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출신 코치들의 EXECUTIVE Coaching
상태바
CEO출신 코치들의 EXECUTIVE Coaching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2.05.04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인생 최고의 조언은 '당신도 코치가 필요하였다"
한남대학교 경영국방전략대학원 코칭 MBA 석사과정
풍경
풍경

포스트 코로나 시대 모든 분야에서 더욱 변화의 폭이 커지고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기업의 리더들은 기존의 방식으로  이러한 변화를 극복할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이제 새로운 시각과 영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경영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새로운 관점의 성찰이라고 생각한다. 경영자의 위치에 올라 초기의 미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하더라고 성찰하지 않는다면 실패의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

리더가 되면 여러 의사결정을 하게된다. 때로는 회사의 명운을 좌우하는 중대한 의사결정에 직면하기도 한다.

리더의 고뇌와 책임감이 그만큼 큰것이다.  그래서 『포춘』선정 500대 기업의 다수 최고경영자가 경영자 코치를 두고 생각 파트너로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야생화 2
야생화 2

구글의 전 회장 에릭 슈미트(Eric Schmidt)는 이렇게 말했다."내가 들은 인생 최고의 조언은 '코치를 고용하라'였다.

그는 포춘과의 인터뷰에서 "처음에는 콧방귀를 뀌었다.하지만 코칭을 받으면서 나도 몰랐던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됐고, 시야를 넓힐수 있었다."라고 했다.

우리의 현실도 대동소이하다. 최고경영자 대부분이 '내가 이 분야의 최고인데 누가 나를 코칭한다는 말이냐?'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코칭을 받는다는 것은 가르침을  받는 게 아니라 새로운 관점을 얻을 생각 파트너를 두는 것이다.

이제 과거와는 달리 전략,조직구조,리더십 혁신이 필요하다. 오늘날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걸맞는 전략변화는 물론이도 조직구조를 보다 수평적으로 바꾸고  구성원 모두가 팔로어인 동시에 리더가 되도록 육성해야 한다. 민첩한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소규모의 애자일(Agile:민첩한)조직과 분산된 리더십이 필요하다.

네잎클로버
네잎클로버

 

기업의 선후가 바뀔수는 있겠지만 전략적 리더십과 코칭리더십이 함께 발휘되어야 한다.

전략적 리더십이란 전략,시스템,구조,그리고 성과 관리와 관련된것이다.

코칭리더십은 사람과 조직문화에 관한 것이다. 코칭리더십을 발휘해 구성원들 간의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구성원들의 잠재력과 구조를 개혁해야 한다.

전략적 리더십을 생략한 채 조직활성화에 집중하면 단기적으로는 조직의 분위기는 좋아질수 있다.  하지만 근본적인 혁신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달성할수 없게된다.

우리나라 조선 산업이나 해외건설으 경우도 안일한 낙관론과 수주 경쟁에 몰두한 나머지 외형과 조직은 큰 성장을 이루었지만, 결국 사업의 부실화로 엄청난 손실과 구조조정을 감수할 수 밖에 없었다.

환경변화에 걸맞는 전략과 체질 개선을 위한 혁신이 부족했디 때문이다.

야생화
야생화

 

또한 정도경영이 정립되지 못하고 과당경쟁과 편법이 판을 칠때 단기적으로는 성과가 날수 있지만  결국은 사상누각과 같이 무너지고 만다.

그래서 어려울수록 "기본으로 돌아가라"라는 말을  하는것이다.

남들과 같은 방식의 경쟁애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하고 그걸 바탕으로 차별화된 핵심역량을 갖추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성공한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내의 신뢰구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신뢰를 기반으로 올바른 방향설정, 미래지향적 사업구조와 비즈니스모델,프로세스를 혁신하는 전략적 리더십이 확립돼야 한다. 그 위에 코칭리더십의 발휘를 더함으로써 조직의 한 방향정렬,인정과 칭찬문화,경청과 질문,피드백이 살아 숨쉬는 조직문화를 구축해야 한다.

그래야 조직이 제대로 방향을 잡고 속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야생화
야생화

 

성공하는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기 점검과 성찰을 하는 셀프 리더십이 필수적이다.

자기점검과 성찰이 부족한 경영자는 리더십의 실패를 겪게 된다. 경영자가 가장 경계해야할 점이 바로 자만심이기 때문이다.

코칭의 매력은 많은 것을 함께 배우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코칭의 핵심적인 기능이 생각파트너로서 고객과의 협력적 성찰이기 때문이다.

코칭에서 가장중요한 것이 고객의 존재에 관한 성찰과 잠재력의 개발이다.

특히 최고경영자나 최고경영자 후보자에 대한 코칭은 개인과 조직,그리고 리더십과 비즈니스의 통합적 접근이 중요하다.

그래서 보다 효과적인 기업경영 또는 경영자 코칭을 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사업의 이해와 균형감각이 중요하다.

1부 도입 : 경영과 코칭에 대한 주요 성찰내용을 다루었다. 조직의 변화를 추진하기 위해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경영진의 코칭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또한 경영자 코칭을 할때 출발점이라고 할수 있는 경영자의 자기관리를 다루고 있다.

2부에서는 코칭리더십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리더십,조직문화,인재육성에 대한 성찰을 다루었다.리더십은 리더 혼자가 변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 전체가 함께 변해야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3부에서는 전략적 리더십과 관련된 주제를 다룸으로써 사람과 사업의 균형점을 찾고자 했다.

사업과 관련한 핵심 주제인 전략,실행,혁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려 했다. 경영자들이  흔히 잘 안다고 생각하는 주제들이다.

하지만 실제 코칭을 해보면 제대로 아는 경영자들이 많지 않았다고 한다. 

따라서 이 책은 경영자 시절의 통찰과 함께 비즈니스 코치의 시각으로 기업의 최고경영자나 경영자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과 경영자 코치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내용을 정리했다고 한다.

우리들의 작은 노력이 한국 산업발전과 비즈니스 코칭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야생화
야생화

 

1부 코칭 경영의 본질

1장 경영자의 자기성찰

1.리더부터 코칭을 받아야 한다.

ㆍ리더는 코칭을 받아야 하고 또한 코치가 돼야한다. 리더에게 생각 파트너가 필요하다.

2.위대한 리더에게는 코치가 있다.

ㆍ리더가 코칭의 파워를 이해할때 조직이 바뀐다. 최고경영장 코칭은 임원 코칭과는 다르다.

3.전문가에서 리더로 성장해야 한다.

ㆍ리더가 되면 새로운 역량이 필요하다.리더는 관리만 잘해서는 성과를 낼수 없다

4.수평적 리더십이 필요하다.

ㆍ통제가 아니라 자율과 책임의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상호작용의 코칭리더십으로 자기 결정력을 키워라

2장 : 경영자의 자기관리

1.리더의 태도와 자세가 중요하다

ㆍ리더에게는 자기만의 철학과 가치관이 있어야 한다.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솔선수범과 정직이다.

2.리더는 시간관리를해야 한다.

ㆍ리더에게 시간관리는 곧 자기관리이다. 리더에게는 딥워크(인지능력을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완전한 집중의 상태에서 수행하는 직업적 활동)&리프레쉬(새롭게하는것)가 필요하다.

3.리더는 네트워크 관리를 해야 한다.

ㆍ훌륭한 리더는  공동체로부터 자양분을 얻는다. 일보다 중요한것이 사람이다.

4.리더는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사람이다.

ㆍ리더는 자기성찰을 통해 결단을 한다.리더는 삶의 균형을 추구해야 한다.

야생화
야생화

 

2부 :코칭 경영의 원칙

1장 :리더십

1.리더십은 가장 중요한 변수(어떤 정세나 가변적 요인)이다

ㆍ나쁜 팀은 없고, 나쁜 리더만 있을 뿐이다.리더는 분신술을 발휘할 줄 알아야 한다. 리더는 비전을 생생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리더는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2.보스가 아니라 코치가 돼야 한다.

ㆍ뷰카시대(VUCA) 핵심은 문제해결 능력이다. 리더은 인정과 칭찬에 인색해선 안된다.리더의 질문과 피드백은 부하직원을 성장시킨다.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로 역동적인  세상을 가리키는 '뷰카(VUCA)'라고 표현, 뷰카의 V는 변동성(Volatility),U는 불확실성(Uncertainty), C는 복잡성(Complexity),A는 모호성(Ambiguity)"변동적이고 복잡하며,불확실하고 모호한 사회환경을 말한다. 

뷰카시대.그러면 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뷰카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개념으로 다른 개념의 뷰카는 비전(Vision),이해(Understanding),명확성(Clarity),민첨성(Agility)이다 "변동성에 대해 확실한 비전으로,불확실성에 대해 상황과 이해당사자에 대한이해로,복잡성에 대해 명료한 의사결정으로, 모호성에 대해 민첩함과 활발한 의사소통으로 대응할수 있다는 것이다.

3.리더는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이다.

ㆍ리더의 의사결정은 기업의 생사를 가른다. 리더으 의사결정을 시스템화하라.의사결정을 잘못했다면 바로잡아야 한다.

4.리더는 임파워먼트를해야한다.

ㆍ리더의 임파워먼트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덕목이다. 리더는 시간과 에너지를 확보해야 한다.

임파워먼트(Empowerment)란 무엇인가 ? '권리강화' '권한위임' 직원들에게 자신의 판단하에 행동하거나 통제할수 있도록 재량권을 주는것을 말한다.

조직 구성원들에게  조직을 위한 업무 수행에 필요한 권력과 힘, 그리고 능력 등이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는 과정을 말한다.

일반적 권한 위임은  관리자의 권한이 줄어드는 만큼 종업원으 권한이 늘어나는 zero-sum game이 되지만,임파워먼트는  부하의 능력을 키워주고 권한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plus-sum game이 된다는 점에서 단순한 권한 위임과 구분된다.

임파워먼트의 종류는 2가지로 구분할수 있다.

관계적 관점의 임파워먼트란 조직원들의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권한과책임의 범위를 넓혀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과정을 말한다.

반면 동기부여적 관점의 임파워먼트란 조직원의 동기 즉,심리적 부분에 영향을 주어 스스로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동기 부여적 임파워먼트는 조직원의 자기효능감을 높여  업무의 주도성과 자기결정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대표적 임파워먼트로는 조직원에 대한 권한 이양과, 의사결정참여, 참여경영등이 있다.

① Conditions leading to a psychological state of powerlessness(무능력상태에서 끌어내기)

② The use of managerial stategies & techniques(관리전략과 테크닉)

③ To provide self - efficacy information to subordinates using four sources(자기 효능감 제공)

④ stage 4_Results in empowering experience of subordinate(팀원들의 임파워링의 결과)

⑤ Stage 5_Leading to behavioral effects(행동의 결과로 이어짐)

야생화
야생화

 

2장 : 조직문화

1.조직문화 구축이 전략보다 먼저다.

ㆍ조직문화는 경영의 승부처 그 자체다. 수평적 리더십을 근간으로 자율성과 민첩성이 필요하다.

2.고성과 조직의 비결은 무엇인가

ㆍ심리적 안정감을 높여 두려움 없는 조직을 구축하라

ㆍ민첩성으로 승부하고 애자일(민첩성) 조직을 만들어라

3.퍼스트 무버로 가야한다.

ㆍ체질을 창의와 축척 지향으로 바꿔야 한다. 똑똑한 실패를 적극적으로 축하하고 자산화하라. 축적 지향을 조직문화로 발전시켜라

4.조직 문화는 중요 경쟁력이다.

ㆍ조직문화에 문제가 생기면 재구축 해야 한다.

ㆍ팀 문화는 팀 코칭을 통해 재구축해야 한다.

3장 : 인재육성

1. HR은 무엇을 해야하는가

ㆍ자본주의 시대가 가고 인재주의 시대가 온다. HR과 경영 성과 간으 상관관계가 높다. HR에도 디지털 변혁이 필요하다.

2.채용은 엄격하게 육성은 정성 들여 하라

ㆍ인재 채용이 전부다, 핵심인재 육성에 심혈을 기울여라. 평가보상제도는 육성과 협업을  목표로 한다.

3.학습 민첩성과 감성지능을 갖춰라

ㆍ학습 민첩성이 인재의 공통 역량이다. 디지털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라.감성지능 개발에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4.강점에 집중하고 약점은 관리하라

ㆍ강점을 활용하지 못하는 게 비극이다. 강점에 집중해야 탁월해진다. 강점을 기반으로 팀워크를 구축하라

3부 : 코칭 경영의 혁신

1장 전략과 실행

1.전략적 사고로 신의 한수를 만들어라

ㆍ상식의 틀을 깨는 질문을 하라.줌 인과 줌 아웃에 능숙해져라.전략적 자유도를 넓혀라.가장중요한 것을 정하고 힘을 집중하라

2.전략은 승패를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다

ㆍ경영자는 스스로 전략가가 돼야한다. 스타트업 육성과 스케일업 전략을 세워라. 나쁜 전략과 좋은 전략을 구분해야 한다. 기업의 영속성을 결정하는 것은 가치관 경영이다.

3.리스크 관리 역량이 중요하다.

ㆍ리스크의 본질을 재대로 파악하라.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가 중요하다. 리스크 관리는 이렇게 하라

4.실행에 집중하라

ㆍ실행력없는 비전과 전략은 허구이다. 전략을 일상 업무의 일부로 만들어라. 협력을 촉진하고 시너지를 추구하라

2장 혁신과 창조

1.왜 많은 기업이 혁신에 실패하는가

ㆍ혁신을 위한 혁신에서 벗어나라. 개선과 창조는 비상을 위한 양 날개이다.

2.강한 현장이 강한 기업을 만든다.

ㆍ자발적 참여와 혁신이 강한 현장을 만든다. 꾸준한 자발적 역량강화로 현장 혁신을 이룬다.

3.디지털 변혁은 미래 생존으 필수이다.

ㆍ데이터가 새로운 경쟁력이다. 디지털 변혁은 총체적 혁신이어야 한다. 디지털 통찰력으로디지털 변혁을 꾀하라.

4.창조족 혁신 없이 미래는 없다.

ㆍ통찰력과 조직관리로 창조적 혁신을 이끌어 내라.최고경영자는 실용적 창조에 집중해야 한다. 스스로 죽이지 않으면 남이 죽인다.

우리에게 필요한 삶의 원천적 지식과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 가치기준은 과연 무엇인가 !

"모든 행복한 가정은 서로 닮았고 불행한 가정은 제각각 나름으로 불행하다."

톨스토이의 소설『안나 카레니나』의 첫문장이다.

이를 경영에 적용하여 모든 훌륭한 리더는 서로 닮았고,실패하는 리더는 제각각이 라고 말해도 무방할 것이다. 

훌륭한 리더는 전략리더십,코칭리더십,셀프리더십을 조화롭게 갖춘 리더이다.

 

야생화
야생화

 

비전제시,한방향 정렬,인재육성,솔선수범등을 통해 훌륭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공통점을 보여준다.

먼 훗날 당신은 어떤 CEO로 또는 리더로 기억되고 싶은가?

성공하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명확하게 정리해서 자신의 북극성으로 삼아야 한다.

당신이 성공하는 리더가 되느냐, 실패하는 리더가 되느냐는 내면에 이러한 북극성과 나침반이 존재 하느냐에 달려있다.

조직에서 의도했던 바를 달성하지 못했든가,기대했던 바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실패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리더십 실패는 리더 혼자의 문제로 끝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적 관점에서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만 실패라고 정의한다.

하지만 리더십 관점에서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결과를 내는 행위와 결과가 없는 행위까지 실패의 범주에 넣어 분류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의미
의미

 

먼 훗날 어떤 리더로 기억되고 싶은가 ?

☞ 오늘 주어진 책자를 읽고 내용과 지식활동이 무엇인가?

☞ 오늘 주어진 책자를 통해 느낀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 오늘 이책자를 보고 강의를 통해 이제부터 내가 행동하고 실행할것에 대한 것은 무엇인가?

☞ 지금까지 꾸준한 강의를 들으면서 본인이 생각하는 코칭비즈니스(Coaching &Business)에 대해 관점을  적어보아야 할것이다.

마지막으로 코칭 비즈니스에 있어 사업계획서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을 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코칭은 개인의 변화와 발전을 지원하는 파트너십과정이며, 현대 사회에서 코칭의 의미는 "뿌리끼리 얽혀 서로를 지탱해주는"빅트리의 존재방식 처럼 환경에 휩쓸리자 않고,서로를 지지해주면서 변화를 리드하는 방법이 바로 Coaching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