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 전병하 회장
상태바
[인터뷰]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 전병하 회장
  • 강신영
  • 승인 2023.08.22 0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래식품의 현대화와 전통 보존의 과제"

인터뷰 진행자: 한국전통음식학술연구소 강신영 대표

인터뷰 대상: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 전병하 회장

날짜: 2023년 8월 21일

장소: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 사무실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 전병하 회장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 전병하 회장

-- 안녕하세요, 한국전통음식학술연구소 대표 강신영 입니다. 오늘은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 전병하 회장님과 인터뷰를 진행하려고 찾아왔습니다. 전국 10만 장류 발효인들의 믿음과 찾음을 받는 단체로 자리매김한 협회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 전병하 회장입니다. 질문이나 이야기하실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 먼저 전병하 회장님께서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를 설립하신 계기와 목표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저는 2018년 초부터 전국 각지에 흩어져 계시던 장류 가족들의 권익을 대변할 단체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들의 구심점이 되어주고자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전국 2천여 장류 농가와 시도지부, 연구소, 연구지원단 교수협회가 소속되어 있으며, 매년 대한민국장류대전, 콩의 날 행사, 장류 전문인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장문화의 재건과 보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는 전통 장류의 정체성 확보와 치유식품으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주요 활동과 노력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 저희 협회는 전통 장류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통 장류를 치유식품으로 승격하여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는 장과 차별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전통 장류를 더욱 높은 수준의 위생과 품질로 생산하기 위해 연구소를 설립하고 실험연구를 진행하며 장류인들의 전문성과 위생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5회 대한민국 장류발효대전'을 개최하셨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 행사의 의미와 성과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맞습니다. '제5회 대한민국 장류발효대전'은 전통 장류 농가들의 희망을 다시 싹틔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기업의 독과점 장악으로 어려움을 겪는 전통 장류 소스 시장에서 농가들과 시민들이 함께 모여 전통 장류의 중요성을 되새겨보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우리 전통 식품의 중심에 서 있는 장류 문화를 되새기고 대중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의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지 알려주시겠어요?

▲ 저희 협회는 전통 장류인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시설과 장류회관 건립을 숙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험연구소 설립과 장류 전문인들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전통 장류 산업을 발전시키고 확산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의 어머니 손맛을 지키며 전통 장류 산업이 한국의 대표적인 소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젊은 세대와 지망생들에게 조언이나 격려의 말을 들려주실 수 있습니까?

▲ 급변하는 세상에서 진로를 모색하는 젊은이들에게 자신이 진정으로 열정을 갖고 있는 일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여행을 하면서 저는 성공과 성취감이 가슴에 와 닿는 일에 참여하는 데서 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발효식품과 같은 전통 공예와 관습은 소박해 보일 수 있지만 우리 문화와 역사의 본질을 담고 있습니다. 덜 밟힌 길을 탐색하고 현재의 자신을 만드는 고유한 기술과 열정을 소중히 여기시기 바랍니다.

도전과 의심 속에서 회복력이 핵심임을 기억하십시오. 성공으로 가는 길은 종종 순탄하지 않지만 우리를 더 강한 개인으로 만드는 것은 고난과 좌절입니다. 인내하고, 계속 배우싶시오. 새로운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또한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안전지대를 벗어나십시오.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경험은 성장과 세상에 대한 이해에 기여합니다.

마지막으로 협업과 연결입니다. 서로 연결된 세상에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하고 협력하면 혁신적인 돌파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세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다양한 관점에 마음을 열고, 주저하지 말고 멘토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십시오. 당신의 여정은 당신만의 고유한 것이 될 것이므로 열정과 결단력을 가지고 그것을 받아들이십시오. 여러분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분의 노력은 의심할 여지 없이 모두를 위한 더 밝은 미래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 소중한 통찰력과 진심어린 조언을 해주신 전병하 대표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의 전통 발효식품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려는 회장님의 헌신은 의심할 여지없이 개인과 젊은 세대에게 공감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사)한국장류발효인협회의​ 지속적인 발전과 공동체 전체의 협력을 기대하며 활동에 임하시는 모든 분들의 헌신에 경의를 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