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경의중앙선 덕소역, 강릉선 KTX 정차 가시화
상태바
남양주시 경의중앙선 덕소역, 강릉선 KTX 정차 가시화
  • 이근호 기자
  • 승인 2022.02.11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용민 의원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올해 상반기 중 운행 개시를 목표로 협상 진행 중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 남양주시 와부읍에 소재한 경의중앙선 덕소역이 강릉선 KTX신규 역사로 지정되어 강릉선 KTX가 정차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김용민 의원실과 코레일간 올해 상반기 중 운행개시를 목표로 덕소역에 강릉선 KTX를 정차시키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강릉선 주말 여행객 수요를 대비하여 주말 강릉선 운행을 협의 중이며 운행요일 및 운행횟수 등에 대하여 상당부분 이견을 좁힌 것으로 밝혀졌다.

작년 8월, 강릉선 노선에 이음 열차가 신규 투입됨에 따라 그동안 덕소역 정차에 문제가 되어 왔던 법적,기술적 문제들이 해결된 것으로 보인다. 이음 열차는 동력 분산식 차량으로 기존 동력 집중식이던 열차보다 가속 및 감속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더해 남양주시의 현재 인구가 73만여 명이며 향후 왕숙신도시와 양정역세권 개발 등도 예정되어 있어 인구 100만이 될 도시인데 반해 KTX 정차역이 단 한곳도 없다는 점과 덕소역 주변반경 10km이내에 다산 신도시와 강변하남미사 신도시 등이 위치해 배후 수요가 풍부하다는 점 등 김용민 의원실 주장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용민 의원실은 향후 조속한 시일 내로 협의를 마무리 짓고 목표한 바와 같이 상반기에 운행이 개시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덕소역 KTX정차는 김용민 의원의 총선 공약으로 이를 위해 당선 직후부터 코레일 및 국토부 등과 1년여에 걸쳐 협상을 진행하여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