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출신 코치들의 경영자 코칭
상태바
CEO 출신 코치들의 경영자 코칭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2.06.0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경 한남대학교 Coaching MBA 석사과정
CEO 출신 코치들의 경영자코칭 글을 읽은 소감
제 1장 코칭 경영의 본질
제 2장 코칭 경영의 원칙
제 3장 코칭 경영의 혁신
한남대학교 코칭 MBA 석사과정 이화경 대표
한남대학교 코칭 MBA 석사과정 이화경 대표

제 1장 코칭 경영의 본질

독학으로 2017년 온라인쇼핑몰을 오픈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지금처럼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수업이나 강의가 활발하지도 않았고 최소 몇십에서 몇백을 들여야 배울 수 있었던 상태라 소자본 창업을 하려던 저에겐 형편상 맞지 않았습니다.

지금이야 웃으면서 말할 수 있지만 시행착오도 많았고 적지않은 시간이 들어갔습니다.

처음하던 사업에 공예온라인쇼핑몰 특성상 누군가에 물어보기도 쉽지 않았으며 보편적인 마케팅 또한 통하지 않아 자료를 찾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하나하나 다 몸으로 익히며 배웠습니다.

이게 맞나? 잘 하고 있는게 맞나? 싶던 차에 이 책을 접하고 아! 이것이었구나! 라며 느끼는 것이 많았습니다.

그저 두리뭉실하게 이럴 것이다. 이런 것 같은데? 라고 생각했던것들을 책에서 정리를 해주고 있어 좀 더 개념을 확실히 잡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정말로 리더에게는 생각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생각만으로 정리되지 않던 내용들은 같은 방향성을 지닌 생각파트너와의 대화를 통해 정리가 됩니다.

제 안에 갖고 있던 답이어도 말로 하지 않고 표현하지 않는다면 그저 생각에 그칠 뿐이나 함께 공유하고 정리함으로써 좀 더 확립되고 놓쳤던 부분들이 드러나게 됩니다.

1인업체일때는 전문가로써도 충분했지만 이제 직원을 들이고 직원들의 역량이 사업성장에 중요해진 지금 저는 이제 전문가에서 리더로 성장해야 할 시점입니다.

통제가 아니라 자율책임의 문화가 필요하며 상호작용이 중요해졌습니다.

일례로 5월 한달동안 외부강의로 자리를 상당히 비워야 했음에도 직원들은 각자의 역량을 발휘해 제 빈자리를 채웠습니다.

그로인해 저는 강의자로써도 더욱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고 자율적으로 책임감있게 업무를 보는 조직원들을 보면서 더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을 보았습니다.

직원관리를 위해 오히려 저를 더 관리해야 함을 깊이 공감합니다.

저의 철학과 가치관을 보여주어야 조직원들이 이에 공감하고 따라올 수 있습니다. 모든 상황을 공유하고 보여줌으로써 직원들은 저를 더욱 신뢰하게 되었습니다.

리프레쉬는 잘 되고 있지 않지만 노력하려 합니다.

제 성장의 가장 큰 자양분은 사람입니다.

사람을 만나고 느끼고 정보를 공유하고 더 나은 것을 받아들임으로써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듯 합니다. 늘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고 돌아보아야 함을 느낍니다.

노가다 손꾸락 이화경 대표 운영
노가다 손꾸락 이화경 공방 대표 운영

 

제 2장 코칭 경영의 원칙

요즘 세상은 정말 즉각적이고 다각적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특성상 더욱 그러합니다. 빠른 급류에 뿌리깊이 박혀있는 돌처럼 가만히 있다면 거센 물살에 깨어질 뿐입니다.

급류에 몸을 얹은 나뭇잎이 되어 빨려 들어간다면 잠시 들어갔다가도 떠오르면 될 뿐이며 흐르다보면 잔잔해지는 구간에 쉬어가면 됩니다.

유연하게 상황에 대처하고 상황에 맞게 해결을 해야 합니다.

혼자 생각하지 않고 임파워먼트로 직원들의 역량을 키워야 시간과 에너지를 확보하여 저의 성장의 기반과 에너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직원들과 대화와 코칭으로 통해 역량을 키워주고 비전을 끊임없이 보여줌으로써 애사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예샵 특성상 직원의 성장이 직원의 이탈 후 창업으로 이어지기에 정보의 공유와 역량강화에 인색한 편입니다.

하지만 제가 격어본 바로는 오히려 제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비전을 제시하고 아직 더 배울것이 많고 얻을것이 많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직원의 이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같이 성장할 수 있고 혼자 창업보다 더 성장할 수 있다는 비전과 현실을 보여주고 공유함이 오히려 저 혼자 보물처럼 싸매고 있는 것보다 저 또한 더 성장 할 수 있었습니다.

제 3장 코칭 경영의 혁신

앞으로 제가 더 나아가기 위해선 전략과 실행, 혁신과 창조가 중요하다는 걸 느낍니다.

하던대로 해서는 더 성장하기 힘듭니다. 배우는 것을 멈추지 않고 좋은 것은 빠르게 익히고 나쁜 것에서도 반면교사로 삼아 배워야 합니다.

어떤 상황이 닥칠지 모르니 리스크 관리도 중요합니다. 직원을 잘 관리하고 보듬고 있다고는 하지만 언제든 직원은 빠져 나갈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상황을 항상 생각하고 대비해야만 하며 급변하는 시장상황도 늘 주시하며 대체상황을 생각해야 합니다.

온라인마켓 특성상 발빠르게 변하는 온라인마케팅도 주시하며 대응해야 합니다.

저의 코칭파트너는 멀리 있지 않습니다.

늘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빠르게 캐치하고 변화를 줌으로써 더 성장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이 생각을 늘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손꾸락' 이화경 공방지기
'손꾸락' 이화경 공방지기

상기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함으로써 이화경 코치는 더 빠른 성장을 할것이다. "공부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라고 하는 것이다" 가르침으로 내가 공부하고 공부함으로써 자기의 것이 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우린 배운것을 실천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화경 코치의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차분하면서도 근면한 이화경 코치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함께 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