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운 '시& 글이 있는 풍경'
상태바
김기운 '시& 글이 있는 풍경'
  • 김기운 기자
  • 승인 2023.05.05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도가 아닌 '방향'을 공유하는 우리들 이야기

『우리 인생엔 다섯 영역이 있다』

 

나는 우리 인생에 대략 다섯 영역이 있다고 생각한다.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그리고 인생의 의미 이렇게 다섯가지이다. 이 다섯가지는 모두 똑같이 중요하다. 건강이 없으면 다른 모든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면 자기가 계획한 일을 실행에 옮기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좋은 인간관계는 수프에 치는 소금과 같다. 인간의 의미는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자신의 능력에도 맞고 또 그러면서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을 할때 생겨난다. 그리고 돈은 이 모든것을 하는데 필요하다. 

경주 '풍력발전소'
경주 '풍력발전소'

 

단지 돈 때문에 스스로 원하지도 않는 일을 해야하는 상황을 만들지 마라. 경제적 자유란 그래서 필요한 것이다. 인생의 다섯 영역 하나하나는 우리 다섯 손가락에 비유할 수 있다. 예를들어 돈이 당신의 가운데 손가락이라고 해보자. 그리고 누군가 그 손가락을 망치로 세게 내리쳤다 이때 당신은 "괜찮아, 손가락 하나 다친건데 뭐, 아직 손가락이 네개나 있잖아" 라고 태연하게 말하겠는가? 아니면 온 신경을 아픈 손가락 하나에 쏟겠는가?

경주 '풍력발전소'
경주 '풍력발전소'

 

인생의 다섯 영역이 서로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당신은 이 다섯 영역을 균형있게 모두 잘 관리해야 한다. 돈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은 결국 다섯 영역을 균형있게 관리하지 못한 것이다. 돈 문제는 언제나 다른 영역에 그림자를 드리운다. 돈은 균형잡힌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이다.

경주 '풍력발전소'
경주 '풍력발전소'

 

♤출처: 보도새퍼 [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