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 공간혁신사업 도서관 개관
상태바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 공간혁신사업 도서관 개관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2.11.14 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현주 교장,전영석 교감, 서정화 교무부장
김승수 우송고운영위원장, 주진선 부위원장, 이상규,정경숙,류경호 위원 참석
각학년 부장및 교직원 참석
공간혁신 테이프 컷팅 강현주교장을 비롯한 행정실장,학생대표,김승수운영위원장
공간혁신 테이프 컷팅 강현주교장, 행정실장,학생대표,김승수운영위원장

2022년 11월 9일 수요일 오후 3시 30분 부터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 강현주 교장은 그동안 교육부 사업의 일환인 공간혁신사업 도서관 준공에 따른 개관식을 실시하였다.

외부관계자와 학교 교직원, 학생회장및 공간혁신사업을 담당한 교사 50여명이 참석하여 도서관 개관에 따른 테이프컷팅과 시루떡 컷팅을 동시에 실시하였다.

공간혁신 사업추진 배경에는 고교학점제 등 미래혁신교육에 필요한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 조성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학교에 새로운 공간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교 도서관 지하 1층이 노후화되고 공간으로 이동하는 계단이 비좁아 사용하지 않는 유휴공간으로 방치된 부분을 도서관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학교 내부의 요구에 의해서 공간혁신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우송고등학교 공간혁신사업 도서관 공간을 설명하는 담당교사
우송고등학교 공간혁신사업 도서관 공간을 설명하는 담당교사

또한 학교 사용자인 학생들에게 설문지로 의견을 개진해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도서관에서 빌린 책을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공간,둘째, 교실 이외의 공간에서 자유롭게 쉬며 소통할 수 있는 공간 필요 셋째,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감성적인 공간, 넷째, 다양한 교수 학습 모형을 실천할 수 있는 학습공간,다섯째,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답을 했다.

'학습'과' 쉼'을 하나로, 꿈을 이루는 미래학교 우송고등학교는 학습과 '쉼'의 조화를 통해 미래 사회를 위한 창의 ㆍ융합 인재로 성장하는 공간 구성에 대한 브랜드 가치를 담았다.

대전광역시 동구 동대전로 131번길 53, 지하 1층에 공간혁신 사업에 선정되어 3억여원의 정부지원을 받아 전국에서 최고의 시설로 도서관 공간을 다양하게 연출할수 있도록 디자인을 하여 개관식에 이르게 되었다.

이날 "우송고등학교 총동창회와 우송고 운영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조촐하지만 의미있는 개관식을 하게된것을 무척이나 자랑스럽다"고 강현주 교장은 말했다.

참석자에는 강현주 교장을 비롯한 김승수 운영위원장, 주진선 부위원장,이상규, 정경숙, 류경호 운영위원이 참석하여 개관식의 공간을 일일히 돌아보며 공간 구성에 감탄을 아끼지 않았다.

공간혁신사업 공간명칭및 도면
공간혁신사업 공간명칭및 도면

우송고등학교는 1954.05.25 대전상업고등학교로 개교하여, 2002.03.01자로 우송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게 되었다.

교장에는 강현주 교장이며, 공간혁신 사업의 A ~Z까지 교장과 협의하며 솔선수범을 해준 유경혜 교사,김동구 촉진자,실시설계자 김희종의 수고와, 시공사는 건축사무소 「예림」이다.

강현주 교장은 " 공간혁신 지원(투입)금액 3억원을 짜임새 있게 연출해준 담당 교사와 총학생회, 건축사무소에게 감사하다"고 말을 전해주었다.

향후 우송고등학교 공간활용 및 방향은

• 학교 사용자가 참여하는 민주적 학교 환경 조성으로 공간 주권 실현

• 고교학점제 등 미래혁신교육에 필요한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 조성

• 학생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공간

• 학생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독서 환경 공간

• 소규모 학습과 토의·토론 학습이 가능한 학습 공간

• 학생이 꿈과 끼를 펼칠 수 있는 동아리 공간 조성의 방향으로 추구 가치를 실현할 예정이다.

공간활용 계획으로는 • 도서관에서 빌린 책을 편안한 분위기에서 읽으며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공간, • 쉬는 시간, 점심시간에 학생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 감성적인 공간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공간,• 다양한 교과에서 소규모 학습, 프로젝트 학습 등 여러 형태의 학습을 실천하는 공간,• 동아리 시간에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좌로부터 주진선부위원장,정경숙,류경호,이상규 운영위원
좌로부터 주진선부위원장,정경숙,류경호,이상규 운영위원

사용자 참여 일정 스케줄은 아래와 같다.

21.9.16.학교공간혁신사업 추진 협의회(T/F) 구성/21.9.24.학교공간혁신사업 계획서 수립 및 제출/21.12.20.학교공간혁신사업 대상 학교 선정/22. 1. 14학교공간혁신 추진 워크숍 참여/22. 2. 8.~ 2. 9.인사이트 투어,

22. 2. 8.~ 2. 9.학교공간혁신 교직원 연수/22. 2. 8.~ 2. 9.공간혁신 관련 설문 조사/22.3.10.교육과정 연계 사용자 참여 설계 프로젝트 기획/22.3.11.학교공간혁신 사용자 참여 설계 수업(워크숍)/22.4.25.학교공간혁신 관련 컨설팅(1차 워크숍)/22.5.11.학교공간혁신 관련 보고회(2차 워크숍)/22.5.17.학교공간혁신 관련 최종보고회/22.5.2.~ 6.30.실시 설계/22.8.12.~10.20.시공 및 설계 의도 구현/22.10.27.공간 활용 규칙 정하기등의 일정으로 진행 프로세스가 완성되었다.

교육과정 연계 사용자 참여 설계 프로젝트 또한 이해하기,시작하기,탐험하기,1차 인사이트 투어, 탐험,상상하기 2차인사이트 투어를 통해 구체화하기, 돌아보기로 공간 규칙정하기 까지 숨쉴새 없이 바쁜 일정속에서 공간혁신 사업이 이루어졌다.

우송고 도서관 개관을 축하는 시루떡
우송고 도서관 개관을 축하는 시루떡

 

공간조성결과공간 이름W.S.(We Space)We Space는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사용하고 즐기는 공간이라는 의미로 We Space의 W는 ‘우리’라는 뜻의 영어 We의 W와 우송고등학교의 영어 표기 약자 W를 상징한다.

《오로라공간》은 특정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빛깔의 아름다운 오로라처럼 기존 학교 분위기와 다른 다목적실로 이동하는 계단 공간을 의미한다.

《휴드림 공간》은재충전의 공간, 꿈이 자라는 공간이라는 의미하며,Book Cloud 공간은 책을 통한 지식 공유의 공간이라는 의미한다.

《자립실 공간》은 자립하려는 의지를 갖고 자기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공간이라는 의미하며,단정실 공간은 단정한 심신을 통하여 고결한 품성을 기르고 예의 바른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는 공간이라는 의미한다.

《독행실공간》은 독행의 실천을 통해 스스로 열심히 배우고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이 되는 공간이라는 의미로 지었으며, 이스트렐라 공간은 학생들이 꿈을 키워나가는 곳이라는 의미로 명명하게 되었다.

이스트렐라(estrela)는 포르투갈어로 ‘별’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한다.

도서관 개관을 축하 하는 개관 떡 컷팅 학생대표,강현주교장,김승수 운영위원장
도서관 개관을 축하 하는 개관 떡 컷팅 학생대표,강현주교장,김승수 운영위원장

 

학교 공간 조성후 각 추체별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필요시 인터뷰 인원조정, 인터뷰 솔직한 생각을 담아 제출토록 요청하여 내용을 담았다고 한다.

사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퍼실리테이터』는 "축가로서 예전부터 학교 공간이 교도소 공간과 비슷한 구조라는 사실에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학교 공간을 변화시키는 공간혁신 사업에 건축가로 참여하는 좋은 기회를 만나게 되어 기뻤습니다. 수업을 통해 만나 학생들은 학교에 바라는 공간이 명확했고 학교에 원하는 공간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었습니다. 건축가로서 학생들의 요구를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인 공간으로 구현시킬까 연구를 많이 하면서 끊임없이 학생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학생들의 의견이 잘 반영된 공간을 만들 수 있어서 건축가로서 보람을 느낍니다."라고 답을 해주었다.

우송고 공간혁신사업 도서관 개관식에 참석자에게 인사하는 강현주 교장
우송고 공간혁신사업 도서관 개관식에 참석자에게 인사하는 강현주 교장

 

또한 「관리자」는 "기존의 학교가 학습을 위한 강의실 위주의 공간이었다면, 공간혁신에 의해 재창조되는 학교는 다양한 학생활동을 위한 창의적인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간이 생각을 지배한다’는 말처럼 아름답고 쾌적한 학교야말로 최적의 교육환경이므로 앞으로도 교육구성원들 간의 활발한 소통을 통해 학교를 알차게 가꿔나가고 싶습니다.이번에 새롭게 구성된 도서관 지하층 다목적실을 모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즐거운 학교생활과 동시에 자존감 높고 신뢰받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라고 인텨뷰를 해주었다.

아울러 「사업담당자」는 "학교 공간을 새롭게 바꾸는 방식이 기존의 일방적이었다면 공간혁신은 학생,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점이 사업의 실용적 측면에서 오히려 효과적이었다. 기존의 사각형의 교실형 공간 설치에서 벗어나 학교 구성원들이 실제 필요한 공간에 대한 깊은 고민이 혁신적인 공간 창출로 이어지는 성과로 나타났다. 그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참여 과정에서 설계, 건축, 물리, 디자인, 소재 등의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으로 진로 적성 교육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공간설명을 부연하는 우송고등학교 강현주 교장& 전영석교감,서정화교무부장
공간설명을 부연하는 우송고등학교 강현주 교장& 전영석교감,서정화교무부장

 

「T/F 참여 교사」는 "교의 유휴공간을 학생을 위한 새로운 공간으로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에 참여한다는 것이 설렜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학교에서 생활하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에 학생들이 학교에 바라는 공간이 많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다른 친구들과 의견을 조율해 나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높은 의사소통 역량을 느낄 수 있었고, 학생들이 공간을 탐험하고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과정을 통해 많이 발전하는 모습이 보람되었습니다. 앞으로 새로 만든 공간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학교생활을 보다 더 즐겁게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학생들에게 공간 사용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적으로 받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관리하려고 합니다."라고 말했다.

「T/F 참여 학생」은 "사용자참여설계수업을 통해 공간 디자인 구상 과정에 참여하여 저의 진로 분야를 체험하는 경험이 마치 꿈을 이룬 느낌이었습니다. 제가 만든 디자인이 실제 학교 공간으로 구현된다는 것이 신기했기 때문입니다. 방과후에 남아 친구들과 함께 우리들이 사용할 공간에 대하여 토론하면서 친구들이 생각하는 학교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 있었으면 하는 공간을 이미지로 찾아보고, 다른 학교로 인사이트 투어를 다녀오면서 저희가 생각한 공간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직접 건축가 선생님과 이야기하며 공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어진 예산에서 디자인한 공간을 만드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더 예쁜 디자인으로 공간을 구성하고 싶은데 정해진 예산에서 자재를 고르는 것이 선택의 폭을 좁게 만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완성된 공간을 사용할 생각을 하니 보람을 느낍니다."라고 소감을 전해주었다.

김승수 운영위원장,류경호위원,주진선부위원장과 학생,정경숙위원,강현주 교장
김승수 운영위원장,류경호위원,주진선부위원장과 학생,정경숙위원,강현주 교장

「T/F 참여 학부모」는 "리 아이가 다니는 학교 공간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일이라는 말을 듣고 설레는 마음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처음 학교 공간혁신 장소에 방문했을 때 비교적 넓은 공간이 유휴공간으로 방치되어 있는 것과 지하 공간이다 보니 학생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다는 부분이 안타깝게 느껴졌다. 도서관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여러 가지 고민을 했다. 다양한 공간의 이미지도 찾아보고 아이와 집에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아이와 함께 콘셉트 설정과 관련하여 참고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다니던 기억이 이제는 좋은 추억이 된 것 같다. 다만 예산이 한정적이라 자재 선정에 한계가 있던 부분이 아쉬웠다. 교육청 지원 재정이 더 많아지면 좋았을 것 같다."고 생각을 전해주었다.

학교 《일반 학생(5인 이상)》은 "학생1은 스터디 카페 같은 공부 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겨서 좋은 것 같고, 이렇게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 더 넓어도 좋을 것 같아요.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친구들과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이 생겼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어요. 학교가 예쁘게 변화되어 오랜 시간 머무는 학교가 더 친근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학생2》는 동아리실이 부족해서 체육관 앞에서 댄스 연습을 했었는데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동아리실이 생겨서 너무 좋아요. 학교에서 공간혁신 사업을 한다고 해서 어떤 공간이 생길까 궁금했는데 이렇게 아늑한 공간이 생겨서 동아리 활동을 더 즐겁게 할 수 있을 것 같고 우리가 사용하는 공간인 만큼 앞으로 관리도 잘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라고 답해주었다.

참석자들을 위한 떡과 음료
참석자들을 위한 떡과 음료

 

《학교 일반 교사(5인 이상)》인터뷰1은 몇 년 동안 거의 사용되지 않던, 그래서 잊혔던 공간이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노력으로 이렇게 아름다운 모습으로 재탄생한 것에 대해 감동을 느낍니다.

앞으로 이 공간에서 학습하고, 토론하고, 재능을 키우고, 몸과 마음의 휴식을 얻을 학생들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흐뭇한 마음을 느끼게 됩니다.

학년 초부터 공간혁신을 위해 헌신하셨던 선생님들과, 더 아름답고 효율적인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던 학생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인터뷰2》는 학생들이 스스로 학교 공간조성에 참여한다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학습공간에 상관없이 충실히 학습할 수 있지만 어떤 학생들은 학습자 특성에 따라서 학습공간에 큰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공간을 만든다면 학습공간에 애착을 가지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렇게 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건축과 디자인을 전공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이 꿈을 더욱 확고히 하는 기회가 된 점에서도 유의미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해주었다.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강현주 교장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강현주 교장

 

《지역사회 인사》는 "우리 지역에 있는 학교가 이렇게 발전하는 모습을 보니 같은 지역 공동체 일원으로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앞으로 새롭게 변화된 학교 환경에서 학생들이 친구들과 소통하며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기를 바랍니다.

우송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지역에 있는 노후화된 학교들이 공간혁신 사업으로 편의성과 심미성을 갖춘 학교로 발전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 말해주었다.

대전광역시 교육청 사업의 일환으로 완공된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 공간혁신사업의 도서관은 당분간 전국에서 제일가는 공간구성을 통해 벤치마킹 대상의 공간으로 벌써부터 많은 관계자들이 찾아온다.

"대전광역시 교육청 시설과 권남연 장학사의 많은 관심으로 2022년 학교공간혁신사업 만족도는 매우 긍정적으로 나올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다"고 담당 교사는 자랑스럽게 생각을 하고 있는 모습속에서 정말 우송고등학교 교직원들의 단합되고, 노력하는 자세를 엿 볼수 있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우송고등학교 김승수 운영위원장
우송고등학교 김승수 운영위원장

학교 운영위원회와 지역사회,학교 교직원들이 합심하여 동구 교육의 백년대계를 이루어 가고 있는 우송고등학교는 앞으로도 31대 박도봉 총동창회장은 후배들에게 내년 부터 실시되는 고교학점제를 대비하여 스스로 공부할수 있는 분위기 있는 사업을 추진할수 있도록 2천만원의 장학금을 12월 9일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총동창회관에서 전달식을 할 예정에 있다.

"이토록 모교를 사랑하는 선배들의 릴레이 기부로 인해 대전광역시 아니 전국에서 제일가는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가 될것이다. 이러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열심히 뛰는 강현주 교장은 향후에도 더욱더 명문 사학으로 자리잡은 우송고등학교를 더욱 발전시킬수 있도록 분발하겠다"고 말했다.

우송고등학교 도서관 공간스토리
우송고등학교 도서관 공간스토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