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직호 시인, 오유진 시인 첫 시집 발간 북 포럼 열려
상태바
송직호 시인, 오유진 시인 첫 시집 발간 북 포럼 열려
  • 홍경석 기자
  • 승인 2023.12.21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명희 시인의 지도로 이뤄진 아름다운 결실

12월 19일 오후, 대전시 대덕구 연축동 소재 대덕구 장애인 종합 복지관에서 송직호 시인의 『별 한 조각』 첫 시집과 오유진 시인의 『꽃눈 내리는 날』 첫 시집 발간을 축하하는 북 포럼이 열렸다.

평소 수업하는 강의실에서 수업 시간을 이용해 함께 공부하는 단비 문학 문우들과 복지관 관계자, 소수의 지인을 초청해 소박하면서도 아름다운 북 포럼을 열었다.

<대전 북 포럼> 하미숙 대표의 전폭적인 후원으로 이루어진 이번 북 포럼은 교통약자의 편의를 고려해 ‘희망 찾기’ 사무실이 아닌 대덕구 장애인복지관으로 직접 찾아와 행사를 여는 수고를 해 주었다.

홍명희 시인의 사회로 시작과 함께 내빈 소개에 이어 국제펜한국본부 대전광역시위원회 이정희 회장과 서용원 대덕구 장애인복지관 관장의 축사가 있었다.

유튜브에서 열심히 활동 중인 “두 바퀴 사랑” 기타 연주 팀의 은은하고 감미로운 축하 연주에 이어, 대덕시낭송협회 정임순 낭송가가 송직호 시인의 『별 한 조각』을, 대덕시낭송협회 부회장 박태임 낭송가가 오유진 시인의 『꽃눈 내리는 날』 시를 낭송했다.

평소 수업시간의 “행복한 1분 토크” 시간을 예시로 송직호 시인과 오유진 시인은 첫 시집이 발간된 기쁨과 시집이 나오기까지 수고해 주신 복지관 관계자들과 문우들께 감사와 감격의 소감을 전했다.

함께 공부하는 조나영 씨, 이진영 씨, 김영자 씨가 시인들의 시 중 좋아하는 작품을 한 편씩 낭송했고, 참석한 지인들이 자신이 주인공이 된 시나 감명 깊은 시를 낭독하며 훈훈하게 덕담을 전했다.

이날 참석한 이들은 추운 날씨에 모처럼 훈훈하고 아름다운 기억에 남을만한 시간이었으며 시인들의 솔직하고 담백한 시구(詩句)가 눈가에 눈물 맺히게 하는 감동의 시간이었다며 두 시인의 삶이 누구 못지않게 빛났다고 소감을 전해왔다.

송직호 시인의 『별 한 조각』은 5부 총 78편의 시가, 오유진 시인의 『꽃눈 내리는 날』은 4부 총 70편의 시로 엮어졌다.

송직호 시인의 『별 한 조각』은 가슴속에서 사라져 간 꿈을 향한 고뇌와 갈망의 흔적들이 끊임없는 시인 자신과의 갈등 속에서 탄생한 시집이다.

장애를 지녔음에도 시인 특유의 유쾌한 언어로 세상과 맞부딪치며 당당하게 맞서는 불굴의 투지로 무지개다리 건너 고통이 없는 외연의 또 다른 세상의 자아와 조우하는 과정들이 작품 곳곳에 투영된 훌륭한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오유진 시인의 『꽃눈 내리는 날』은 오유진 시인 특유의 동심의 세계가 그려진 시집이다.

모든 상황과 사물을 때 묻지 않은 동심의 눈으로 보고 느낀 일상의 소재들을 그대로 옮겨 적은 것이 기성 시인들이 표현해 낼 수 없는 천진하고 순수한 아름다운 시들을 만들어 냈다.

송직호 시인과 오유진 시인은 2019년부터 대덕구 장애인 종합 복지관 “시창작 & 시낭송반”에서 시집 『나무의 입술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를 출간한 홍명희 시인의 지도로 시창작과 시낭송을 공부하고 있고, 코로나로 인해 줌으로 수업을 하면서도 꾸준히 시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았다. 덕분에 이처럼 아름다운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고 한다.

2022년 대전문학신인상으로 당당하게 시인의 반열에 오른 송직호 시인과 오유진 시인은 첫 시집 발간이라는 꿈을 가지고 열심히 창작을 했고, 2023년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창작지원금을 받아 첫 시집을 발간해 장애인복지관 관계자들과 이용자, 가족과 친지들에게 큰 기쁨을 선사했다.

하미숙 대표가 이끄는 「대전북포럼」은 사회적 협동기업으로 시집을 낸 대전 시인들의 시집홍보와 활동을 돕고 있으며 2011년 10월 독서 동아리 모임 결성을 시작으로 현재 330회의 북포럼을 달성했다. 시인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하미숙 대표는 최근 첫 시집 『너라는 계절』을 출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