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33 관음성지 제 15호 쌍계사
상태바
한국 33 관음성지 제 15호 쌍계사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2.04.10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하동군 화개면.
불일폭포 화개장터
2022년 3월 27(일)
한국 33관음성지 제 15호 쌍계사
한국 33관음성지 제 15호 쌍계사

한국 33관음성지중 한곳인 제 15호 쌍계사의 아름다운 사찰을 서핑해보았다.

쌍계사(雙磎寺)는 신라 성덕왕 23년(724년) 대비(大悲), 삼법(三法) 두 화상께서 선종(禪宗)의 六祖이신 혜능스님의 정상을 모시고 귀국, "지리산 설리갈화처(雪裏葛花處 : 눈쌓인 계곡 칡꽃이 피어있는 곳)에 봉안하라"는 꿈의 계시를 받고 호랑이의 인도로 이 곳을 찾아 절을 지은 것이 유래가 되었다.

그 뒤 문성왕 2년(840년) 중국에서 선종의 법맥을 이어 귀국하신 혜소 진감(眞鑑)선사께서 퇴락한 삼법스님의 절터에 옥천사(玉泉寺)라는 대가람을 중창하시어 선의 가르침과 범패(梵唄)를 널리 보급하시었으니 후에 나라에서 "쌍계사"라는 사명을 내렸다.

쌍계사 전경 목련이 아름다운 봄 풍경
쌍계사 전경 목련이 아름다운 봄 풍경

그간에 벽암, 백암, 법훈, 만허, 용담, 고산스님의 중창을 거쳐 오늘에 이르는 동안 고색창연한 자태와 웅장한 모습을 자랑하고 있다.

쌍계사는 국보 1점(진감국사 대공탑비-국보47호), 보물 9점(대웅전-보물 500호, 쌍계사 부도-보물 380호, 팔상전 영산회상도-보물 925호, 대웅전 삼세불탱-보물1365호, 대웅전 목조 삼세불좌상 및 사보살입상-보물 제1378호, 쌍계사 괘불-보물 제1695호, 쌍계사 감로왕도-보물 제1696호, 쌍계사 동종-보물 제1701호) 의 국가지정 문화재와 일주문, 금강문, 천왕문, 청학루, 마애불, 명부전, 나한전, 적묵당, 설선당, 육조정상탑전, 팔상전, 사천왕상, 산중탱, 아미타후불탱, 불경책판 등의 20점의 지방지정 문화재, 총 30여점의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쌍계사 경내 불탑 은은하기만 하다
쌍계사 경내 불탑 은은하기만 하다

국사암, 불일암, 도원암 등의 암자가 있으며, 조계종 25개 본사중 제13교구 본사이기도 하다.쌍계사는 여러 문화재외에도 차와 인연이 깊은 곳으로 쌍계사 입구 근처에는 '차시배추원비(茶始培追遠碑)', '해동다성진감선사추앙비', '차시배지(茶始培地)' 기념비가 있다.

차는 신라 선덕여왕때 당나라에서 처음 들여왔는데 흥덕왕 3년(828년) 김대렴(金大簾)이 당나라에서 차나무 씨를 가져와 왕명으로 지리산 줄기에 처음 심었다고 한다.

김대렴이 차를 심은 이후 진감선사가 쌍계사와 화개 부근에 차밭을 조성, 보급하였다고 한다.

쌍계사는 도의국사와 동시대에 활약한 진감선사가 육조혜능선사의 남종 돈오선을 신라에 최초로 전법한 도량이자 차의 발상지이며 해동범패의 연원이다.

그러므로 쌍계사는 선(禪), 다(茶), 음(音)의 성지로 일컬어진다

쌍계사 대웅전을 오르는 불등
쌍계사 대웅전을 오르는 불등

현재 혜능대사의 정상이 모셔진 금당(金堂)에 금당선원이 있어 눈푸른 납자들의 정진이 이어지고 있으며 전통강원(傳統講院)과 금강계단(金剛戒壇)이 설치되어 바야흐로 선맥과 강맥, 그리고 율맥의 법통이 바로선 수행도량의 명성을 떨치고 있다.

쌍계사의 벚꽃길은 참으로 아름답기로 명성이 자자하다. 4km정도 이어진 사찰까지 벚꽃 터널을 지나는 차량의 행열은 봄날 남쪽의 관광을 더 의미있게 하고 있다.

화개장터의 잘 꾸며진 전통시장은 먹거리 또한 볼거리와 먹거리의 흥미를 더해준다. 찻집으로 유명한 쌍계사의 사찰은 일자형으로 이어진 관문을 지날때 마다 사람으로서 살아가면서 착하게 삶의 의미를 되집어 보게하는 관문처럼 느껴진다.

쌍계사 금당
쌍계사 금당

우린 때론 살아가면서 사랑이란 단어로 인해 마음 아프고 시려본 기억이 있을것이다. 모든것이 무소유이며 다 내려 놓고 가는 삶인데도 천년을 살듯한 마음으로 주변을 어지럽히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우린 삶에 대한 소중한 자세로 다시금 어깨끈을 조여메고 사랑의 메신저 역할을 제대로 똑바르게 하여야 할것이다.

나를 되돌아 보는 사찰을 관광하면서 진정으로 우린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지 자신의 정체성을 깨닫고 실천해야 할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