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2021년 환경교육전문가 양성교육 워크샵
상태바
나사렛대학교 2021년 환경교육전문가 양성교육 워크샵
  • 김승수 기자
  • 승인 2021.11.17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사렛대학교 산학협력단 스마트 에코 그린센터 박미옥 센터장
워크숍장소:충남 천안시 동남구 향교 1길 104-24 카프닉
퍼실리테이터 어양준 박사,전문가 구본학교수
1팀: 김미혜 팀장, 지윤호,장영환,김승수
팀 빌딩에 열중하고 있는 1조
팀 빌딩에 열중하고 있는 1조

2021년 11월 13(토)오전 10시부터 오후 20시까지 지역사회 칸소중립 전문가 양성교육 워크샵을 충남 천안시 동남구 향교 1길 104-24 카페와 피크닉의 합성어 ‘카프닉’에서 실시하였다.

지역사회 탄소중립 전문가 양성교육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지역 공무원,교사,교수들과 나사렛대학교 스마트에코 그린센터 담당교수와 연구원을 포함한  23명이 참석하였다.

퍼실리케이터 어양준 박사가 참여하였으며, 미리 각 조별로 정해준 미션사항을 바탕으로 PPT를 만들어  발표를 하였다.

지역사회 탄소중립 전문가 양성교육 워크샵
지역사회 탄소중립 전문가 양성교육 워크샵

지역사회 탄소중립 전문가 양성교육 워크숍 순서는 오전 10시~ 12시까지는 워크샵 준비와  퍼실리테이터, 탄소중립전문가,연구진이 워크숍에 앞서 진행방향에 대해 먼저 토의를 하였다.

점심식사후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진행을 하기위한 절차로는 교육생 워크샵등록을 서주영,김지윤 연구원이 교육생을 일일히 케어하며,준비된 이름표와 일정표등을 교육생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어, 나사렛대학교 스마트에코 그린센터 센터장을 겸임하고 있는  박미옥 교수의 인사말이 있었다.

박미옥 교수는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탄소중립 이론및 실습교육에 이어 워크샵에 까지 참석해 준 깊은 마음에 감사드린다"고 인사말을 하였다.

나사렛대학교 박미옥 교수
나사렛대학교 박미옥 교수

이후 워크샵 활동 토의 시간에는 퍼실리테이터 어양준 박사 진행으로 탄소중립의 필요성을 비롯 열띤 스터디와 토론을 이어갔다.

전체 5개조로 나누어 진행을 하였다.

1조 멤버는 천안시청의 김미혜 조장, 지윤호주사, 장영환대표,김승수교수로 이루어진 1조는 다른 존 역시 열심히 하였지만,특히 주언진 시간활용과 탄소중립의 의지가 확고한 인적구성원으로 짜여져 있어 상호 관심분야인만큼 열띤 미션진행과 구체적인 디스커션을 실시하였다.

1조의 미션사항는 ‘기후위기 도시지역 탄소흡수원 증진 방안’에 대한 미션 사항이었다.

조장을 비롯한 각 조원 역할분담에 의해 자료를 서치하고 취합하여 1조  김미혜 조장이  PPT작성등 전반적인 것에 대해 상호 의견을 조율하였다.

퍼실리데이터와 함께 토의하는 1조(김미혜,지윤호,장영환,김승수)
퍼실리데이터와 함께 토의하는 1조(김미혜,지윤호,장영환,김승수)

1조(김미혜,지윤호,장영환,김승수)가  발표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기후 위기에 따른 도시문제,

둘째, 탄소 흡수원이란?

셋째,탄소흡수원 증진방안에 대하여 순서대로 발표를 진행했다.

화석에너지 사용량 급증에 따른 기후변화 문제로는 온실가스증가,지구온난화현상,평균기온 해수면 상승,대대기오염증가,기후변화 재해를 들수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도시지역 문제로는 ① 도시열섬 및 열해 ② 미세먼지 및 환경오염 ③ 도시화로 인한 인공지반 증가, ④도시침수⑤가뭄,⑥산사태를 들수 있다.

탄소흡수원(Carbon sink)이란 ? 자연적이거나 인위적으로 대기중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것을 의미하며, 산림,해양등이 탄소흡수원에 해당한다.

1조 발표자료 PPT
1조 발표자료 PPT

탄소흡수원(Carbon sink)종류에는

∙ 산림(숲) :식물은 광합성을 통하여 이산화탄소 고정

∙ 해양(blue corbon): 가장 큰 흡수원으로 맹그로브숲, 염생습지,해조류 등에 의해 흡수되는 탄소로

∙ 습지 : 하천,습지,늪 모두 포함되며 습지가 건조화되면 배출원으로 전환

∙ 토양 : 토양 및 식물뿌리에 의해 탄소고정을 들수 있다.

1조는 서주영 연구원을 중심으로 각 팀원들의 탄소중립에 대한 각자의 견해를 발표하며 시간이 가는줄 모르고 몰입하였다

지역사회 탄소중립 전문가 양성교육 워크샵 장소
지역사회 탄소중립 전문가 양성교육 워크샵 장소

팀 빌딩 탄소중립의 상쇄방안에 대한 내용들을 토의한후 해결방안에 대해 협의된 사항을 장영환 대표가 발표를 하여 탄소흡수원의 중요성을 더욱 더 깨닫게 되었다.

2021년 환경교육전문가 양성 아카데미 지역사회 탄소중립 전문가 양성교육 워크샵을 포함한 총 50시간의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아직 전문가가 되기위해서는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하나씩 더 배움의 길을 함께 간다면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라고 장영환 대표는 말했다.

한 길은 멀지만  지역탄소중립의 메카니즘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전문가로서 실천하며, 티칭을 할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에 집중해야 할것이다.

지윤호 발표자는 "생활속 탄소중립 실천을 위하고 교육과정의 '기후변화 탄소중립' 정규과목 편성에 노력하는 전문가가 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