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운 '시& 글이 있는 풍경'
상태바
김기운 '시& 글이 있는 풍경'
  • 김기운 기자
  • 승인 2021.09.28 0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도가 아닌 방향을 공유하는 우리들 이야기

『난제 & 본질주의』

 

'난제'는 다루고 극복해야 하는 반갑지 않은 상황을 말한다. 오직 난제를 해결하는 사람만이 부라는 수확물을 얻을 자격이 있다. 

부산 롯데백화점 '하늘공원'
부산 롯데백화점 '하늘공원'

자동차 회사 포드의 창설자 헨리포드는 말했다.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든 당신 생각이 옳다. 생각은 가장 어려운 작업이며 어쩌면 거기에 가장 관계가 적은건 논리일 것이다"

문제해결과 지략은 삶과 일 모두에서 중대하다. 직장에서 큰 문제를 다루는 일을 맡았다면 그건 당신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혹시 매일 문제가 터진다고 절망하고 있진 않은가? 하나를 해결하면 또 다른 난제가 당신앞에 나타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잘 살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의 지력과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는 뜻이니까 매일 문제가 일어 난다고 생각하는건 삶의 기쁨을 앗아가지 않는다. 오히려 일하는 동안 좋은 자세를 유지하게 해 준다.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다면 흔들리지 않는다. 성공이란 계속 문제를 현명하게 다루어 나가는 사람들에게 있다.

부산 롯데백화점 '하늘공원'
부산 롯데백화점 '하늘공원'

'본질주의'는 한가지 대상으로 시각을 좁히는 것이고 단하나의 과업에 에너지와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온갖 대부분의 일들에 "아니오"라고 말하고 단 몇가지의 일에만 "네"라고 말해야 한다.

강박처럼 보일만큼 하나에만 온전히 헌신하는 것이다. "뭘 하지 않을지를 결정하는게 뭘 할지 결정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하다"라고 스티브 잡스는 말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마이클 포터 역시 이말에 동의를 표한다. "전략의 기초는 무엇을 하지 않을지 선택하는 것이다." 

본질주의는 단일한 곳에 초점을 맞추고 그 하나의 목적에 시간을 꾸준히 계속해서 쏟아 붓는 것이다. 일상의 손아귀로 부터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매일은 가치있는 대의로 향하는 진보적인 나날이 될 수 있다. 

부산 롯데백화점 '하늘공원'
부산 롯데백화점 '하늘공원'

워런 버핏은 말한다. "성공한 사람과 '진짜' 성공한 사람의 차이는 바로 '진짜' 성공한 사람은 대부분의 모든것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한다는 것이다.

 

☞ 출처: 존소포릭 [부자의 언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