해야 합니다.

2. 교정 및 편집: 원고를 작성한 후에는 교정과 편집을 해야 합니다. 교정은 원고의 오류를 수정하는 작업이고, 편집은 원고의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결정하는 작업입니다.

3. 출판사 선정: 출판사는 책의 제작, 유통, 홍보 등을 담당하는 회사입니다. 출판사를 선정할 때는 출판사의 규모, 출판 경력, 출판 분야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4. 인쇄 및 출판: 교정과 편집이 완료된 후에는 인쇄와 출판을 진행합니다. 인쇄는 책의 내용을 종이에 인쇄하는 작업이고, 출판은 인쇄된 책을 서점 등에 유통하는 작업입니다.

5. 홍보 및 마케팅: 책을 출판한 후에는 홍보와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홍보와 마케팅은 책의 판매량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 저작권 보호: 책의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저작권 등록을 하고, 무단 복제나 배포를 방지해야 합니다.

7. 수익 창출: 책의 판매량이 증가하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수익은 출판사와 작가가 일정한 비율로 분배합니다.

8. 지속적인 출판: 책을 출판한 후에는 지속적으로 출판을 해야 합니다. 새로운 주제와 내용을 담은 책을 출판하거나, 기존 책의 개정판을 출판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출판 관련 법률 준수: 출판을 할 때는 출판 관련 법률을 준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작권법, 출판법, 도서관법 등이 있습니다.

10. 출판 과정에서의 협력: 출판 과정에서는 작가와 출판사, 디자이너, 마케터 등이 협력해야 합니다.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협력하여 책을 성공적으로 출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상식이며, 출판사마다 출판 과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출판을 하기 전에 출판사와의 협의를 통해 출판 과정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