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Service Finance & Accounting
상태바
Food Service Finance & Accounting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2.08.26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송대학교 글로벌 조리학부 글로벌 조리전공 과정
강의실 : W12 502 호
지도교수 : 김 승수 /글로벌조리학부 : 김가현 조교
교육생: 박새연,윤나영,윤상아,강형구,강민규,강윤주,김미송,김지현,박가을,박세희,서솔비,오지현,정서연,조혜원,한채린,홍다빈,황지민,Gurung Bibas
우송대학교 글로벌외식조리학부
우송대학교 글로벌외식조리학부

우송대학교 글로벌 외식조릭학부  글로벌 조리전공 학생들은 2022년 8월 29(월)부터 15주간 김승수 교수로 부터『 Food Service Finance & Accounting』강의를 듣게 된다.

15주 강의는 2022.8.29(목) 매주 월요일 15주간 실시하며 종강예정은 2022년 12.05일 이지만 교육진행 상황에 따라 다소 변동 될수 있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금번 강의 목표는 글로벌 외식조리학부 과정으로  Food Service Finance & Accounting 음식 서비스 경영과 관련하여 기본적인 재무와 회계에 대한 메카니즘 습득과 이해를 통해 K-Food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서는 재무와 회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강의 개요와 교수목표에는

첫째, 글로벌 조리전공자에게 있어 음식 서비스를 전공함에 있어 기초적인 재무회계를 습득하고,

둘째, 기초 재무와 회계원리를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단원의 내용을 이론적으로 정리 습득하며,

셋째, 주관식과 객관식 예제를 통해 학습 내용을 스스로 체득할수 있도록 할것이며,

넷째, 개인별 과제와 팀별 과제를 부여 학습의 효과를 제고 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자 한다.

▷강의 운영 방법으로는 

① 이론과 실습으로 구분하여 실시할 예정이며,

②개인별 보고서와 팀별 미션사항을 주어 PT를 병행할 예정에 있다.

교재및 참고서는 주교재로는 2판 기초회계원리(한올출판사,함진평)이며, 참고 교재는 K-IFRS 재무회계 11판(신영사: 윤순석외) 부교재로는 회맹 탈출을 위한 3주간의 회계여행(정명환,이장희)교재를 사용할 예정에 있다.

과제물은 개인별 미션 & 팀별 미션에 대해서 보고서를 기일엄수하여 제출하고 발표를 할 예정에 있다.

평가방법에는 출석(20%),중간고사(20%),기말고사(30%), 레포트(10%),학습태도(20%)로 평가할 예정이다.

1주차 : OT및 교재 선정에 따른 교재소개( 기초회계원리 :한올출판사,함진평),회계의 기본 개념 설명등

2주차 : 회계의 기본 개념(재무상태와 경영성과)

3주차 :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추석관련 대체수업예정)

4주차 : 회계순환과정 (3장,4장)/ 재고자산 대체 예정

5주차 : 재고자산[수취채권과 지급채무]/유형자산 대체예정

6주차 : 수취채권과 지급채무(개천절)

7주차: 유형자산(한글날 대체 휴일 보강예정)

8주차 : 중간고사 및 보고서 제출 (오전 12시 한)

9주차 : 무형자산과 투자 자산

10주차 : 부채

11주차 : 자본 

12주차 : 수익과 비용

13주차 : 결산

14주차 : 재무 제표

15주차 : 기말고사 및 보고서 총정리

상기의 일정은 다소 상황에 따라 변동될수 있음에 유의하여야 한다. 이밖에 효율적인 수업운영을 위해 참고도서: K - IFRS재무회계 11판(신영사: 윤석순외)을 추가로 하여 병행하고자 한다.

부교재는 회맹 탈출을 위한 3주간의 회계여행을 참고하여 보고서를 작성할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회계(Accounting)의 뜻 &목적

 ㆍ회계는 경영주체인 기업의 경제적활동과 관련하여 발생한 재화의 증감변화를 기록,계산,정리하여 재무보고서를 만들고, 이를 기업의 소유주에게 보고하는 것으로만 여겨왔다.

그러나,오늘날 회계는 단순히 수탁책임의 보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해관계자(회계정보이용자)가 합리적인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요약ㆍ수집하여 회계정보정용자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말한다.

"당신은 행운입니다"
"당신은 행운입니다"

 

▷회계의 목적

① 회계정보이용자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②기업의 미래 현금창출능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③기업의 재무상태와 재무성과 및 현금흐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경영진에게는 미래의 경영방침을 수립하는 자료가 될것이며, 투자자에게는 투자수익성과 투자위험도를 평가하는 척도가 될것이며, 채권자에게는 원금과 이자의 지급능력 평가 자료가 될것이다.

또한 거래처에게는 물품 대금의 지급능력 평가 자료이며, 정부기관에는 과세표준을 결정하는 지표가 되고, 종업원에게는 급여와 퇴직금의 지급능력 평가기준이며, 일반대중에게는 기업의 성장추세와 최근동향을 알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될것이다.

▷회계의 분류

회계정보 이용자는 기업 내부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경영진 등과 같은 내부정보이용자와 투자자,채권자 등과 같이 기업 외부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외부정보이용자로 구분된다.

회계는 이러한 회계정보이용자들을 기준으로 ①재무회계와 ②관리회계 및 ③세무회계로 분류한다.

(1)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기업의 외부정보이용자인 투자자나 채권자 등에게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이다.

(2)관리회계(managerial accounting)기업의 내부정보이용자인 경영진에게 관리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이다.

(3)세무회계(tax accounting)기업의 외부정보이용자인 세무관서에 일정기간 기업의 과세소득을 기준으로 납부할 세금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