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경석 칼럼] 김길동과 감길동의 차이
상태바
[홍경석 칼럼] 김길동과 감길동의 차이
  • 홍경석 기자
  • 승인 2023.12.28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 한 권의 가치

책 한 권의 가치는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할 수 있다.

▢ 지식과 정보의 전달: 책은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이다. 책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지식을 확장할 수 있다.

▢ 창의성과 상상력의 자극: 책은 창의성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도구이다.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 자기계발과 성장: 책은 자기계발과 성장을 위한 도구이다.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문화와 예술의 향유: 책은 문화와 예술을 향유하는 수단이다.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경험하고, 자신의 취향을 발견할 수 있다.

▢ 소통과 공감의 기회: 책은 소통과 공감의 기회를 제공한다. 책을 읽으면서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책의 가치는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책을 읽는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책을 읽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지만,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를 고려하여 적극적으로 독서를 하는 것이 좋다.

올해 나는 두 권의 단독저서와 공저는 다수를 발간했다. 책을 낼 때마다 느끼지만 정말 책 한 권의 가치는 금액으로 치환하기 어렵다.

언젠가 어떤 출판사에서 책을 냈는데 난리가 났다고 한다. 저자의 이름이 김길동인데 ‘감길동’으로 그만 오기가 발생한 때문이다. 이처럼 책 발행 시 저자 성명이 오기된 경우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정할 수 있다.

1. 출판사에 문의하기: 출판사에 문의하여 저자 성명 오기를 수정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출판사는 저자와 협의하여 수정 여부를 결정하고, 수정된 내용을 반영하여 책을 재발행하거나 수정된 내용을 담은 정오표를 제공할 수 있다.

2. 국립중앙도서관 서지정보 수정 요청: 국립중앙도서관 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http://seoji.nl.go.kr) 에서 서지정보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출판사를 통해 수정된 내용을 확인한 후, 해당 시스템에서 수정 요청을 해야 한다.

3. ISBN 발급 기관에 문의하기: ISBN 발급 기관에 문의하여 ISBN을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재발급 받은 ISBN을 책에 반영해야 한다.

4. 인터넷 서점에 수정 요청하기: 인터넷 서점에 문의하여 저자 성명 오기를 수정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인터넷 서점은 출판사로부터 수정된 내용을 전달받아 책 정보를 수정할 수 있다.

그러나 저자 성명 오기는 책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번거롭기 이루 말할 수조차 없다.

지난 동짓날 사찰에 간 아내가 달력을 얻어왔다. 그런데 사찰의 주소는 엄연히 대전광역시인데 사진에서처럼 ‘대구광역시’로 오기가 발생함을 금세 볼 수 있어 실소가 나왔다.

아내는 오늘도 그 사찰에 간단다. “주지 스님께 말씀은 드려보겠지만 이미 발행된 달력이니 하는 수 없겠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