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기능장 권귀숙명인과 전통차 향을 느끼며
상태바
조리기능장 권귀숙명인과 전통차 향을 느끼며
  • 손기석
  • 승인 2022.02.0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리기능장 권귀숙명인 (전통차/퓨젼약선요리)과 함께

 

약선돌이의 건강칼럼 2 - 조리기능장 권귀숙명인 (전통차/퓨전약선요리, 서울 강남)

2021.12.16 (목) 오후3시경 서울 강남에 권귀숙명인이 운영하는 전통차카페(서초동 카페 더노라)를 찾았다.

가끔씩 영화를 보면 이런 장면이 나온다. 

조폭 중간간부가 은퇴를 선언하고 조용히 살기위해 요리학원을 등록하고 요리를 배운다. 똑같은 시간에 조폭을 암살하기 위해 아리따운 암살자 저격수 여인 또한 요리학원을 등록해 요리를 배우면서 뜻하지 않게 서로 사랑을 하게 된다.

사랑해서는 안될 운명이라는 것을 뒤로한채. ....

일찌감치 상대편 암살자에 쫓기면서 추적을 당하다가 그 암살자인 사랑하는 여인에게
결국 총을 맞고 죽게되는 장면이 지나가고...

다시 외국의 어느 조용한 시골 바닷가 휴양지로 장면이 전환되어, 조폭두목과 암살자 여인과 친한 지인들이 카페를 운영하며, 영화는 막을 내린다.

 

카페가 망하여도 상관없을 정도로 자금이 넉넉한 조폭의 재산과, 시간과 돈에 쫓기지 않고 외국으로 떠날 수 있는 삶을 선택 할 수 있는 여유로움 또한 일반 서민들은 마음속으로 부러워하게 된다.

조리기능장 권귀숙명인과 약 3시간 정도 인터뷰하면서 어쩌면 조폭두목이나 자가건물을 가지고 있는 건물주 안부럽게 전통차전문 카페를 자신있게 오픈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자신감이 생기는 하루였다.

자본이 없으면 없는대로, 여유가 있으면 있는대로 맞춤형으로 창업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임상 경험을 통해 체득한 전통차와 일반카페 메뉴를 잘 접목한 퓨전카페 창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더해 좋은 검증된 사이드메뉴도 있어서 더욱 기존 카페들과 경쟁력이 있어 보인다.

계절별 매실청등 퓨젼식품, 마죽등 건강죽, 각종퓨젼셀러드, 계절별 퓨전 쥬스, 약선 맛간장 , 누룩소금등 다양한 약선퓨전 사이드메뉴가 인기라고 한다.

 

20~30대에게 인기있는 쌍화차와 대추차라고 하여 먹어보니 재료를 아끼지 않는다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젊은 사람들의 취향에도 맞아 20대 전통차 단골이 많다고 한다. (일반의 경우 100g을 넣는다면 3~400g을 넣어 재료를 아끼지 않는다고 한다.)

교육과정 중에 약선 공진단이나 퓨전약선 맛간장의 경우 기존 전통차등 창업과정 교육을 수료하는 수강생에 한해서 무료로 수강할 기회를 준다고 한다.

주목할 만한 것은 적게는 자기 자본이 500만원부터 자가건물을 가지고 있는 수강생까지 자본의 규모에 따라 맞춤형 창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전통차카페에 맞는 카페 집기류나 소품 및 커피제조 머신등 저렴하지만 품질은 새것 못지않은 중고용품등도 창업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관련 협력업체들도 필요한 경우 연결시켜 주기도 한다.

권명인의 경우 무엇보다 오픈마인드를 가지고, 기존 10여년이상 종로요리학원장을 운영하며 8번떨어지고 9번째 합격할 정도로 어려운 조리기능장 면허를 취득하였다.

그러기에 많은 제자들을 배출하여 1500여명의 전통차 졸업 수강생이 있고, 약 130여명이 전국에서 전통차 카페를 성공리에 운영하고 있으며, 약 15명이 많은 제자들을 가르치는 전통차강사로 권명인과 같은 길을 가고 있다.

교육이수 후에는 전통차소믈리에 자격증까지 수여된다고 하니 창업에 막강한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고 한다.

 

권명인은 어렵게 많은 임상을 통해서 취득한 고급 전통차카페 메뉴 레시피와 운영노하우를 아낌없이 제자들과 함께 공유하여, 어느덧 권귀숙 사단을 형성하여 많은 제자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현재는 조리기능장 직함외에 문화예술명인회 회장직함을 갖고 있으면서, 협회 명인의 70%이상을 권명인이 추천해서 엄격한 심사후 명인자격을 취득할 정도로 (자격:관련업계종사 15년이상) 재야에 숨어있는 인재발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통차카페의 주요고객은 법원앞에 위치한 관계로 판사, 검사, 변호사, 법원직원들이 고객의 90%이상을 차지하고, 하루에 2시간만 운영(12시~14시)하는 특색있는 카페다.

2시간동안 평균 100잔정도 팔린다고 하니 대략 하루 2시간 매상이 50~70만원 정도 한다고 하고, 나머지 시간은 요리쿠킹 클래스와 창업카페교육 및 상담등으로 시간을 보내고, 지하1층에는 유명작가들의 갤러리가 연중 열리고 있어 명작감상도하고, 성악이나 와인행사를 위한 모임, 대학원세미나 모임등도 많이 열린다고 한다.

<br>

 

지금도 영화속에 나올 법한 은퇴한 돈없는 조폭도,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양복 한쪽에 사직서를 넣고 삶의 모험을 망설이는 소심한 셀러리맨도,

나이가 50대를 넘어 아이들 다 키우고 이제 시간은 남지만 나이 때문에 어느 가게에서도 채용해주지 않는 중년 50대 여성도,

대학을 졸업은 했지만 마땅한 전문적인 기술이 없어 삶의 진로를 고민하는 20대 젊은이들 에게도,

권귀숙명인은 두번 오지 않는 삶을 모험의 세계로 한번 던져보라고 손짓한다.

새로운 인생의 이모작, 삼모작을 펼쳐보라고....

 

☆ 권귀숙명인 약력

- 국가조리기능장
- 종로요리학원장
- 전통차명인
- 한국문화예술명인협회 회장
- 대한민국 차, 치유음식대가 1호
- 외식컨설팅&프렌차이즈전공(석사)
  (논문: 전통발효식품 품질인증)
- 저서: 조리기능장 한식/ 중식
           한정식음식 / 서양요리

※ 요리강좌
- 전통차 교육 / 창업컨설팅
- 찻집 / 카페컨설팅
- 전통발효요리 / 파티요리 / 밑반찬
  자격증과정 전문
- 서초동 카페 더노라 찻집 운영중
- 권하다 요리연구소

 

☆ 권귀숙명인표 퓨젼쌍화차

https://youtube.com/shorts/x2ftEE1nZjs?feature=share

☆권귀숙명인 인터뷰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O-lIDAHUcvdRBuWCDSgyWp7kQyDPXziO

☆권귀숙명인 밴드글

https://band.us/band/51284999/post/126856775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