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분석의 기초
상태바
경영사례분석의 기초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2.09.26 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경영사례의 개념
2.경영사례의 필요성
3.경영사례의 학습효과
4.경영사례의 분석 프레임웍
한남대 경영 MBA 석사과정 상견례및 송별식
한남대 경영 MBA 석사과정 상견례및 송별식

1. 경영사례의 개념

기업의 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경영학은 실천적 내지 응용적 성격이 매우 강하다.

특히 경영학은 체계화된 이론적 지식이 실제의 문제 해결에 기대한 만큼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가 다르며 따라서 경험이 문제 해결 능력에 더 중요하는 주장이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이러한 이론적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이론적 지식의 경영실제 문제에 대한 적용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절실하게 요구되는 교육방법이 사례연구이다.

원래 사례는 법학, 의학 분야에서 교육목적으로 사용된 것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일이지만 경영학 교육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1910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arvard Business School)의 Gay 학장이 Copeland교수에게 강의 이외에 학생들에게 토론의 기회를 주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함으로써 경영학에 사례교육은 시작되었다.

이렇게 하여 경영학에서도 사례교육이 중요하다는 확신에서 사례교육방법을  전 교과과정에서 채택하도록 노력하였으며 이후 사례교육은 미국의 각 대학으로 번져 나갔다.

미국의 경영대학원(Business School)이나 법학대학원(Law School)에서 이루어지는 90%이상의 수업은 사례연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 이유는 사례가 이론과 실제의 벽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자 하나의 학습도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늘날 기업의 교육훈련과 연수과정에서도 성공하는 기업과 실패하는 기업의 사례등의 연구 및 개발을 통해 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경영사례는 기업에서 실제 일어난 사건들을 일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경영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있어서 얻을수 있는 자료인 기업의 역사(History)및 철학(philosophy),당시의 외부적 상황(external situation),기업의 내부적 능력(internal competency),기업의 한계점(limitation)등에 관련된 사례연구기업의 모든 성격을 찾아내어 분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의 학문적 지식 내지는 제 원리를 경영활동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경영자로서의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시킨다.

이처럼 경영사례란 "경영자가 현실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어떻게 의사결정하였는가를 진술해 놓은 것"이다.

경영사례의 교육목적은 기업 경영자들이 직면하게 되는 실제의 경영 상황을 설명해주는 자료로서 학생들이 특정기업이 처해 있는 현실적인 상황을 분석하고, 토론하여 최종적인 의사결정을 내려 봄으로써 경영자들이 실제 경영에서 얻은 것과 유사한 경험을 갖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들은 이론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배울 수 없는 경영의 산 지식을 터들할수 있다.

2. 경영사례의 필요성

경영사례는 실제 조직에서 많은 사람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소유권문제, 스트레스, 위험요인)에 대해 깊이 관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이처럼 경영사례는 여러분들이 항상 의사결정자의 입장에서 문제 해결을 해 나가기 때문에 해결 능력이 축척된다.

축척된 문제 해결 능력은 특히 복잡한 의사결정의 과업에서 뛰어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게 하여 이것은 개인의 큰 자산이 된다.

경영사례는 강의실에서 여러분들이 배워 왔던 과학(science)으로서 경영학뿐만 아니라 기술(art)로서 경영학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이것은 마치 의과대학생들의 임상 해부학습실인 카데버(Cadaver)와 같다. 카데버는 죽은 시체를 학생들이 직접 해부함으로써 의사로서 처음 경험하는 임상실습이다.

그러나 이미 죽은 시체이기 때문에 개인적인 부담은 전혀 없다. 경영사례 역시 현실 속에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의사결정에 대한 개인적인 위험은 전혀 없이 실습할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물론 현실 속에 당면한 문제에서 잘못된 의사결정은 기업이 존폐를 좌우할수도 있다.

현실적으로 경영자들은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접근하는 경우는 좀처럼 힘들고 제한된 정보만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한다.

경영사례 역시 원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지 못한다.

그런 가운데도 사례지침서에는 여러분들에게 사용가능한 정보만을 가지고도 의사결정하기를 요구한다.

이때 여러분들은 정보의 불완전성과 모호성의 관용을 경험하게 된다.

사례분석은 경영전략의 핵심이슈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사례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능력을 길러준다.

①분석력(analytical skills)

☞사례분석을 통하여 경영상황(business situations),문제의 인식기술(problem identification),자료의 처리기술(data handling skills),창의석 사고기술(critical thinking skills)들을 분석할수 있는 양적 혹은 질적인 프레임웍을 개발함으로써 가용한 데이터를 통해 해결책을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찾아내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

②의사결정기술(decision -making skills)

☞우리는 사례분석의 과정에서 당면하는 문제는 여러 가지의 다른 대안들을 접하게 되며 이때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은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사례분석을 통하여 피상적이고 지엽적인 문제에 현혹되지 않고 핵심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찾아내어 여러 가지 가능한 의사결정 대안 중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기술을 배운다.

③이론의 적용기술(application skills)

☞사례를 통하여 지금까지 배워온 경영학이론, 기법,도구들을 사용하여 이를 실습할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이를 통하여 이론의 적용능력을 배우게 된다.

④구두 의사소통기술(oral communication skills)

☞사례의 분석과정은 개인적인 해결과정보다는 집단의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검을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례 연구방법은 학생들이 집단토론과정에서 팀 동료의 주장에 귀를 기울이기도 하고 자신의 의견을 관철시키기 위한 주장을 하기도한다. 이처럼 사례의 토론과정에서 서로의 아이디어 교환을 통하여 구두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향상 될 수 있다.

⑤시간관리기술(time management skills)

☞사례의 분석결과들을 일반적으로 각 팀별로 프리젠테이션하는 절차를 가지며, 이때 사례의 지도자들은 발표시간을 엄수하게끔 요구한다.따라서 사례분석의 결과를 프리젠테이션하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정해진 시간 내에 발표자의 의도대로 사례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 사례팀들은 주어진 시간을 효과적으로 분배하여 의도했던 결과들을 모두 발표할수 있는 기술을 배우게 된다.

⑥대인간 혹은 사회적 기술(interpersonal or social skills)

☞사례연구는 소집단의 토론을 통하여 동료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배울수 있게된다. 이와 같은 학습과정은 갈등의 문제해결,타협의 문제를 포함하고 있으며,앞으로 여러분들이 실무현장에서 직접 부딪치게 될 프로젝트 팀,태스크 포스,위원회의 조직에서 효과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가 될 수 있다.

⑦창의적 기술(creative skills)

☞우리가 사례분석에서 당면하는 문제는 단일의 경영 상황에서도 사례분석자들은 서로 다르게 경영상황을 가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동일한 사례에서도 다양한 문제 해결책이 제시되며 이를 사례분석자의 다양한 창의적 기술을 연마시키게 한다.

⑧성문화된 의사소통기술(written communication skills)

☞사례연구에서 사례의 요약(case executive summary)및 경영사례 시험(case exem)을 치르게 된다.

따라서 경영사례를 통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작문기술을 배우게 되며 이는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3.경영사례의 학습효과

경영사례는 과거 특정시점에서 발생했던 자료들을 기술한 자료이다. 따라서 과거 내용을 현재 가르치면 어떤 유익한 점이 있을 것인가? 라고 하는 의문이 제기될수도 있지만 사례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향후 경영자로서 부딧치게 될 미래의 상황을 미리 경험해보는 효과가 있다.

즉, 경영자로서 의사결정과정을 미리 경험함으로써 기회비용을 줄일수 있다.

경영사례는 각 팀원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관련 자료를 수집하는 투입과정(input process)과 수집된 자료를 집단 내의 토론을 통해 대안을 평가하는 변환과정(through put process)과 대안들 가운데 최적의 선택을 하는 산출과정(output process)으로 이루어 진다.

첫째, 투입과정에서 자료분석및 해석능력을 배양하는 분석적 능력을 함양할수 있으며, 복잡한 기업환경에 대한 체계적 이해가 가능해진다.

둘째, 변화과정에서는 수집된 자료와 정보를 바탕으로 팀원들은 토론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그 속에서 다양한 대화기술을 개발하며,질문에 대한 대응방법도 익히게 된다.

마지막으로 산출과정은 분석된 경영의사결정안들을 발표함으로써 많은 청중들 앞에서 프리젠테이션을 기르며 향후 경영자로서의 성장에 자신감을 획득할수 있다.

이와 같은 세가지 시스템적 해결과정을 통해 팀원들은 사례연구의 학습과정을 통해 세가지이 학습효과를 경험할수 있다,

① active role your learning[사례학습과정 적극적 참여]

☞사례를 통한 학습에 보다 진지해진다면, 사례의 학습 과정이 결코 선택을 하는 것만이 아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속한 집단속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떠한 공헌을 해야 하는지를 적극적으로 찾아내어야 한다.

② follow a code of propfessional conduct[전문직업 행동강령 준수]

☞사례연구를 통해 기업윤리에 관한 행동강령을 준수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집단 속에서 서로 간의 토론을 통해 동료들에 대한 정중함, 다양성 개방,그리고 사례 토론에 대한 진지함을 터득함으로써 미래에 경영자로서 행동하는 데 하나의 행동강렬을 익히게 된다.

③commit yourself to ongoing learning[사례학습과정에 전념]

☞처음에는 주어진 사례에 어려움을 겪게 되나 계속적인 사례학습과정을 통하여 개인적으로 의사결정의 향상을 가져온다.

또한 집단 내에서는 자신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전체적인 학습강화를 가져오게 된다.

4. 경영사례의 분석 프레임원칙

☞ 경영사례연구의 문제 해결 구조는 일반적으로 분석적 측면(analytical dimensions), 개념적 측면(conceptual dimensions),프리젠테이션 측면(presentation dimensions)의 세가지로 나누어진다.

1)분석적 측면

사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분석할 있는가에 대해서는 유일한 답이 존재하지 않는다. 각자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준거틀 속에서 적절한 방법을 택하면 된다

① 사례의 전체적인 윤곽과 중요성 파악

사례수업에서 사례를 전달받게 되면 먼저 속독하여 전체의 의미를 파악 한 다음 사례의 내용 속에 어떠한 정보가 주어져 있으며, 왜 이 사례가 소개되었는지 파악 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사례의 해결을 위한 전체적인 윤곽과 의사결정을 하는 범위,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례분석의 세 가지 프레임웍]

1. 개념적인 차원

2. Presentation

3. 분석적인 차원

② 사례의 내용 정독

사례의 해결을 위해서는 최소한 2회 이상 읽어나가면서 중요한 사실들을 기록하거나 줄을 그어가며 메모를 해야 한다.

이와 같은 정독을 하는 과정에서 사례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이해하여야 한다.

③ 수집된 정보 간의 관계성 검토

사례의 내용 속에 주어진 주요한 정보들을 나열하고 이들의 인과분석 등을 실시한다.

그리고 어떤 요인들이 가장 핵심적인 주요 원인이고 결과요인 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④ 분석결과의 종합

앞의 단계에서 분석한 결과를 종합함으로써 전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다양한 대체해결안 가운데 지금 당장 처방해야 할 문제와 장기적인 해결과제 등을 나누어서 본석할 필요가 있다.

2) 개념적 측면

주어진 사례에서 기업이 택할 수 있는 대안은 기업의 환경이나 기업문화 영역 또는 경영자가 갖고 있는 목표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개념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각 해결안들이 서로 상충되어 나타나면 균형적인 의사결정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사례분석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 세가지 측면에서 균형을 갖고 있는 답이어야 한다.

① 문제에 대한 명확한 정의의 필요성

좋은 사례분석을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당면하고 있는 중요한 이슈들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만일 그 회사가 당면하고 있는 근본적인 이슈들을 파악하지 못하고 단순히 지엽적인 문제에만 집착하는 것은 결코 좋은 사례분석이 될 수 없다.

② 명확한 인과 관계의 설정

좋은 사례분석이란 근원적인 문제를 발생시키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이해하고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좋은 사례분석은 앞 단계에서 파악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우선순위를 파악하는 것이며 분석에 의해서 논리적으로 지지되며,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어야 한다.

③ 사례 안에 있는 정보를 최대한 이용

인터넷이나 다른 자료에 의존함으로써 그 기업의 추가적인 정보를 찾는 것이 사례 해결에 도움을 줄 수는 있으나 원래 잘 쓰여진 사례는 그 사례에 제공된 정보 이외에 다른 정보, 또는 최신의 정보를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많은 경우 사례 안에 그 기업에 필요한 조직구조나 재무제표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3) 프리젠테이션 측면

①프리젠테이션의 내용

사례를 효과적으로 준비하게 하는 방법은 개인별 혹은 그룹별로 사례보고서를 작성하여 수업시간 이전에 제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사례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우리는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수 있도 또한 이를 명시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사례보고서를 작성할때 주의할 점은 프리젠테이션  내용이 단순히 사례에 있는 내용을 재기술하는, 즉 사례의 내용을 정리하는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에 포함될 내용은 문제파악 분석,그리고 문제 해결 방법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여야 한다.

사례보고서의 서두에 도대체 무엇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자신이 왜 그 문제가 중요한가를 서술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려된 요인들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며,어떻게 해결 방법을 찾을 것인가를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사례보고서의 주요 내용이다.

②프리젠테이션의 양식

사례보고서의 양식은 일정한 제한을 주어 통일을 기하는 것이 평가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첫 페이지는 제목및 팀명이 들어가며 다음 페이지부터 경영자를 위한 요약(executive summary)형식으로 표현한다.

만약 주어진 양식이 5페이지 분량으로 제한하면,이러한 페이지 제약 속에서 어떠헌 문제는 간략하게 언급하고 어떠한 문제를 강조해야 하는지를 터득하게 된다.

따라서 주어진 제약 속에 사례분석 보고서를 제출하게 되면 그 과정에서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평가하고 이러한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논리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