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시산제 식순& 축문
상태바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시산제 식순& 축문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3.01.21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 시 : 2023.2.5(일) 오전 7시 30~ 산행접수 / 오전 11: 00 : 시산제 행사
장소 : 식장산 세천 유원지
주최 :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총동창회
주관 : 청원산악회(이건호 산악대장)
대상 : 청원동문[떡국협찬 : 37회 동문]
우송고등학교
우송고등학교

2023년 2월 5(日) 오전 1부(산행접수)& 2부(시산제 행사)로 나누어 전통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 계묘년 시산제를 지냄에 있어 아래와 같이 시산제를 진행하고자 한다.

"아래의 일정및 진행순서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수 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시산제 진행순서》

1. 개회선언 : 사무총장(사회자)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애국가 제창/ 먼저 작고하신 산악인&동문에 대한 묵념[BGM]

3. 내,외빈소개 (정신조 위원장)

4. 산악회 연혁보고: 김양수 사무국장

5. 대회사 : 정신조 위원장(총동문회장)

6. 축사 : 우송고등학교 강현주 교장

7. 산행인의 다짐(이건호 산악대장)

8. 산악회 경과보고(김양수 사무국장)

9. 제례(사회자:김승수 사무총장)

①강신례(양초에 불을 붙이고 술을 가득 부어 놓음) :정신조 위원장

  ☞사회자 오프닝멘트 : 천지신명이시여 ~ ! 오늘 이자리 ! 이곳 !! 신령의 혼이 깃든 식장산에 청원산악회 회원을 비롯한 많은 내빈들이 신령님께 제를 올리고자 함께 했습니다. 

산신령님께서 굽어 살펴 주시옵고 저희 청원동문 가정마다 행복과 건강이 함께 해주십사 '시산제';를 올리옵나이다. 청원산악회 건안을 살펴봐 주시옵고, 오늘 올리는 제례를 통해 동문간이 사랑과 화합이 함께 할수 있도록 저희 바램을 혜량하여 주시옵길 간절히 바라고 원하옵나이다.

먼저 저희 우송고(대전상고) 정신조 위원장께서 '강신례'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촛불과 분향을 피우고, 술잔을 따라 제단에 올린 후 '초혼문'낭독후 

초혼문 내용 : 『단기4356년 2023년 2월 5일 '청원산악회' 모든 회원들은 지난 임인년 한 해 동안 무사 ㆍ무탈하게 산행 할수 있게 도와준 천지신명님과 이땅의 모든 산신령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계묘년 올 한해도 안전하게 산행할수 있도록 보살펴 주십사 부족한 정성이지만 조촐한 제물을 마련하여, 용과 봉황의 기운이 서려있는 이곳! 식장산 기슭에서 산 신령께 바치오니 신령께서는 인간 세상으로 내려오시어 임재하여 주시옵소서』

제단의 술잔을 좌,우,중앙 세번 땅에 붓은 후 ▷재배(3번)해 해주시기 바랍니다.

 

②참신례(신주 앞에 산신을 맞이하는 의식) 모자를 벗고 옷깃을 여며 예를 갖춤) : 정신조 위원장

▷강신례에 이어 참신례가 있겠습니다. 정신조 위원장께서는 잔을 산신께 올리고 3번 재배 해주시고, 이곳에 참석하신 모든 동문께서는 모두 일어나 모자를 벗은 후 정중한 자세로 '목례'를 다 같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③초헌례(산신령님께 첫잔으로 술을 한잔, 절은 두 번) 

 ▷공동의식과 첫잔을 올힌 제례후 '초헌관' 인 정신조 위원장께서 해주시겠습니다. 초헌관은 잔을 올리고 2배 해주시기 바랍니다.

④독축(제문)낭독(15회 박헌호 산악회 고문)

▷이어서 계묘년(2023년도) 한해 청원인의 무사 ㆍ안녕을 기원하는 15기 박헌호 동문 '축문낭독'이 있겠습니다.

 자리에 참석한 동문께서는 '축문낭독'시 일어나셔서 '목례'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⑤아헌례( 신위앞에 2번째 잔을 올림)

▷이어서 '아헌례'가 있겠습니다. 청원산악회 고문으로서 모교 재단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쓰는 윤정섭 고문께서 '아헌례'가 있겠습니다. 술잔을 올리고 3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⑥종헌례(신위 앞에 마지막 술잔 례)

▷이어서 '종헌례'가 있겠습니다. 청원산악회 이건호 산악대장이 해주시겠습니다. 전임 산악대장님 함께 나오셔서 '종헌례'를 같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⑦헌작(제사때 술잔을 올림) 다같이(기수별)

▷동창회 임원, 연장자 순으로 한다. 구별청원회장, 청원당구회,연합축구회, 1기부터~ 10기까지, 21기,22기,23기,24기,25기,26기,27기,28기,29기,30기,31기,32기,33기,34기,35기,36기,37기 이후 마지막 기수 까지 한꺼번에 진행 (나오셔서 '헌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청원산악회 임원들 나와서 산신령께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는 '헌작'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⑧소지례(부정을 없애고 소원을 빌기 위한 의식 : 종이태움)

▷'헌작'에 이어 소지 의식은 30기 이건호 산악대장이 청원인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의식을 해주시겠습니다.

청원인의 무사 ㆍ안녕 의식을 하고 있습니다. 참석해 주신 선,후배님께서도 마음속으로 다같이 기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⑨교가제창

▷ 다같이 교가를 제창하도록 하겠습니다.

⑨ 폐회선언

이것으로 모든 행사는 마치겠습니다. 작년 30주년 행사를 마친 37기 동문이 준비한 떡국과 막걸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같이 제례한 음복하시고 준비한 떡국 맛있게 드시면서 동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정담도 나누는 행복한 시간이 되길 바라며, 2023년 새해에도 더 복 많이받으시고, 건강하시고,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모두 함께 하시고, 하시는 사업 또한 번창하시길 다시한번 축원드립니다.

끝까지 자리를 함께 해주신 동문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3만6천영 동문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과 소임을 다할수 있길 염원합니다.

이것으로 2023년 계묘년 청원산악회 시산제 폐회를 선언합니다.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사회를 진행한 임시체제 사무총장 김승수 입니다. 정중히 다시한번 인사 올립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시고 더욱더 건강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이른 새벽부터 끝까지 수고해준 31대 박도봉 총동창회장을 비롯한 임원진께 감사드리며, 회장을 대신해 전달합니다.

떡국은 선배 기수 부터 드실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⑩찬조 동문 소개

▷통돼지, 고사떡,수건등

 

♧ 산악인 선서 [산악대장]

☞ 산악인은 / 무궁한 세계를 탐색한다./목적지에 이르기까지 / 정열과 협동으로 /온갖 고난을 극복할 뿐 /언제나 절망도 포기도 없다. /산악인은 대자연에 동화되어야 한다. /아무런 속임도 꾸밈도 없이

/ 다만 자유와 평화, / 사랑의 /참 세계를 향한 행진이 있을 따름이다.

招魂文☞ 청원산악회 모든 회원들을 지난 한해동안 무사하게 산행할 수 있게 도와주신 천지신명님과 이땅의 모든 산신령님께 감사드리고,

또 계묘년 올 한해동안 무사히 산행을 하도록 보살펴 주시고 부족한 정성이지만 성심을 다하여 제물을 마련하여 정기 어린 이곳 식장산 에서 신령님께 바치오니,

신령님께서는 인간 세상에 내려오시어 임재(臨在)하여 주시옵소서.

【계묘년(2023년) 청원산악회 祝文 】

유세차~ 서기 2023년(계묘년) 2월 5일 /아름다운 마음으로 화합하며 친목을 도모하는 / 청원산악회 회원 일동은 시산제를 거행함에 앞서 / 천지신명과 이 땅의 모든 산신령님께 엎드려 고하나이다.

전지전능하신 천지신명님과 이 땅의 모든 산신령님이시여! / 금일 우리 청원산악회 회원 일동은 정기어린 식장산 정상에서 / 지난 임인년 한해동안 무사히 산행을 할 수 있도록 / 보살펴 주심에 감사드리며

회원 모두의 정성을 모아서 성스러운 제를 올리나이다. / 바라옵건대 계묘년 올 한해에도 청원산악회의 / 무궁한 발전과 더불어 회원간에 서로 화합하고 사랑하며 /

각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깃들게 하여 주시기를 엎드려 비나이다./ 아울러 아름다운 조화로 가득 찬 산하를 걸을 때마다 / 자애로운 눈길로 굽어 살피시어,

우리 회원 모두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이 되게 하여 주시기를 / 간절히 바라옵나이다.

전지전능하신 천지신명님과 이 땅의 모든 산신령님이시여! / 오늘 저희가 준비한 술과 음식은 적고 보잘 것 없지만 / 이는 저희의 정성이오니 어여삐 여기시고,

청원산악회가 무사무탈한 산행을 하며 / 날로 번창하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라오며 / 이 한 잔 술을 올리나이다. 흠향하여 주시옵소서.

서기 2023년 계묘년 2월 5일 / 청원산악회 회원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