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관리론
상태바
PROJECT 관리론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2.11.09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남대학교 경영 MBA석사과정 윤영선 보고서
한남대학교 중간고사
중간고사 후 토의시간

 

중간고사후 기념촬영
중간고사후 기념촬영

경영학의 프로세스에 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일체의 과정”

“인적∙물적자원을 구입 및 투입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를 판매하는 과정”

- 경영의 3가지 과정 :

첫째,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생산요소(투입물 – 노동, 자본, 자원)를 구입하는 것

둘째, 구입한 생산요소를 투입하여 재화 또는 서비스(산출물)를 생산하는 것(경영과정, 계획, 조직, 지휘, 통제)

셋째, 산출물을 소비자∙타기업 또는 정부등에 판매하는 것

경영의 중요성은 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종업원들도 매우 전문화되어 가고 있으며, 인간관계가 점점 더 복잡화해짐에 따라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관리와 업무기능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시오?

1. 경영의 관리기능 : 경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본적인 기능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고 업무가 복잡해짐에 따라 더욱 더 요구되는 기능으로서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가 있다(계획-실행-평가)

2. 업무기능 : 인사, 재무, 마케팅, 회계, 생산등

① 경영전략: 기업들이 정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내∙외적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떤한 거이 있으며, 이러한 방안의 수립 및 실행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다루어진다.

② 생산관리 : 기업이 유형, 무형의 자원을 이용하여 제품이난 서비스를 가고하는 생산시스템을 계획, 운영, 통제하는 일련의 관리활동이다.

③ 마케팅관리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펴적고객과 교환을 창출∙유지하고 이러한 교환의 창출∙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분석∙계획∙실행∙통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④ 재무관리 : 기업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금의 조달을 비롯하여 그 자금의 운용, 관리, 통제에 이르기까지의 총체적인 관리활동 말한다

⑤ 인사∙조직관리 : 조직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하게 함으로써 조직의 발적과 개인의 발전을 아울러 달성하게 하는 제도 및 기술의 체계를 말한다.

⑥ 경영정보시스템 : 경영관리활동에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구성원에게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형태로 제공해 주는 정보시스템을 운영,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⑦ 기술경영 : 기업성장의 원동력으로 점점 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술을 모든 경영의 중심으로 보고 이러한 기술의 전략적 관리에 대한 내용이 다루어진다.

프로젝트관리론 중간고사
프로젝트관리론 중간고사

3. PDS & POC 경영관리 사이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경영활동(PDS)란 계획을 세우고(Planing), 이를 실행하며(Doing), 그 결과를 계획과 대비 하는 평가과정(Seeing)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경영활동은 ‘계획-실행-평가’라는 일련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경영활동에서 기억하여야 할 것은 경가의 결과를 피드백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다시 계획과정으로 반영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경영이 없는 기업은 계획 따로, 실행 따로, 평가 따로, 그리고 피드백도 없는 그야말로 경영이 없는 기업을 의미한다.

① 계획수립(Planning)

경영활동의 첫 번째 과정인 ‘계획수립’을 보면,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예측능력이 있어야 한다. 예측능력은 물론 기존의 과거자료에 기초한 예측을 의미한다. 따라서 통계적인 예측기법에 대하여 어느 정도 숙달된 경험과 지식이 있어야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계획에는 또 다른 중요한 의미가 있다. 즉, 앞으로 실행할 경영활동에 대한 하나의 평가기준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계획에는 기간의 개념이 있다. 계획 수립시 단기계획, 중기계획, 장기계획 등의 시간개념이 있어서 각 기간별로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때 기업별로 각 기간은 조금씩 달라진다. 그러나 특별한 가정을 하지 않는다면 대개 단기 1년 이내, 중기계획은 2~3년, 장기계획은 4년 이상을 의미한다. 그러나 계획수립에 있어서 알아야 할 사항은 계획수립은 상황변화를 고려하여 유연성과 탄력성을 갖추도록 수립하야야 한다는 것이다.

② 실행(Doing)

계획을 수립했으면, 그 다음에 해야 할 일은 이 계획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계획대로 실천한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계획과 비교’하면서 실행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계획과 실제와는 서로 다를 수가 있다. 특히 경연환경이 매우 동적으로 변화하는 산업 내에서는 계획을 세울 때와 실제로 실행에 옮기고자 할 때의 상황이 서로 달라서 계획대로 실천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 이같이 계획과는 달리 실제로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과정에서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계획수립은 항상 유연성 있게 수립이 되어야 한다. 즉, 상황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계획에 적응할 수 있는 계획수립이어야 한다. 이러한 경영계획하에 비로소 실행 역시 계획에 기초한 실행이 가능하게 된다. 현실은 무시한 계획은 “계획을 위한 계획”이 되어 실행 따로 계획 따로 식의 주먹구구식의 경영을 초래한다.

③ 평가(Seeing)

경영계획하에 실행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이미 지적한 바대로 계획과 달리 실행될 수가 있다. 이때, 어떠한 이유 때문에 계획대로 실천이 되지 않았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계획대비 실행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을 “평가 혹은 검토(Seeing)”라고 한다. 평가 결과는 대개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실행결과가 계획치를 초과할 때에는 양의 차이가 발생된다. 물론 실행결과가 비용 또는 바람직하지 않은 것을 대상으로 할 때에는 양의 차이가 불리한 것이지만, 대개 경영성과를 실행결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적으로 양의 차이는 바람직한 것’으로 본다. 반면에 음의 차이는 계획치에 미달한 것이므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 이 경우 양의 차이를 야기시킨 원인은 바람직한 것이므로 이는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고(reinforcing), 반면에 음의 차이를 발생시킨 원인의 경우는 경영합리화 관점에서 앞으로 개선(improvement)해 나가야 한다. 이 같은 평가의 결과를 다시 경영계획 수립과 실행과정에 피드백(feedback)을 함으로써, 이상의 계획, 평가과정은 계속적으로 순환하는 연속과정으로 된다.

- 경영활동의 관리과정(POC)은 계획화(planning), 조직화(organizing), 통제(controlling)의 과정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며, 집행이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는 계획과 수립된 계획을 집행하기 위하여 자원을 조직하는 조직, 그리고 계획대로 집행되었는가를 확인하는 통제의 과정을 의미한다. 관리기능의 싸이클(Management Cycle)이라고도 하는데, 이를 좀 더 세부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계획화(planning) : 조직의 목표를 세우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찾는 행위를 말한다. 예를 들어 “특정 상품의 시장점유율을 2000년까지 30%로 하겠다”라는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하여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인하 등에 의한 방안 또는 판매전략의 강화에 의한 방안 등을 검토하여 어떠한 방법을 채택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의사결정행위가 계획의 기능에 속한다.

② 조직화(organizing) : 수립된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형태로 조직을 구성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배분하는 행위를 말한다. 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여러 가지 업무를 형태별로 분류하여 어떠한 단위에서 어떤 업무를 관할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며, 이와 아울러 각 단위별로 필요한 인원을 선발하거나 각각의 업무를 어떤 사람이 가장 잘 수행할 것인가를 판단하여 그 사람을 해당되는 단위(부서)에 배치하는 인사발령을 포함한다.

③ 통제화(controlling) : 각 구성원의 행하는 업무가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가를 감독하고 통제하는 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이 기능에는 계속적으로 종업원이 최선을 다하여 업무를 수행하는가를 감시·감독해야 하고 또한 수행된 업무에 대하여 정해진 기준에 부합되는가를 판단하여 잘못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지적하여 수정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지금까지의 경영활동 과정은 조직의 모든 경영자계층이 관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이를 실행하여야 하지만 관리계층에 따라 중점을 두는 관리내용이 다르게 조직의 상위 층에 속하는 최고경영층은 계획에 관련된 관리기능을 주로 수행하는 것에 반하여 하위 층에 속하는 현장감독자는 주로 계획된 업무의 집행에 치중하게 된다.

306강의실 경영 MBA석사과정
306강의실 경영 MBA석사과정

4. 창업자와 경영자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창업자

① 자격 : 위험을 무릅쓰고 창업을 해야 창업자가 될수 있다

② 추구목표 : 무에서 유의 창조가 목표(황무지개발)

③ 경영목표 : 단기간의 이익보다 미래의 성장성을 중요시함

④ 사고방식 : 즉흥적 수평적 사고

⑤ 행동경향 : 행동가 실험 지향적

⑥ 실패감수 : 기꺼이 실패를 감수

⑦ 실패결과 : 창업자의 실패는 기업과 가정의 몰락을 의미

- 경영자

① 자격 : 창업을 안해도 경영자가 될수 있다

② 추구목표 : 작은 유에서 큰유를 창조하는 것이 목표(생산성 증대)

③ 경영목표 : 성장 가능성도 중요하지미나 단기간의 이익을 더 중요시함

④ 사고방식 : 합리적 수직적 사고

⑤ 행동경향 : 연구와 분석 지향적

⑥ 실패감수 : 가능한 한 실패를 하지 않으려고 함

⑦ 실패결과 : 경영자의 실패는 개인 사표제출로 끝

5. Katz의 3가지 자질과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자세에 대해 설명하시오?

경영자가 계획을 수립하고, 조직을 구성하고, 부하직원을 지휘∙감독하며, 통제하기 위해서는 각 기능별로 기초지식을 갖추어야 하고 나름대로의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한다.

- Katz의 3가지 자질 세가지로 구분하여 설명

①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실무능력 : 기술적인 자질이라 함은 전문적인 분야에서 맡은바 업무를 이해하고 그것을 능수능란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예) 생산부서를 맡고 있는 부서장은 최소한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전문가, 공인중개사는 회계업무에 관한 지식과 능력을 이러한 기술적인 자질은 실무를 직접 수행하는 사람에게 아주 중요한 자질로서 직급이 높아질수록 책임져야 하는 업무의 범위가 점점 더 넓어지므로 기술적인 자질보다 다른 상대적으로 많이 요구됨

②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자질 : 조직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따라서 일상적인 일 중의 한 가지가 사람을 만나는 일이다. 인간적인 자질이라 함은 조직구성원으로서 다른 구성원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단위조직의 장으로서 부하직원들과의 마찰 없이 순조롭게 업무를 통솔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자질을 가진 사람일수록 다른 사람과 대화를 많이 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할 줄 알아야 한다. 또한 동기부여를 통하여 부하직원들이 항상 좋은 분위기, 신바람 나는 분위기에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어진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게 된다.

③ 나무를 보지 안하고 숲을 볼 수 있는 능력 : 조직을 운영하는데 있어서는 조직내에서 세부적으로 능수능란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도 필요하지만 조직 밖에서 전반적으로 조직이 지금 어떠한 방향으로 가고 있으며, 조직이 속한 사회가 어디이며, 기업인 경우 지금 어떠한 산업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산업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능력도 필요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숲속에서 나무만 보지 않고 숲밖에서 숲 전체를 보는 안목과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위에서 설명한 두가지의 능력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추상적인 능력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자질은 경영자 계층별로 모두 요구되는 자질이기는 하지만 상위경영자에게 더 많이 요구되는 능력이라 할수 있다.

-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자세

① 미래를 예측하며 변화를 추구하는 자세 : 기업이 처한 환경은 시시각각으로 변화하고 있다. 환경변화가 급속히 일어나고 있는 시점에서는 아픙로 어떠한 일들이 발생할 것인가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이 필요하며,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그 어느때보다 필요시 된다고 할 수 있다.

② 세계화 마인드를 가진 경영인 : 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기업으 활동범위도 점점 넗어져 세계경영이라는 용어가 전혀 생소하게 들리지 않는다. 기업의 경제활동의 국경을 넘어가는 것을 넓은 의미에서 기업의 국제화 또는 세계화라 말한다. 세계화는 국경을 초월하여 경영을 하는 다국적기업들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기업이 자국내에서의 경영뿐만 아니라 해외영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능력이 뒷받침하여 주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즉, 경쟁상대가 더 이상 국내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니고 같은 우형의 제품을 생산하는 모든 외국기업들이 경쟁기업이라는 관점에서 경영을 펼쳐야 한다. 자국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한 상품 전략은 더이상 성공을 거둘 수 없으며,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다 할지라도 전 세계에서 걸쳐 있는 소비자가 바로 잠재적인 구매력을 지니고 있다는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초일류기업이 되기위해서는 세계경영을 구호로만 외치지 않고 사고와 행동이 세계경영에 맞도록 변화되어야 한다.

③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 : 유능한 경영자는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와 경험에 의하여 유능한 경영자가 길러진다고 말할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교육수준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 대기업 임원의 93.8%가 대학 및 대학원졸업이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30대그룹의 경우 각종 전문자격증 또는 박사학위를 1개이상 지닌 대표이사 또는 사장급이상 최고경영자는 모두 40명으로 집계되었다.

경영자의 경우 대학을 졸업한 것으로 교육이 끝나는 것은 아니고 직장에 들어간 후에도 기업에서 제공하거나 또는 기업이 보조해주는 경영과 관련된 많은 훈련이나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함으로써 관련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계속 배양하고 있다.

사례로 대기업들은 자체MBA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정식적인 교육과 함께 경험을 통해서도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즉,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는 많은 변화와 이로 인한 문제점들에 부딪히게 된다. 이러한 변화나 문제점들을 사전에 예측가능한 것도 있는데, 일어날 일들을 예측, 분석해 보고 그에 따른 대으방안을 수립하는 업무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름대로의 지식을 습득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④ 적극적이고 솔선수범하는 자세 : 공격경영이란 경영이념을 채택한 기업을 볼수 있다. 무한경쟁시대에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기려면 경영자는 나름대로의 비전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일을 개척해 나가야한다. 책임감이 강한 사람일수록 매사에 적극적으로 일을 처리해 나간다. 책임지기가 두려워 이유나 핑계만을 일삼은 인간은 참다운 경영자상이 될수 없다.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경영자가 모든 일을 수행 할수 없다. 직위가 올라가면 갈수록 특정분야뿐만이 아니라 기업전반에 걸친 일을 수행하여야 하는데 이를 혼자서 다 처리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으므로 많은 일을 부하직원에게 맡기게 된다. 부하직원들이 주어진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경영자 스스로가 합리적이고 솔선수범해야한다.

훌륭한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하야 한다. “아무것도 안하는 것은 그일을 실행하여 실패하는 것보다 나쁘다”라는 말이 있듯이 실패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경영자가 성공적인 경영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찬 김승수 지도교수 생일파티
만찬 김승수 지도교수 생일 케이크

 

6. 창업의 3요소와 창업의 기본절차에 대해 설명하시오?

-창업의 3요소 : 창업자, 창업자금, 사업아이템으로 구성된다.

① 창업자 : 창업의 주체이며 능동적인 조작가로서 사업아이템과 자본을 결합하여 회사를 새로이 설립하는 주체이다

- 창업자의 자기평가 항목

가. 창업준비 및 동기

나. 창업에 따른 기대와 희생

다. 업무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

라. 창업자의 특기 및 경영능력

마. 인간관계

② 창업자금 : 창업자가 의도하는 회사를 설립하는데 필요한 인력, 설비, 원자재 등 투입요소를 동원하기 위한 재화이다

· 창업자금 조달방법 : 자기자본, 타인자본

· 창업자본의 원천

- 창업준비 단계의 자금(seed money) : 본인 및 동업자, 친척, 친구, 과거의 고용주, 미래의 고객 등

- 창업단계의 자금(start-up money) : 자기자본, 개인트자가, 기관투자가 등

- 사업초기 단계의 자금 : 자기자본, 타인자본, 은행 또는 기타 금융 차입 등

③ 사업아이템(아이디어) : 회사라는 시스템의 산출요소를 정의하는 것, 즉 회사경영의 결과로 나타나는 재화와 용역을 말한다.

-창업이 기본절차

창업절차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창업 수행기간과 비용 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난다. 창업절차를 효율적으로 수행하지 못한 경우 창업과정에서 불필요한 고생을 하게 되며, 창업기간이 연장되어 창업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반면 창업절차를 잘 숙지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했을 때 창업기간이 단축되어 창업비용의 절감은 물론 사업성공을 보장하여 준다. 요즈음 소호창업이나 벤처창업을 하려는 예비창업자들이 고민하는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어떻게 창업을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창업의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창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습득 : 요즈음 주로 어떤 창업아이템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향후에는 어떤 아이템이 유망한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이를 위해서는 PC통신이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창업정보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요즈음에는 전국의 주요 신문이나 방송에서도 다양한 창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② 관심있는 창업아이템 선정 : 창업아이템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나 각종 전시업체들이 개최하는 창업박람회나 창업설명회장을 찾아가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전시업체들이 제공하는 자료들을 수집하고, 가맹조건과 창업자금 규모를 파악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아이템들을 3~5가지로 요약해야 한다.

③ 창업상담 : 일단 3~5가지의 창업아이템을 정리학 난후에는 창업컨설팅업체나 중소기업청, 소상공인 지원센터 등 전문적인 창업지원센터를 찾아가서 구체적인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창업컨설팅업체의 상담료를 보통 5~10만원선이며, 중소기업청 소상공인 지원센터나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곳은 무료이다.

④ 현장 확인 : 일단 창업이이템이 결정되면 실제로 동종업종이나 비슷한 업종을 창업하고 있는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창업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이나 창업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확인해두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⑤ 회사설립 : 창업아이템에 대한 확신이 있고, 동종업종이나 유사업종의 운영실태 또한 만족스러우면, 사업개시 20일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 사업자 등록을 접수하면 된다. 회사설립 절차는 크게 개인사업자와 법인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사업자 등록은 주로 소자본 창업에 나서려는 사람에게 필요한 사항이다.

7. 사업계획서 작성순서와 원칙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사업계획서 작성순서

① 사업계획서 목적에 따라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일이다

② 사업계획서 작성목적 및 제출기관에 따라 소정양식이 있는지 미리 알아본다

③ 사업계획서 작성계획의 수립이다. 대부분의 사업계획서는 사업계획 추진일정상 일정기한 안에 작성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가 많다.

자금조달을 하는 경우나 공장입지를 위한 경우든 관련기관에 제출하기 위해서는 빠른 기간 내에 작성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④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자료와 첨부서류 등을 철저히 준비하는 일이다.

자료를 철저히 수집하지 않으면 불충분한 자료로 인하여 재차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자료를 철저히 준비해 두어야 한다.

⑤ 작성해야 할 사업계획서의 폼을 구성해야 한다. 특정기관의 소정양식이 있는 경우에도 그 양식에 의거 미리 작성해야 할 사업 계획서의 폼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⑥ 실제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제출기관에 따라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을 간단히 설명하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사업계획서 작성자는 사업계획서 작성요령을 미리 숙지하여 둘 필요가 있다.

⑦ 편집 및 제출이다. 사업계획서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을 포괄하고 있는 표지 등 편집도 대단히 중요하다. 정성을 다하고, 모양을 새롭게 하여 제출기관으로부터 좋은 인상을 받도록 최후까지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원칙방법

① 목적접합성 사업계획서는 사용용도(경영관리, 금융지원, 사업승인 등)에 따라 그 목적에 적합하도록 작성이 되어야 한다.

② 일관성 사업계획서는 첫 장에서 마지막장까지 그 내용이나 수치에 있어서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③ 객관성 사업계획서는 비논리적인 추정을 피하고 확실한 근거와 함께 사실에 접근하여야 한다.

④ 충분명료성 사업계획서는 각 사업운영 부문별로 충분히 다루어 주면서 그 내용을 명료히 나타내어야 한다.

⑤ 탄력성 사업계획서는 계획사업에 내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사업의 Risk를 인식하고 이에 대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⑥ 설득성 사업계획서는 이해관계인(자본투자자, 사업승인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설득력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⑦ 검증가능성 사업계획서는 추정재무제표와 재무분석을 통하여 계획사업의 적정수익성이 검증되어야 한다.

한남대학교 경영 MBA석사과정 티 타임
한남대학교 경영 MBA석사과정 티 타임

 

8. 사업타당성분석에 대해 설명하시오?

분석

예비창업자가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이후 고려해야 할 중요한 단계는 사업타당성 분석이다. 예비창업자는 사업타당성 분석을 통하여 잘못된 부분과 보완할 점들을 발견함으로써 사업계획서를 재수정⦁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바, 피드백이 수차례 실행됨으로써 완벽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사업타당성분석시 중요시되는 것은 시장성, 제품성, 수익성이다.

① 시장성 분석의 중요성 :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큰 핵심은 제품이 ‘얼마나 팔리는가’이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품질이우수하며, 고도의 첨단기술이라 할 지라도 제품이 팔리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따라서 시장분석은 제품이 팔릴 시장을 바라본다는 관점에서 어쩌면 제일 중요한 요소일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예비창업자가 시장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과는 반드시 객관적인 근거와 실제 조사에 의하여야 한다. 일반적인 시장조사 방법은 1차적으로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폭넓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자료수집이 용이하고 빠르며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동향이나 흐름, 세부적인 시장조사의 방향 설정 등에 많은 도움이 된다. 반면 정보의 깊이가 깊지 않고 필요한 정보로 재가공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므로. 말 그대로 1차 자료수집에 적당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차 자료수집이 완료되면 2차적으로 세부적인 조사를 실시하는데, 여기에는 직접방문 혹은 컨설팅 회사의 도움을 받는 방법 등이 있다.

② 제품성 분석 : 시장성 분석 자체는 제품에 대한 시장의 내용, 특성, 수요영역 등의 분석이지만 제품 자체를 염두에 두지 않는다면 별 의미가 없다. 따라서 제품성은 기술성 분석 차원에서도 검토되지만 제품 자체의 강·약점, 라이프사이클, 보급률 등은 시장분석 차원에서 검토되어야 한다.

㉮ 시장진입과 관련된 제품의 강·약점 분석

- 소비자에게 인식되는 제품의 기능에 있어서 타사 제품과의 강·약점을 분석한다.

- 제품의 특성과 기술성, 정교성 등에 있어서 타사 제품과의 강·약점을 분석한다.

- 브랜드 보유 여부에 있어서 타사 제품과의 강·약점을 분석한다.

- 기타 제품의 특성에 따른 타사 제품과의 강·약점을 분석한다.

㉯ 제품의 라이프사이클과 보급률 분석

-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를 분 석한다.

- 기존 제품이 존재하는 시장에 신제품을 개발하여 참여하고자 하는 경우 제품의 보 급률 분석을 함께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③ 수익성 : 제품에 대한 채산성 분석은 사업효과, 즉 수익성을 측정하는 하나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제품원가, 마케팅비용, 생산비용, 소비자 판매가, 마진율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 제품의 원가를 산출한다.

- 인건비를 산출한다(기본급, 제수당, 상여금, 퇴직금 등)

- 재료비를 산출한다.

- 제조경비르 산출한다.

- 인건비, 재료비, 제조경비를 토대로 객관적 기준에 의거하여 제조원가를 산출한다.

- 위와 같은 방식으로 산출이 곤란할 경우에는 양식으로 한국은행·산업은행의 재무 비율을 적용하여 총체적인 제품원가를 계산한다.

㉯ 마진율을 분석해 본다.

- 마진율은 매출액에 대한 수익률로서 표시된다.

- 목표마진을 설정하고 실제예상 마진율이 어느 정도 접근하는지를 파악한다.

- 실제예상 마진율이 목표 마진율과 차이가 있을 경우 그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강구한다.

㉰ 제품가격을 산정한다.

- 제품가격은 마케팅의 성공여부와 직결되는 것이며, 동시에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 제품을 시장에 진입시키기 위한 가격정책을 수립한다.

- 제품에 대한 시장에서의 유사제품의 가격동향을 살핀다.

- 가격정책을 고려하였을 경우 적정한 제품 가격을 산정한다.

- 최근의 가격변화 추세와 함께 향후 가격변화 추세도 예측하여 제출가격을 산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