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정보처리과정&기억&학습 주요사항
상태바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기억&학습 주요사항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3.05.0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장 :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소비자 정보처리과정의 의의, 정보처리 과정 모델, 소비자정보처리과정(노출,감지,주의,지각과 이해,지각의 응용) 교수설명
8장 : 기억(memory) 기억구조모델/기억의 구조/기억과 마케팅 전략 [ 최예담 발표]
9장 : 학습(Learning) / 학습,학습이론, 학습과 마케팅 [김미숙 발표]
발표일 : 2023년 5월 8(월) 오후 19시~

▷제 7장의 주요 사항

ㆍ정보처리과정은 소비자가 자극물의 정보에 노출되고,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is the process through which consumers are exposed to information, attend to it, comprehend it, place it in memory, and retrieve it for later use.)

"소비자의 정보처리 결과는 그 자극물에 대한 지식과 태도로서 의사결정에 바로 영향을 미치거나 혹은 기억 속에 저장해 두었다가 차후에 관련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소비자 정보처리 목적]

1)대안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

2)이전에 실시한 구매결정을 사후적으로 정당화시키기 위해,

3)즉각적인 구매 또는 구매 연기에 대한 합리화를 위해,

4)시장환경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5)반복적으로 구매되는 제품의 상표나 가격 등을 회상하기 위해,

 

ㆍ이순간에도 마케팅 자극은 끊임없이 소비자를 향해 노출되고 있다.

ㆍ그렇지만 우리는 그 많은 자극들에 대하여 일부는 인지하고 기억하면서도 대 부분은 그냥 지나친다.

ㆍ이는 인간의 지각 과정이 선택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ㆍ즉 자신에게 필요하다고 느끼는 자극은 인식하여 주의하고,해석하며 기억하지만 그렇지 않은 자극은 망각하거나 흘려 보내는 것이다.

ㆍ소비자가 자극에 노출되고, 주의를 기울이며,자극 내의 정보를 해석하고, 수용하여 기억하는 일련의 과정을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CIP :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이라고 한다.

ㆍ7장에서는 소비자들이 마케팅 자극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주의를 끄는 마케팅 자극들의 특징은 무엇이며,자극에 대한 해석 과정을 통해 기억으로 저장

   하기까지 과정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다.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소비자 정보처리과정의 의의, 정보처리 과정 모델, 소비자정보처리과정(노출,감지,주의,지각과 이해,지각의 응용)

▷제 8장의 주요 사항

ㆍ잘 기억되는 광고는 어떤 이유 때문에 소비자가 기억하는 것일까?

ㆍ우리는 과거에 어떤 브랜드,제품,서비스,또는 기업들을 이용해 왔는지 기억할 수 있다.

ㆍ아울러 지불내역,제품과 서비스 특징,속성에 대한 정보도 기억하고 있으며,

ㆍ이러한 것들을 구입하고 사용했던 시기와 사용방법,그리고 구매 이유에 대해서도 기억할수 있다.

ㆍ또한 구매 후 좋았는지,혹은 불만족스러웠는지도 기억해 낼수 있다.

ㆍ기억은 자극에 대한 정보의 투입및 처리, 그리고 산출의 결과가 두뇌속에 지식으로 저장된 것을 말한다.

ㆍ따라서 소비자가 어떤 기억과정을 거치는지, 기억은 어떤 구조로 이루어 졌는지

 

ㆍ그리고 기억을 쉽게 할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알수 있다면 기업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성과를 낼수

  있을것이다.

ㆍ7장에서 살펴본 소비자 정보처리과정과 연계하여,정보처리는 단기 기억에서 이루어지는 초기단계이며,

ㆍ처리된 정보가 리허설 과정을 거치게 되면 장기 기억에 저장될수 있다.

ㆍ8장에서는 이러한 기억의 구조와 기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에 대해 학습한다.

☞기억(memory) 기억구조모델/기억의 구조/기억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제 9장의 주요 사항

ㆍ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제품을 소비하고,사용경험을 통해 학습한다.

ㆍ이러한 학습의 결과로 얻은 지식은 추후에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 중요한 정보로 활용되어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ㆍ학습(learning)은 소비자의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장기 기억 속의 지식,태도,신념,행동의 변화를 미치게 된다.

ㆍ소비자학습은 제품의 특성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의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다양한 환경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ㆍ학습에 대한 연구는 일반적으로 행동심리학자들과 인지심리학자들 간의 연구로 크게 분류 되고 있다.

ㆍ행동 심리학자들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수단적 조건형성을 통한 연합과 결합에 초점을 맞춰 왔고, 인지심리학자들은 기억과 관련 

ㆍ어떻게 우리 기억 속에 정보를 부호화하고, 그것을 오랫동안 저장하며, 후에 사용하기위해 인출하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 왔다.

ㆍ9장에서는 소비자학습에 대한 이론적 측면을 연구하고,마케터가 수행해야 할 학습에서 마케팅 시사점을 살펴보는데 있다.

☞학습(Learning) / 학습,학습이론, 학습과 마케팅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