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거래의 8요소
상태바
재무제표& 거래의 8요소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2.09.0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ood Service Finance &Accounting
Food Service Finance &Accounting

 

재무제표란?

☞ 재무제표는 재무회계의 과정을 통해 수집, 처리된 정보를 정기적으로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으로서 재무보고의 가장 핵심적인 보고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요약해서 기업의 성적표와 같다. 해당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 매출액, 이익, 보유 현금 등 기업의 실체를 숫자로 객관화한표이다.

재무제표의 종류

- 재무제표의 종류에는 재무 상태표, 손익 계산서, 현금 흐름표, 자본 변동, 주석 총 5가지의 종류가있다.

[재무제표의 종류]

①재무 상태표:회사의 재무상태를 보고

②손익 계산서:일정기간의 재무성과를 보고

③현금 흐름표:일정기간의 현금 유출입 내역을 보고

④자본 변동:자본의 크기와 그 변동에 관한 정보 보고

⑤주석:재무제표상에 필요한 추가적인정보 보고

위의 표는 간단하게 5가지 종류를 간단하게 정리한 표이다.

1. 재무상태표

- 기업의 재무상태를 보고하기 위해 현재 시점까지 누적된 자산, 부채, 자본을 나타낸 보고서

- 자산 = 자본 + 부채

- 기업이 가진 자산을 전부 데이터화해서 현시점에서 얼마가지고 있느냐를 보여주고 회사의 누적히스토리를 알 수 있다.

2. 손익계산서

- 일정 기간 동안(분기별/1년) 영업 활동의 결과를 수익과 비용으로 나누어 계산한 것 일정 기간 동안 회사의 실적을 나타낸다.

- 일정 기간 기업의 경영 성과를 보고하기 위해 수익과 비용을 나타낸 보고서로 실질적으로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벌었는지를 나타내는 표로 회사의 경영성과를 파악할 수 있다.

- 손익계산서에서 1년 동안 당기순이익만 가져가서 이익은 재무상태표에 자본으로 기록된다.

- 1년동안 회사를 운영해서 이익이 발생하면 재무상태표의 자본이 늘어나고 손실이 발생하면 자본이 줄어들게된다.

3. 현금흐름표

- 현금 흐름표는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표로서 현금의 변동내역을 명확하게 보고하기 위하여 당해 회계기간에 해당하는 현금의 유입과 유출 내용을 적정하게 표시하는 보고서이다. 현금흐름표의 기본요소에는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이 있다.

현금흐름표 기본요소

- 영업활동 현금 흐름 : 사업활동의 지속, 차임금상환, 배당금지금 및 신규투자 등에 필요한 현금을 외로부터 조달하지 않고 제품의 생산과 판매활동, 상품과 용역의 구매와 판매활동 및 관리활동 등 자체적인 영업활동으로부터 얼마나 현금을 창출하였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

- 투자활동 현금흐름 : 미래 영업현금을 창출할 자원의 확보와 처분에 관련된 현금흐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투자활동은 투자부동산, 비유동자산에 속하는 지분증권, 유형자산 및 무형자산의 취득과 처분활동 등을 포함한다.

- 재무활동 현금흐름 : 현금의 차임과 상환 및 금융비용 지급, 신주발행과 배당금의 지급등을 포함한다.

4. 자본 변동표

기업의 재무상태표에 표시되어 있는 자본의 변화내역을 자본 구성요소별로 보여주는 재무보고서이다.

소유주의 투자와 소유주에 대한 분배, 그리고 포괄이익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투자 : 기업실체에 대한 소유주로서의 권리를 취득 또는 증가시키기 위해 기업실체에 경제적 가치가 있는 유무형의 자원을 이전하는 것, 이에 따라 자본이 증가하게 된다.

대한 분해 : 기업실체가 게 자산을 이전하거나 용역을 제공하거나 또는 부채를 부담한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현금배당, 자기주식의 취득 등이 이에 속한다. 소윶에 대한 분배가 있으면 기업실체의 순자산은 감소한다.

5. 주석

- 주석은 재무제표 구성요소 중 하나로서 재무제표 이용자에게 유용하고 의미 있는 회계정보제공을 위해서 필수 불가결한정보이므로 현대 기업회계의 추세는 주석공시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가고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기업회계기준서의 개정에 따라 주석공시사항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재무제표에 표시된 내용을 설명하거나 재무제표에 표시되지 않은 정보 예를들면 자회사 주식과 관계회사 주식의 지분율이 얼마인지등 재무제표 어느 곳에도 표시되지않지만 재무제표를 이해하는 데 적합한 정보를 제공해 주므로 경쟁 업체에 관한 정보를 얻을 때에 주석란을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거래 및 거래의 8요소

거래란?

경제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산, 부채, 자본의 증감 변화를 가져오는 모든 경제적인 사건

[거래의 8요소]

- 자산의 증가/자산의 감소

- 부채의 증가/부채의 감소

- 자본의 증가/자본의 감소

- 비용의 발생/수익의 발생

차변(왼쪽) /대변(오른쪽)

자산의 증가/자산의 감소

부채의 감소/부채의 증가

자본의 감소/자본의 증가

비용의 발생/수익의 발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