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래정씨 낙빈공파 향사(享祀) 개최
상태바
동래정씨 낙빈공파 향사(享祀) 개최
  • 정진철
  • 승인 2023.11.28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11월 23일(목), 경북 예천군 풍양면 우망리 난곡소(卵谷所)에서 동래정씨 낙빈공파 시조이신 정지(鄭池, 1563~1642, 향년 80세) 선생을 모시는 시제 개최

2023년 11월 23일(목) 오전에 경북 예천군 풍양면 우망리 난곡소(卵谷所)에서 동래정씨 낙빈공파 시조이신 정지(鄭池, 1563~1642, 향년 80세) 선생을 모시는 시제가 개최되었다. 이날 서울, 대구 등 경향각지에서 약 30여명의 후손들이 참석하여 용양위(龍驤衛) 호군(護軍) 정지 선생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모든 참석자들은 도포와 두건, 각반을 입었으며, 모든 의식은 예전의 법도에 따라 한 치의 틀림도 없이 전통방식 그대로 진행되었다. 이날 상례(相禮)는 정순모(鄭淳謨), 초헌관은 정정미(鄭正美), 아헌관은 정영(鄭永, 동래정씨 서울중앙화수회장), 종헌관은 정선모(鄭渲謨) 순으로 봉헌하였다.

과거에 비해 참석자는 많이 줄었지만 숭조보본(崇祖報本)의 정신은 낙동강의 푸른 물결처럼 면면히 이어져오고 있다.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연로하여 언제까지 이와 같은 전통방식의 향사가 유지될지는 모르지만, 가끔은 젊은 청소년들도 할아버지, 아버지와 함께 참석하여 예절교육과 품성함양의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충효의 고장 경북 예천에 이와 같은 행사들을 체계적인 기록으로 남겨 향토사와 전통문화 보존의 좋은 기회로 삼고, 궁극적으로는 관광자원으로도 발굴해 볼 것을 제안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