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 자활 청소브랜드 '클린매니저'운영ㆍ코칭 직무교육 실행..
상태바
대전광역 자활 청소브랜드 '클린매니저'운영ㆍ코칭 직무교육 실행..
  • 김승수
  • 승인 2021.06.12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기간 : 2021년 5월 ~8월까지
교육장소 : 대전광역자활센터 교육장및 지역자활센터 교육장
주최 :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주관: 대전광역 자활센터 :이현수 센터장
강사: 김승수교수,송인진원장
대전광역자활 담당팀 : 정화영팀장 ,박종연 대리
대전청소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운영비법 코칭 직무교육
대전청소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운영비법 코칭 직무교육

대전광역자활센터(이현수 센터장)는 2021년 평생학습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대전청소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가 선정되어 2021년 5월 부터 8월까지 매주 정기적으로  운영비법 코칭 직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현수 센터장은 " 자활사업의 롤 모델 사업으로 승화 시키기 위해 대전광역자활의 정화영 팀장과 박종연 대리가 많은 신경을 쓰고 추진하고 있는 공모사업인만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아울러 이번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진 일보 직무교육이 기본적인 사업유지에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하여 앞으로 좀더 체계적인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추진하고자 한다"고 생각을 정리하여 밝혀주었다.

대전광역자활 이현수 센터장
대전광역자활 이현수 센터장

 

지난 2021년 6월 10일 김승수 교수의 "클린매니저 매출성장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단계별 목표수립"을 통하여 각 지역센터가 갖고 있는 현재의 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며 도화지에 써보는 시간을 갖었다.

유성구자활센터는 현재 22명중 19명이 '클린매니저 공동브랜'드에 참여를 하고 있으며 나머지 3명은 청년사업단 이라고 설명했다.

"주거청소를 기본으로 하여 정기적으로 6번을 실시하고 있으며, 장애인 복지관, 화장실 청소를 하며 때때로 경로당을 방문하여 서비스로 청소를 해주고 있다.또한 모텔 방역을 2인 1조로 구성하여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는 클린매니저 공동사업단은 도배및 타이루 기술 라이센스를 취득하여 조원들과 함께 현재 보다 좀더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모델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지역별 센터 관계자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지역별 센터 관계자

 

서구자활센터는 15명의 사업단이 클린매니저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계단청소, 사무실청소,입주청소,준공청소를 주로 하고 있으며, 학생지원센터등의 추가적인 사업에도 많은 집중과 관심으로 진행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설명하였다.

서구 자활의 장점으로는 "3명의 영업팀이 있어서 영업파트를 중심으로한 클린매니저 홍보에 박차를 가함으로써 지역센터중 홍보의 기본을 실천하며 클린매니저를 활용한 영업을 진행하고 있다"관계자는 밝혔다.

대전광역자활센터 박종연 대리 방향성 설명
대전광역자활센터 박종연 대리 방향성 설명

 

"중구자활센는 4명이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에 활동하고 있다. 계단청소와 빌라 120세대를 청소하고 있으며 1주일에 많게는 3번에서 4번 정도를 청소하고 있다. 또한 방역소독에도 주력하고 있으며, 어린이집, 아동센터에도 청소를 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향후 '전문성 부족'으로 인한 현재의 어려움을 타파하기 위해 4명의 클린매니저에게 자격증및 자기계발을 할수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었다.

 

또한 "동구자활센터에는 8명이 클린매니저 공동브랜드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주택관리 50세대와 입주청소, 침대메트리스 청소를 주력사업에 매진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참여 구별 토의 모습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참여 구별 토의 모습

 

"앞으로는 '메트리스 클린사업' 비중을 두어 추진할예정에 있으며, 온라인 으로 위메프,블로그,영업활동과 DM발송을 통해 좀더 '클린매니저'  홍보에 주력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대덕구 자활센터에는 클린매니저 공동 브랜드로 참여하고 있는 인원은  14명이다.

"6개학교에서 약 450만원의 정기적인 수입을 확보하고 있고, 8명의 인원이 투입되는 건물청소로 약 700만원의 고정적인 수입을 창출하고 있다." 과 관계자는 밝혔다.

또한 26개 학교 방역을 하고 있으며, "클린사업 인원이 부족할시에는 유성구와 서구에서 지원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클린매니저 관계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클린매니저 관계자

 

이러한 "지원을 받을 경우 수입의 15%~20%를 쉐어링한다"고 밝혔다. 또한 "조달청을 이용한 나라장터에서 입찰경쟁에도 참여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인원의 한계로 어려움이 많이 따른다"고 말했다.

향후실천 방향으로는 에어콘 청소및 공기청정기 청소를 하면 수익적인 측면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에 실행할 예정이며, 토요일 일요일에도 일을 할수 있다면 좀더 안정적인 수익확보가 될텐데.. 현실적인 '코로나 19'여건상 "일을 할수 없다는 것이 아쉽다"고 관계자는 토로했다.

대덕구 자활센터의 클린매니저는 "학교에 가서 청소를 하게 되면 기분이 좋다" "모든 학생들과 교직원들의 밝게 인사를 청하는 모습에서 보람을 느낀다"고 전해주었다.

각 센터별로 공동사업에 대한 논의후 판서
각 자활센터별로 공동사업에 대한 논의된 사항 판서

 

입주청소의 경우 교사들이 10일간 휴가시에 진행을 하고 있으나 최소의 비용으로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급식실 방역을 통해서 "위생관리사로서의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설명해주었다.

향후 "개·보수 인테리어등 다양성에 대한 일의 범위가 넓어질수 있도록 센터에 건의하고 이러한 건의를 바탕으로 '클린매니저'공동브랜드 활용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하였다.

대전광역자활센터 '클린매니저 공동브랜드'
대전광역자활센터 '클린매니저 공동브랜드'

앞으로 "각 구별 센터별로 어떠한 영업전략과 방식으로 어려운 여건을 탈파하고 영업방식의 개선을 통해서 스스로 사업단에서 중책을 맡고 있다는 자부심을 승화키실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어디로 가야하는지 어떻게 가야하는지 막연하고 알아도 어떻게 해야 하는것인지 !소비자의 입장에서 견주어 보는 업무향상 직무 프로그램이 매우 만족하다"고 전했다. 조원들과 센터별로 애로점및 향후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으며, 조별 발표를 통해서 다 같이 매출전략에 구체적인 방향설정을 강구 하기로 했다.

대전 체험학습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
대전 체험학습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

대전체험학습 공동브랜드 '클린매니저'는

①청소사업을 운영하는 자활근로사업단이 참여하여 만든 '청소공동브랜드'

②입주청소,건물/학교청소,소독,방역등 다양한 청소분야 운영과 쾌적한 서비스 제공

③공공기관,민간시설등 청소,용역 계약 전문인력 파견

④'커뮤니티 케어 클린서비스'저소득 취약계층 주거청소사업 수행(2018~)하고 있다.

홈케어미라클,깨긋한 세상,청소대장,조은환경만들기(크린앤해피,깔끄미,클린세상)이 사업단으로참여하고 있으며, 입주· 퇴거· 원룸청소· 건물· 학교청소· 소독 ·방역· 공기청소· 정리수납 ·에어컨 청소등을 다루고 있다.

금번 교육과정을 통해서 " 공동소속감을 고취,증진함으로서 기본적인 부분을 참고로하여 공동사업 추진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참여자들의 결속력강화를 통해 클린매니저 공동브랜드를 알리는데 주력하고, 발전 로드맵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교육의 공통된 목적이 있다. 개인 클린매니저의 역량 증진을 꽤해 자활기업 창업기반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지속적인 저소득 취약계층 일자리 기회 창출에 주력하겠다"박종연 대리는 말했다.

김승수 교수
김승수 교수

다음시간에는 새로운 영업방식을 채택하고 "매출전략에 대한 Ⅱ.를 클린매니저와 의견을 교환하며 진행할예정이다. 우리들이 갖고있는 현재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에게 적합한 매출전략 마케팅을 수립하고 계획하는데 각자의 역할의 중요성 인식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김승수 교수는 다음시간 각 개인별 SWOT 분석을 센터별로 적용하여 매출부분에 대한 경쟁력 확보에 중점을 두어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