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 기초
상태바
사업계획서 작성 기초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3.03.26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계획서 개념

1)사업계획서 의미

사업계획서(business plan)는 사업에 대한 설계도이며, 사업수행의 이정표로서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하여 사업전반에 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작성한 자료이다.

창업,투자,개발,생산,판매,자금조달과 운용,프로젝트나 계획사업 등을 추진할 목적으로 작성하고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는 보고서 형식의 자료집이다.

사업계획서는 새로운 산업의 출현, 불연속인 글로벌시장, 제조업 및 서비스업이 시장변화에 대한 이해관계자 이해와 설득을 위하여 계획사업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정리한 보고서 이다.

사업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기업의 활동범위,자원의 활용방법,경영전략등 사업활동에 관한 제반사항을 합리적으로 작성한 사업계획서는 사업추진의 첫걸음이 된다.

창업,스타트업,중소기업의 사업계획서는 기업의 개요(상호,대표자,설립일,종업원,사업아이템,사업장),제품의 특성,기술성,시장성,소요자금과 조달계획,추정손익계산서,재무상태,환경분석 등으로 구성한다.

사업계획서에 대한 의미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추진 사업에 대한 설계도,사업수행의 이정표 및 사업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2)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업의 요소,활동범위,경영자원의 활용방법, 경영전략에 관한 제반사항을 체계적으로 작성한 문서이다.

(3)이해관계자의 이해와 설득을 위한 객관적인 자료로 회사소개서,제품설명서와 달리 소요자금및 조달계획,추정매출액 등 재무상황을 포함한다.

(4)불연속적인 새로운 산업의 출현,글로벌 시장의 급변화,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위하여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5)용도에 따라 창업용,신규사업용,자금조달용,투자유치용,R&D용, 프리젠테이션용,영업용,인허가용 등 사업계획서를 다양하게 구분할 수 있다.

2)사업계획서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은 사업타당성 분석을 실시한 후 사업의 목표와 일정의 구체화 체계적인 사업추진을 위하여 진행되는 기초과정이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계획사업의 도구이며,자금조달의 수단이고,이해관계자를 위한 설득자료로 다음과 같은 중요성이 있다.

ㆍ체계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설계도이다.

사업추진을 위한 설계도로서 아이디어 또는 경험에 의한 주관적인 경영으로 인한 사업위험을 방지할수 있다.

개발,생산,마케팅,재무 등의 기업활동 전반에 대하여 사전에 검토 할 수 있다.

ㆍ계획사업을 위한 사전검토 과정이다.

사업수행을 사전에 검토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예방하고 사업기간과 비용을 절약할수 있다. 즉,계획사업의 시뮬레이션으로 사업의 실패확률을 감소시키고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여 주게 된다.

ㆍ이해관계자에 대한 설명자료로 활용한다.

기업 간의 사업제휴,납품 또는 입점계약,대리점 또는 가맹점 모집,공공기관 입찰서류 제출,인허가신청,기술및 품질인증 등 사업전략 수행을 위한 설명 자료로 활용한다.

3)사업계획서의 작성절차

사업계획서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이해관계자들에게 타당성과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사업타당성 분석을 바탕으로 시장현황,기술수준,재무상황,내외환경,추정 재무자료 등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와 원칙을 고려하여 작성한다.

○사업계획서 작성 원칙

① 객관성 : 사업계획서의 수치는 논리적인 추정과 확실한 근거로 가능한 객관적으로 작성한다.

② 일관성 : 내용이나 수치에 일관성을 유지하여 전체적으로 균형감이 유지되어야 한다.

③ 신뢰성 : 이해관계자들이 신뢰 할 수 있고 실현가능성 있는 내용으로 작성한다.

④ 간결성 : 서술적 표현을 지양하고 가능한 간단하고 명료하게 작성한다.

⑤ 합리성 : 사업계획서 작성목적과 용도에 따라 적합하고 합리적으로 작성한다.

⑥ 유연성 : 사업에 포함된 문제점과 리스크에 대하여 대안을 가지고 작성한다.

▣ 사업계획서 작성 절차

1. 전체 목차 구성  ☞사업내용에 맞는 전체적인 목차를 구성하여 배열, 제품또는 서비스, 사업모델 등에 관한 자료 점검,

                           양식이 정해진 경우 작성에 필요한 내용 확인

 

2. 시장분석 계획수립 ☞시장,기술,경쟁사 등의 동향및 특징조사 실시,조사된 내용을 분석하고 사업방향및 실행계획수립,

                               사업내용과 유사한 자료나 참조할 사업계획서확보

 

3. 재무분석 계량분석 ☞투자계획,매출및 비용 계획, 손익분석 등 실시,내용상 문제점 점검및 피드백으로 실행계획 수정

                              목표로 하는 수치가 제시될 때까지 반복하여 분석 실시

 

4. 내용작성 및 편집 ☞목차순서에 상관없이 쉬운 항목부터 세부내용 입력, 유사 아이템의 사업계획서를 참고하여 내용 작성

                            내용 작성후 서체, 글자크기, 색상 등을 통일하여 편집

 

1.2 사업계획서 기능

사업계획서란 창업,자금조달,신규사업,투자유치 등의 목적으로 사업과 관련된 외적 ㆍ내적 요소를 문서로 작성한 것이다.

기업가는 외적인 요소(법규,경쟁,사회적변화,소비자 욕구의 변화,새로운 기술)를 고려하는 동시에 제조,마케팅,인적자원 등과 같은 기업의 내적 요소를 검토하여 계획을 세워야 한다.

창업기업의 경우는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시하고,사업계획서는 이러한 의문에 답하여야 한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어야 한다.

○ 현재 나는 어디에 있는가?(현재 상황의 파악)

○ 향후 어디로 갈 것인가?(기업목표 제시)

○ 목표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전략의 수립)

(1)의사소통의 원활화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잠재성에 대하여 여러 이해관계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업계획은 기업가의 생각과 비전이 나타나 있기 때문에 이해관계자들에게 의사전달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경영자원들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2)기업환경의 이해증진

사업계획서는 창업기업이 직면한 주요 문제와 상황들을 체계적으로 검토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즉,기업환경에 대한 이해는 기업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규명하게 해주며,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도록 도와준다.

(3)조직갈등의 해결방안

사업계획서 기업가와 조직과의 갈등이 심가한 문제가 되기 전에 그 문제를 깨닫고 해결하도록 도와준다.

기업가는 사업계획서를 준비하면서, 스스로 애로사항을 해결할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수 있다.기업가는 사업계획을 수립합으로써 개인적인 욕구만 추구하기보다는 사업계획서에 제시된 목적들을 바탕으로 사업을 수행하게 되고, 그로 인하여 이해관계자 간의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4)설계도및 이정표

사업계획서는 창업기업의 목표와 이정표를 설정할 기반을 마련해 준다. 기업가가 실현하고자 하는 의도가 나타나므로 사업계획서는 관리자와 종업원이 기업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자의 역할을 하게 한다.

(5)사업의 성공가능성 제고

사업계획서를 함께 작성하는 과정, 즉 자주 토론하고 재검토하면서 계획을 수립할때,창업기업의 성공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강구하는 노력을 하게 된다.계획을 세우는 과정 그 자체가 창업기업이 보다 나은 조직이 되도록 만들어 주는 기반형성의 역할을 한다.

(6)추진사업의 정보제공

사업계획서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법률가,회계사,영업담당,컨설턴트,친구,친척 등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먼저 해야 할 일은 기업가 자신의 능력으로 모든 사업계획의 수립이 가능한지,아니면 전문가나 조력자가 필요한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사업계획서가 누구를 위하여 작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는 중요하다.

사업계획서는 종업원,투자자,평가자,벤처캐피탈리스트,공급자,고객,컨설턴트 등 여러 사람들이 읽게 될 수 있다.

여러사람들은 각자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특별한 목적에 부합되도록 작성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기 전에 기업가는 추구할 목표가 무엇인지를 결정해야 하며, 목적이 무엇인가를 확실히 해두어야만 한다.

좋은 사업계획서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정보제공 기능도 매우 중요하다.

□시장현황 정보

추진사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수요의 잠재력이 있느냐 하는 것과 경쟁상대는 누구이며,유통마진은 어느 정도이고,시장동향은 어떠한지에 관한 시장정보가 필요하다.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우선 시장규모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재정적으로 한계가 있는 창업기업의 경우 정부의 각종 간행물이나 산업동향 등의 자료를 충분히 활용하여 시장에 관한 많은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장에 관한 정보는 마케팅 의사결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사업운영 정보

사업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정보가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제조업의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정보가 필요하다.

가. 입지 : 회사의 입지와 고객, 공급자, 유통업자들의 접근 가능성

나. 생산 : 직접생산, 기계설비, 아웃소싱 여부

다. 원자재 : 필요한 원자재 공급, 수급동향, 위치와 물류비용

라. 장비및 설비 : 필요한 도구 및 설비,구입 및 임대 결정

마. 기술과 노동력 : 특별한 기술, 기술인력, 임금률, 노동력 확보 방안

바. 사업장 : 사업장을 자체 소유로 할것인지,임대 할 것 인지 결정

사. 경상비및 일반경비 :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설비,도구,고정비용등

□재무상황 정보

사업계획서를 준비하기 전에,기업가는 사업의 수익성을 평가해야 한다.

이러한 재무분석은 기업가에게도 필요하지만 투자자나 지원기관의 관심 대상이다.

착수하는 사업이 "수익성은 있는지,소요자금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가까운 시일 안에 재무적인 문제는 없는지"에 관한 설명이 필요하다.

투자자와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기업가는 다음과 같은 재무상황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 추정매출액(상품별,거래처,지역별)

○ 추정 손익계산서(약 2~3년),추정 재무상태표

○ 소요자금과 조달계획(현금흐름표)

○ 자본금,차입금과 담보내용

예상 매출액과 비용의 추정은 시장현황에 관한 정보에 기초하여 작성하며,각 비용 항목들이 무엇인지를 겁토하고,분기별,연도별로 작성한다.

약 3년 정도의 추정 손익계산서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계획사업의 소요자금과 조달계획이나 현금흐름표 작성으로 자금의 조달과 운용을 구체화하여야 한다.

추정 재무제표는 일정기간에 있어서 사업의 재무상황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사업의 자산,타인자본(부채),자기자본 등을 나타낸다.

2. 사업계획서 구성내용

2.1 사업계획서의 구조

사업계획서는 창업자나 사업주체가 사업추진을 위해 자체 목적으로 작성하는 사업계획서와 제3자를 설득하기 위한 사업계획서로 나눌 수 있다.

즉,ⓛ사업추진용 사업계획서

   ② 정부,지자체,금융기관의 지원을 받기 위하여 제출하는 신청용 사업계획서,

   ③투자자및 투자기관 제출용 사업계획서,

   ④ 인ㆍ허가 승인을 위한 사업계획서,

   ⑤ 경영상 다양한 용도의 사업게획서로 구분할 수 있다.

한편, 사업계획서와 구별되는 회사에서 비치하는 유사한 자료가 있다. 즉,재무적인 사항이 포함 되지 않은 사업설명서,기업소개서가 있고,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는 상품설명서 등은 사업계획서와 구분된다.

다음은 각종 사업계획서에 포함 할수 있는 사업계획서의 구성항목과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기본사업계획서를 참고하여 사업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정해진 순서에 따라 용도에 맞는 다양한 사업계획서를 작성 할수 있다.

1) 기업현황

○과거와 현재에 이루어진 다음 사항에 대하여 작성한다.

(1)회사개요 : 회사명, 대표자,설립일,자본금,직원수,업종,제품,사업장 주소등

(2)주요연혁 : 설립과정,자본금 변동, 사업이슈,임원및 시설변경,인 ㆍ허가 사항 등

(3)주주및 경영진 : 주요주주,소유주식,경영진의 학력및 경력,특성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