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영 하나은행 충북본부장
상태바
정무영 하나은행 충북본부장
  • 김승수
  • 승인 2021.11.04 2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받고 앞서가는 글로벌 하나금융그룹
정무영 지역본부장(청주지점)
AFPK/부동산펀드투자상담사/변액보험판매관리사/ 외환전문역
부동산컨설턴트/인성지도사/사회복지사
하나은행 정무영 지역본부장(청주지점)
하나은행 정무영 지역본부장(청주지점)

2021년 11월 3(수) 한남대학교 나기선교수는 "청주지역에서 하나은행 본부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정무영 본부장과 미팅을 대전상권발전위원회 사무실에서 만나서 향후 지역사회의 오피니언리더로서 지역발전의 리더로서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논의하기위해 장소를 대전상권발전위원회 사무실에서 만나기로 약속을 하고 온것이다."라고 말했다.

나기선 교수는 한남대학교 MBA경영대학원에서 후학을 가르치는 아주 섬세하면서도 깔끔한 이미지로 학생들로 부터 인기와 덕망이 있는 교수이며,  선,후배로 부터는 존경을 한몸에 받고 있는 멋진 동문으로 정평이 나있다.

정무영 본부장 또한 "하나은행에서 모범사원을 시작으로 지점장을 거쳐 현재는 하나금융그룹 청주지점에 본부장으로 근무를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소상공인 자영업자 컨설턴트로 활동을 하며,틈틈히 자기계발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지인으로 부터 말을 듣고 있었다.

하나은행 정무영 본부장 캐리커쳐
하나은행 정무영 본부장 캐리커쳐

정무영 본부장은 고향은 충남 금산 남일 이며, 외가쪽은 전통과 명맥을 잇는 한의사 집안이다.

정무영 본부장은 어릴적부터 훤칠하고 훈남형이며, 이국적인 이미지로서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아주 미남형 얼굴이다.

"젠틀한 은행원으로서 동료들과 직원들로 부터 인기를 한몸에 받으며 후배 직원을 잘 챙겨주며, 아주 정확한 은행 업무 처리를 통해 금융인으로서 갖추어야할 정확성과 자질을 골고루 검증받았고,  이타성을 요구하는 뱅커로서 외길을 걷고 있는  정무영 본부장을 인터뷰 할수 있어 매우 기분이 좋으며,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를 할수 있어서 기쁘다"고 자랑스럽게 나교수는 말했다.

은행의 정년은 일반 기업에 비해 오래동안 근무를 할수 없는 단점이 있다.

55세를 기점으로 정들었던 은행 생활을 접어야 하는 시기이지만, 정무영 본부장은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주어진 여건속에서 최선을 다한결과,

월등한 인사고과를 받아 지역본부장으로 발령을 받게 되었다.

은행원들은  지점장을 은행의 꽃이라고 표현한다면, 본부장은 꽃중의 꽃이라고 표현하여도 무리가 되지 않는 표현이라고 말한다.바로 정무영 본부장을 두고 하는 하는 말이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에게 꿈과 행복 희망을 전파하는 정무영 본부장
모든 사람에게 꿈과 행복 희망을 전파하는 정무영 본부장

정무영 본부장은 대전상고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한남대학교를 장학생으로 나온 지역적으로도 우수한 인재이다.

이러한 연유로 하나은행과의 인연을 땔래야 땔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로 동반성장을 하고 있는것이다. 일찍이 공부와 사람과의 관계를 리드미털하게 이끌어가며, 주변 고객들로 부터 좋은 호응을 얻으며 하나은행에 있어 중추적 역할에 책임을 다하면서도 틈틈히 자격증에 도전하여 끝임없는 '도반'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자격증만 나열해도 손가락이 부족할 정도지만, 학교 친구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한치의 소홀함이 없어 동기들로 부터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한다.

현재 보유한 자격증만 하여도 은행원으로서 노력하는 삶을 일구어 왔다고 자부할수 있다.

한남대학교 나기선 교수는 "정무영 본부장을 오래동안 보아왔지만, 항상 변함없는 서비스마인드와 어른을 존경하고 후배를 사랑하는 마음이 그대로 유지되는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후배라고 침이 마르도록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정무영 하나은행 본부장 명함
정무영 하나은행 본부장 명함

정무영 본부장은 오랜기간동안 은행 생활을 해오면서 AFPK(재무설계사 자격증), 부동산펀드투자상담사, 변액보험판매관리사,외환전문역,부동산컨설턴트,인성지도사,사회복지사등 다수의 자격증을 보유한 인텔리젼스이다.

하나은행의 전신은 1971년 6월 25일에 설립된 한국투자금융㈜이다. 한국투자금융은 순수 민간자본으로 창립된 국내 최초의 비은행금융기관이었다. 1972년에 제정된 「단기금융업법」에 의하여 정식인가를 받음으로써 금융 업무를 시작했으며 같은 해 증시에 상장했다고 한다.

한국투자금융주식회사는 산업시설운영에 필요한 운전자금을 효율적으로 조달, 중개함으로써 경제성장과 금융산업발전에 기여하였다.

1990년 「금융기관의 합병과 전환에 관한 법률」의 제정을 계기로 은행 전환이 본격적으로 검토되었고, 1991년 1월의 이사회, 같은해 2월의 임시주주총회에서 은행전환을 결의하였으며, 관계당국의 본인가를 받아 1991년 7월 하나은행으로서의 첫 영업을 개시하였다고한다.

전환 당시의 납입자본금 816억 원, 총수신 1조 5040억 원, 총여신 2조 240억 원이었으며, 당기순이익 506억 원, 자기자본 이익률 24%의 재무구조를 형성하였다.

은행 전환 시 2개의 점포와 347명의 인원으로 출발하였다. 1992년 7월 신용카드업무를 개시하였고, 1993년 7월 한국의 최고은행(Best Bank in Korea)으로 선정(Euro Money誌)되었다.

좌 정무영 본부장&우측 나기선 한남대학교 교수
좌 정무영 본부장&우측 나기선 한남대학교 교수

1996년 5월 하나 파이낸스를 설립하였고, 7월 중국 상해사무소를 개소하고, 9월 싱가포르 사무소를 개소하였다.

1998년 6월 충청은행을 부채 외 자산 인수를 조건부로 흡수합병하였다.

1999년 1월 보람은행㈜을 인수하였고, 2002년 9월 서울은행㈜과 합병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그해 12월 서울은행㈜을 합병하였다고 한다.

주요사업은 은행업무·외국환업무·신탁업무·신용카드업무 등이다.

관계회사로는 하나경제연구소·하나금융아주유한공사·하나파이낸스 등이 있다. 총자산은 8조 7706억 원, 자본금 1617억 원, 예수금 2조 8578억 원, 총대출금 3조 3862억 원, 영업수익 6455억 원이다.

종업원은 관리사무직 1,594명이다.

본점은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1가에 있다.

2015년 9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합병하여 KEB 하나은행으로 출범하였다.

2020년 2월 3일 하나은행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고한다.

대전상권발전위원회 김승수사무처장,나기선교수,정무영 본부장 기념촬영
대전상권발전위원회 김승수사무처장,나기선교수,정무영 본부장 기념촬영

하나금융그룹은 '신뢰받고 앞서가는 글로벌 금융그룹'을 슬로건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금융기관으로 자리메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직원교육을 통해 세계적인 글로벌 금융그룹이다.

정무영 본부장은 언제 어디서나 먼저 은행을 생각하는 프로정신을 갖고 있어  "금융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이메일:myjung@hanafn.com으로 문의함과 동시에 충북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34(서운동) 청주지점에 사전에 약속을 하고 오면  여,수신 펀드 토탈 금융에 대한 해박한 모든 부분을 자세하게 설명할수 있다"고 한다.

잘생긴 모습만큼이나 매사에 신중한 업무처리로 존경을 받는 정무영 본부장은 ☎043-252-3211번으로 연락을 하거나 문자,카톡을 남기면 반드시 피드백을 통해 소통할수 있다고 한다.

끝으로 인터뷰를 마치며 정무영 본부장이 좋아하는 '시'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주저없이 서정주 시인의 '국화 꽃 옆에서'라고 답한다. 아래의 시를 읽으며 잠시나마의 휴식을 찾아보길 바란다.

하트 모양 국화꽃 정무영 본부장 '하트'
하트 모양 국화꽃 정무영 본부장 '하트'

 

국화 꽃 옆에서 -서 정 주-

한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소쩍새는 그렇게 울었나 보다

한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천둥은 먹구름 속에서

또 그렇게 울었나 보다.

그립고 아쉬움에 가슴 조이던

머언 먼 젊음의 뒤안길에서

인제는 돌아와 거울 앞에 선

내 누님 같이 생긴 꽃이여~

노오란 네 꽃이 피려고

간밤에 무서리가 저리 내리고

내게는 잠도 오지 않았나 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