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교육지도사 자격과정
상태바
문해교육지도사 자격과정
  • 김승수
  • 승인 2021.07.17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딧불 평생교육원 김 진중 원장
한지용 교수
한글을 몰라 고통 받고 서러운 적이 있는가요?
세상을 밝히고 국가를 위한 반딧불 야학교 김진중교장
세상을 밝히고 국가를 위한 반딧불 야학교 김진중교장

문해(文解)는 문자해득(文字解得)은 문자를 읽고 쓸수 있는 일 또는 그러한 일을 할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넓게는 말하기,듣기,읽기,쓰기와 같은 언어의 모든 영역이 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문해란 "다양한 내용에 대한 글과 출판물을 사용하여 정의,이해,해석,창작,의사소통,계산등을 할수 있는 능력"이라 유네스코는 정의하였다.

국제연합에서 조사한 1998년 자료에 의하면 세계인구의 20%가량이 어떠한 언어로도 읽거나 쓸수 없는 상태에 놓여 있다라고 하고 있으며, 2007년 미국 중앙정보부의 세계보고서는 전 세계의 문해율이 80%정도라고 보고하고 있다.

글을 몰라 쓰지도 보지도 읽지도 못한 서러움을 우린 잘 이해하지 못한다. 그런 사람을 위해 노력하는 곳이 바로 반딧불 평생교육원의 김진중교장이다. 존경할 만한 최고의 인물이 아닐수 없다.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간추려 보면 아래와 같다.

고통받고 어려운 사람이 가족이라면 같이 갑시다
고통받고 어려운 사람이 가족이라면 같이 갑시다

 

1. 분석과 설계 및 개발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 교육과정을 통해 교수학습 및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단계는 ?

2. 캘패트릭(Kilpatrick,1918)이 제안한 학습법으로,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하기 위하여 자기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 수행하는 학습방법은?

3. 다음중 문해교육의 종류가 아닌 것을 고르시오?

4. 어떤 내적 외적 조건하에서 학습이 일어나는지를 밝혀서 수업목표에 따라 어떻게 구성하고,제시할것인가에 대한 논리적 절차 및 단계를 무엇이라 하는가?

5. 콜브(kolb)가 말하는 성인의 4가지 경험 학습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6. 스마트폰 어플중에서 보호자가 자녀의 스마트폰을 제어할수 있는 어플은(안드로이드폰기준)?

7. 상대방은 E-Mail을보냈지만 자신의 메일함에는ㄴ 없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④스펨메일함으로 저장된 경우

8. 우리나라에서 성인의 기준을 정치적으로 법률과 청소년 보호법 등에 의한 나이의 기준이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9. 전통적인 교수체제 개발의 과정중 마지막 단계는 무엇인가?

10. (학습)은/는 ’경험이나 공부를 통해서 지식,이해 또는 완전 습득을 얻게 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11. 다음 중 문해교육 이론으로 맞지 않는 것은?

12. 교수자 학습자 사이에 ’라포‘를 구축하기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

13. 2002년에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한 ’한국 성인의 비문해 실태 조사‘에서 문해수준을 평가한 단계가 아닌 것은?

14. 메지로우의 전환 학습과정 10단계 중 6 단계에 해당되는 것은 ?

15. ’2007년‘개정된 평생교육법은 문해교육 프로그램 이수에 의한(학력인정제도)를 처음으로 도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에서 (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16. E-Mail에서 사용하는 I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7. 레빈슨(Levinson)은 미국 남자들의 자서전과 전기를 분석하여 인생의 계절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간의 성애주기를 박스의 내용에 해당되는 생애주기를 고르시오?

    『체력이 떨어지면서 노화를 지각하게 되고,노부모들이 사망하게된다. 자신의 죽음에 대해 생각하게 되며,자신이 해온일과 인생에서의 남은 시간등에 관해 생각하게 된다.』

18. 문해는 건강하고 즐겁게 이 시대를 살아갈 수 있는 기본적인(    ) 이라 할수 있으므로 비 문해자에게 있어 문해교육은 글을 읽고 쓰는 문자해독과정을 넘어 주체적인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설 수 있는 기본적인 성장의 출발이다.

19. 1970년대와 1980년대의 (   ) 교육은 (   ) 교육에 뜻을 둔 개인들의 헌신이 중심어었으나 1990년대 이후 (  ) 교육 운동은 보다 조직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특히 (    ) 교육을 주목적으로

   하는 시민단체와 평생교육기관들이 생겨나 (   ) 교육을 확산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20. 문해 학습동아리 운영 모델을 개발하여 (     )을/를 운영하게 되면,문해학습자들이 정규 수업시간에 각 과목의 특성에 따른 학습방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학업성취도가 저조한 학생들에게 적절한 수준의 교육을 제공할수 있다.

21. 다음 중 방송통신중학교 입학 시 제출 서류가 아닌 것은 ?

22. 문해교육기관 설립절차 중 설치, 지정기관 확정을 담당하는 최고 결정권자는

홍매화 꽃말 : 고결, 결백,충실,인내
홍매화 꽃말 : 고결, 결백,충실,인내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운 가운데서 공부하며 엄격한 검정절차를 거쳐야하는 과정이 녹록치 않으나 한명의 낙오자 없이 시험을 잘 치르길 바란다.

이러한 문해지도사 자격 과정을 도전하여 더 많은 봉사의 손길이 이어지길 간절히 소망하면서 글을 마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