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직업계고 전문교과(조리)부전공 자격연수사업 실시
상태바
2023 직업계고 전문교과(조리)부전공 자격연수사업 실시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3.07.2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 최 : 교육부, 대구광역시 교육청,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교육연수원
○ 주 관 :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과
○ 담당교수 : 민경천 전임교수
○ 대 상 : 전국 직업계고 정교사 12명
○ 기 간 : 2023.07.24.~2024.02.28.
○ 이수조건 : 13과목 30학점 450시간(과목별 75점 이상)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학과 민경천 전임교수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학과 민경천 전임교수

2023 직업계고 전문교과 부전공 조리교과 자격연수사업이 전국 직업계고 정교사 12명을 대상으로 2023년 7.24(월)부터 2024년 2.28일까지 실시한다.

교육부,대국광역시 교육청,충남대학교 사범대학 부설교육연수원이 주최하고, 주관은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과 이며, 민경천 전임교수가 진행한다.

이수조건은 13과목 30학점 450시간이며,과목별 75점이상을 받아야 부전공 조리교과 자격에 통과 할수 있다.

"2020년, 2021년 사업을 운영했을 때 '코로나19(펜더믹)'로 인하여 대면 수업의 어려움을 겪었으나, 투철한 사명감과 의욕을 바탕으로 원활하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었으며,개인적인 사정으로 우송대학교에서 주관했던 것을  한국관광대학교에서 2023 직업계고 전문교과 부전공 자역연수 사업을 실시하게 되었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지만, 그동안 담당을 해주었던 민경천 교수의 업력과 사업운영의 책임감과 연속성을 유지하 할수 있도록 는 현재의 한국관광대학교에서 운영할수 있도록 교육부에서 승인을 해주었다.

사업추진 《배경 및 목적》은 아래와 같다.

첫째, 4차 산업혁명과 저출산, COVID(코로나)-19 등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새로운 인재상의 필요와 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체제를 모색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교육부에서는 20212년 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미래사회 대응을 위해서는 삶에 대한 적극성과 주도성, 책임감을 지닌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는 담론이 확산되고 있다.

셋째, 정부에서는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과정 제공을 위하여 학생 선택 중심의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고자 하며, 2025년까지 모든 고등학교에서 새로운 교육체제를 기반으로 한 교육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넷째, 2020년 산업수요맞춤형고등학교, 2022년 특성화고, 2025년 일반계고 순차적 도입 예정에 있으며,

다섯번째, 특히, 2020년 마이스터고를 선두로 2022년 전체 직업계고에 도입될 직업계고 학점제의 성공적인 도입·운영을 위해서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과 개인별 진로설계를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할 수 있는 충분한 교원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박동열 외, 2019)

여섯째, 교육부에서는 고교학점제의 안착을 위한 교・강사 지원 체계를 통해 단일 표시과목 중심의 교원 양성 및 자격 체계를 유연화하고, 학교 안팎의 다양한 교수자원 확보 및 탄력적 배치 등을 추진하고자 한다.(교육부, 2021)

일곱번째,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교원의 전문성을 제고할 목적으로 교육청-지역 대학(원)과의 연계를 통해 현직 교원의 복수전공・부전공 과정을 상시로 운영하며, 현직 교원의 원활한 이수를 지원하고자 하는데  사업추진 배경과 목적이 있다.(교육부, 2021)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과 학생 & 민경천 교수 조리실습 장면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과 학생 & 민경천 교수 조리실습 장면

"아울러 현직교원의 부전공 취득 학점을 기존의 38학점에서 30학점으로 조정하고, 이처럼 직업계고에서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고교학점제가 단위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교원의 양적인 증대뿐만 아니라 교원의 전문성 및 역량제고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직업계고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문교과 교원의 수급과 더불어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부전공 취득 교원의 현장 교육 역량의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러한 양질의 교원 수급을 위해 운영되는 직업계고 전문교과 부전공 자격 연수는 실무중심의 전문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관계자는 강조하고 있다.

2023 직업계고 전문(조리)교과 부전공 자격연수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민경천 교수의 약력과 산업체근무,경력및 사회활동,자격증등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자 한다.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과 민경천 전임교수 △약력(교육),△산업체근무경력,△외식컨설팅,△사회활동 사항 등

△ 교육

· 現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과 전임교수

· 現 교육부 직업계고 조리부전공 자격연수 책임교수

· 우송대학교 초빙교수

· 우석대학교, 청암대학교 겸임교수

· 동서울대학교, 서해대학교, 부천대학교 외래교수

△ 산업체

· Sin-AnBeach Tourism Hotel(1997~)_3rdCommis

· Grand Walker hill Transit Hotel(2001~)_2ndCommis

· Grand Hyatt Hotel(2003~)_Part Chef

· 제너시스 치킨대학 글로벌R&D Center(2011~)_Head Chef

· CJ제일제당식품연구소 기술고문(2007)

· 케이씨엠에프앤비 푸드솔루션_대표(2015~)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학과 학생 & 민경천 전임교수
한국관광대학교 호텔조리학과 학생 & 민경천 전임교수

 

△ 외식컨설팅

· 국내 : CJ, 중소기업청, 식약처, 지자체사업, 외식프랜차이즈 업체 외

· 해외 : 미국(시카고, 뉴져지, 마이애미, 아틀랜타, 맨해튼, 라스베가스),중국, 일본, 홍콩, 싱가폴, 미얀마, 사우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 사회활동

· 교육부 전문교과4 심의위원(조리계열 유일)

· 한국산업인력공단조리자격시험 출제∙ 검토∙ 감독위원

· 한국산업인력공단 NCS과정평가형∙ 일학습병행제 출제∙ 검토∙ 심사∙ 평가위원

· 기능올림픽 한국위원회 전국 ∙ 지방대회 심사위원

· 대전상권발전위원회 자문위원

· 한국외식경영학회, 한국조리협회 상임이사

△ 자격증

· 국가공인 조리기능장

· 한식, 양식, 일식, 중식, 제빵, 떡제조기능사

· 식품위생관리사, 이태리요리전문가, 브런치요리전문가, 연회요리전문가

· 국제 바리스타(SCA)

민경천 교수는 타고난 성실함과 책임감으로   교과운영, 강사관리, 예산관리 등의 업무추진의 역할을 맡아 완벽하게 일처리를 하고 있다.

 4회쨰 사업운영과 관련하여 ▲2020년 57명 ▲2021년 18명 ▲2022년 9명을 배출하였으며, 현재 ▲2023년 12명을 대상으로 운영능력을 발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