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장수(長壽)
상태바
운동과 장수(長壽)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3.03.3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동이 건강에 좋은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아름다움
아름다움

운동과 장수(長壽)

운동이 건강에 좋은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히말라야산맥 부근의 훈자마을과 남미 안데스산맥에 있는 빌카밤바 마을에는 100세 이상의 장수자들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다.

이들은 100세가 넘어서도 산과 들에 나가 일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임상 시험에 의하면 같은 나이에도 오랫동안 운동이나 일을 통해 몸을 단련한 사람들의 사망률은 1.4%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사망률은 6~12%였다.

식물도 바람을 이용해 운동을 한다고 하는데 사람이 동물이란 점에서 움직여야 건강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자연의 동물과 사육동물의 수명 차이도 있다. 어린 토끼와 닭을 우리에 가두어 놓고 기르다가 다 큰 다음에 밖에 풀어준 실험에서 토끼는 얼마 뛰어가다가 죽었고 닭은 몇 번 그 자리에서 뛰다가 죽었다.

해부를 해보니 토끼는 심장이 파열되어 있었고 닭은 동맥이 파열되어 있었다. 학자들은 동물의 평균수명이 야생토끼는 15년이지만 집토끼는 4~5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또 야생 개는 27년이지만 집에서 기르는 개는 13년밖에 되지 않고 야생 코끼리는 200년을 살지만 가두어 기르면 80년 밖에 살지 못한다는 걸 확인했다.
또 야생 소는 60년을 살지만 집에서 기르는 소는 20년도 살지 못한다.

사람도 비슷하다. 그리스의 극작가 소포클레스는 100세 때 '오이디푸스 왕'을 썼다. 로마의 장군 안토니우스는 111세까지 전쟁터에서 활약했고 미켈란젤로는 89세에 피렌체 성당의 피에타를 조각했다.

심장혈관질환은 사망 위험성이 가장 큰 질병 중의 하나다. 많은 사람이 이것은 동물성 지방을 섭취한데서 생기는 병이라고 보고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의 일부 소수민족은 쇠고기와 양고기 등 주로 동물성 지방을 먹지만 심장혈관 계통 환자가 극히 적다.

탄자니아의 마사이 부족은 주로 육식을 한다. 때문에 미국사람보다 더 많은 동물성 지방을 먹고 있다.

그러나 심장혈관질환에 걸리는 사람은 거의 없다.
중국의 소수민족이나 마사이족은 농사 또는 사냥으로 운동량이 많기 때문이다.

근육을 비롯하여 사람 몸의 여러 기관에는 공통된 하나의 원칙이 있다.

첫째. 적당하게 움직이고 활용하면 단련되고 발달된다.

둘째. 쓰지 않으면 위축되고 파괴된다.

셋째. 지나치게 쓰면 오히려 쇠약해진다.
다시 말해 운동은 적절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20대의 혈기왕성한 젊은이라도 다리가 부러져 2주일 동안 석고붕대로 고정하고 누워있으면 근육이 위축되어 잘 걷지 못 한다. 이렇게 해서 여섯 달만 지나도 혈관이 줄어들고 살이 빠져 몰라보게 가늘어진다.

오줌이나 담즙도 운동이나 일을 통해 부단히 움직여야 콩팥이나 방광, 담낭, 담도에 찌꺼기가 생기지 않고 깨끗이 배출된다.

건강한 사람도 누워 있거나 앉아있는 시간이 많으면 찌꺼기들이 굳어지고 돌로 변해서 쌓인다. 이렇게 되면 담석증같은 병이 생긴다. 기계도 자주 다루어야 녹슬지 않는 것처럼 사람도 운동을 적절하게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