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김복만 선생님과 함께 대덕의 문화재를 꿈꾸다’ 열기 후끈
상태바
[대전] ‘김복만 선생님과 함께 대덕의 문화재를 꿈꾸다’ 열기 후끈
  • 홍경석 편집국장
  • 승인 2024.05.1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의 전통문화 풍물놀이 사업 계속하고자”

우리나라 꽹과리 분야의 ‘살아있는 전설’로 통하는 상공운 김복만 선생이 대전을 찾았다.

5월 18일 오후 2시부터 대전시 대덕구 읍내동317 회덕초등학교 체육관인 우술관에서 윤춘호 원장 등 많은 소리사랑연희단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김복만 선생의 ‘신의 한 수’ 신명 나는 풍물소리 사사(師事)가 펼쳐졌다.

최충규 대덕구청장의 인사말에 이어 대전시의회 송활섭 의원, 대덕구 공동체지원센터 김수연 사무국장, 최연수 대덕시낭송협회장 등 내빈 소개 마음으로 본격적인 ‘김복만 선생님과 함께 대덕의 문화재가 되어보자’ 배우기 열기가 후끈 전해졌다.

처음 참여하는 단원들이 대부분이었으나 김복만 선생의 친절한 지도와 문제점을 콕콕 찍어내는 혜안에 힘입어 불과 한 시간도 안 돼 소리사랑연희단원들의 실력은 그야말로 일취월장(日就月將)의 특출한 재질을 보였다.

순간, 기자는 무엇이든 사람은 누가 가르치냐에 따라 그 결과가 천양지차(天壤之差)로 달라질 수 있다는 어떤 평범한 법칙을 새삼 발견하는 느낌이었다. 그런데 사실 이런 사조(思潮)는 당연하다.

어떤 스승이나 교육자든 학생들에게 지식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스승은 제자에게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심어주고, 자신감과 열정을 불러일으키며,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스승은 제자에게 학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인간관계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도 가르쳐 준다.

좋은 가르침이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제자가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다. 따라서, 좋은 스승은 제자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제자와의 소통과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풍물놀이는 한국의 전통 음악 중 하나로, 다양한 악기와 춤, 노래 등이 포함된다. 풍물놀이는 농업 사회에서 특별한 날이 있을 때 흥을 돋우기 위해 연주하는 음악으로 '농악(農樂)'이라고도 한다.

그 외에도 풍장, 풍장굿, 풍물굿, 메굿 등으로 다양하게 불린다. 기본적으로 꽹과리, 징, 장구, 북, 소고, 태평소 등의 악기를 다루며 기수(깃발 드는 사람), 채상(상모 돌리는 사람), 잡색 등 지역마다 조금씩 변형된 모습을 하고 있다.

풍물놀이는 그 우수성과 가치를 인정받아 2014년 11월 27일,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되었다. 실로 자랑스러운 우리의 문화이자 어떤 뿌리가 아닐 수 없다 하겠다.

‘김복만 선생님과 함께 대덕의 문화재가 되어보자’ 수업은 대덕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사업신청 지원이 모토가 되었다는 후문이다.

이 사업은 대덕구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마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더불어 사는 행복한 공동체 조성을 위해 보조금이라는 형태를 통해 주민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구’의 다양한 사업 중 신명 나는 장르 중 압권으로 손꼽는 ‘김복만 선생님과 함께 대덕의 문화재가 되어보자’의 풍물놀이 배우기는 소리사랑연희단이 주최했고 대덕구와 대덕구공동체지원센터가 후원했다.

초여름 구슬땀을 흘리며 김복만 선생님과 소중한 배움의 견인을 이룬 윤춘호 원장은 “오늘의 멋진 공연 배우기와 리허설은 명불허전의 명인이신 김복만 선생님과 함께 대덕의 풍장소리를 배우고 가꾸어 나가면서 함께 하는 신명의 마당을 만들어 개개인 모두 ‘대덕의 문화재를 꿈꾸자’ 라는 의지로 일군 정말 보람찬 경험이었다.”며

“오늘을 기점으로 ‘김복만 선생님과 함께 대덕의 문화재를 꿈꾸다’를 실현하게 될 듯싶다. 앞으로도 이처럼 멋지고 자랑스러운 우리의 전통문화 풍물놀이라는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사업을 계속하고자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상공운 김복만 선생의 이력은 다음과 같다.

▶이력

-현) 국가무형문화재 제3호 남사당놀이 이사장

-현) 안성바우덕이 풍물단 예술감독

-현) 한국예술종합학교, 한양대학교, 중앙대학교 출강

-현) 한국 전통연희 총 연합회 이사

-전) 부평구립풍물단 예술감독

-사) 대한민국명인회 상쇠놀이 대한명인

-제21회 전국농악명인경연대회 명인부 대상(국무총리상)

▶사사

-지방무형문화재 제1호 송순갑 선생님께 웃다리농악 및 7채 가락 사사

-정인삼 선생님께 전라우도농악 사사

-전사섭 선생님께 전라우도 설장고 사사

-김용배 선생님께 웃다리 사물놀이 사사

-김덕수 선생님께 사물놀이 및 사물판굿 사사

-임광식 선생님께 상쇠놀이 사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