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공영주차시설 확충
상태바
의정부시, 공영주차시설 확충
  • 윤영대
  • 승인 2020.11.02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부서:의정부시
제공부서:의정부시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공영주차장 시설을 확충해 주차 환경을 개선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주차 문화 정립을 위해 각종 정책 수립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19년 통계청 전국인구 이동통계에 따르면 시․도 내 이동건수 총 289만2천621건 중 살기 좋은 도시, 주거환경(교통포함)의 사유로 이동한 사례는 13만7천311건으로 전체 이동건수의 약 4.8%를 차지하고 있다.

주차시설은 살기 좋은 주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건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의정부시의 발전과 시민에게 제공되는 생활편익의 확대를 위해서는 공영주차장 확충은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의정부시는 도심지 내 상권 활성화 및 주택밀집지역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도로․공원하부 및 기존 주차장을 활용한 주차 공급의 확대와 주택밀집지역 내 노후주택 매입을 통한 공영주차장 건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도로 및 공원 하부를 활용한 공영주차장 확충
시는 구도심 및 신규 택지개발지역 내 경기도청 북부청사 앞 경관광장 지하주차장(116면)과 동오마을 지하주차장(144면), 고산지구 주5 공영주차장(45면), 고산지구 주6 공영주차장(184면) 확충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도로변 주차공간으로 소방차 및 일반차량 통행에 어려움이 있는 가능동 교외선 하부에 45면을 공영주차장으로 조성하고 있다.

■ 2021년까지 공영주차장 534면 확충
경기도 북부청사 앞 신규 조성된 광장의 이용편의와 인근 상업지역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의정부시와 경기도는 2017년5월 MOU를 체결하였으며, 도로 및 공원 하부를 활용한 공영주차장 조성을 2021년 12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지하주차장은 지하 1층 232면이 계획되었으며, 총사업비 215억6천9백만 원을 투입해 2021년까지 1단계 사업으로 116면을 완료할 예정이다.

■ 동오마을 일대 지하주차장 조성
신곡2동 동오마을 상업지역은 시민이 즐겨 찾는 먹거리가 다양한 먹자골목으로 유명하나, 야간에 도로변 주차된 차량으로 인하여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시민의 안전한 보행 공간 확보와 주변지역 주차난 해소를 위해 기존 주차장 부지에 지하2층 규모의 144면의 지하주차장을 건설하고 있다. 현재 공사기간 중 주차난 해소를 위한 부용천 자전거도로 임시주차장 93면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오마을 지하주차장은 2021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 노후주택 매입을 통한 공영주차시설 확충
시는 대규모 주차장 외에도 구옥이 많은 주택가에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직접 부지를 매입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최근 가능동 제5공영주차장을 확장(45면) 및 이용자 편의 제공을 위한 진・출입로를 개설하기 위해 노후주택을 매입하였고, 20년 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향후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을 우선으로 부지 매입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 택지개발사업 지구 내 공영주차장 확충
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시행중인 고산지구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공영주차장 확충으로 향후 예상되는 주차난 해소에 대응할 예정이다.

18년도에 고산지구 주차용지 5, 6블럭을 매입하였으며, 5블럭에는 지평식 주차장으로 45면을 공영주차장으로 만들 예정이다. 상업지역 및 공공시설의 중심지에 배치되어 있는 주차용지 6블럭에는 건축물식 공영주차장(약 184면)을 설계 용역 중에 있으며, 21년 내 사업을 완료하여 지역 내 주차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 의정부역 환승센터 건립
시는 의정부역에 입지예정인 GTX-C노선과 연계한 환승센터 건립을 위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공모사업에 지난 9월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공모사업에 선정될 경우 철도(1호선, GTX, 경전철), 버스, 택시, 배웅차량과 환승거리를 최소화할 수 있는 환승센터와 이에 따른 부대시설로 공영주차장(약 289면)을 설치할 계획이다.

환승센터가 건립되면 대중교통 이용자의 편의성 향상, 인근지역 주차난 해소 및 주변 상업시설과의 연계성 강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의정부시 주차난 해소 중기계획 수립
시는 주차장법 제3조에 따라, 금년도에 주차수급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의정부시 전역을 대상으로 300m 이내의 블록을 설정하고, 해당지역 내 실제 주차수요를 산정하는 사항으로, 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공영주차장 확충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주차공간이 부족한 지역의 주차난 해소를 위한 사업의 우선순위를 선정할 계획이다.
수급 실태조사 및 확충 계획의 수립은 21년 1월 중 완료될 예정으로, 향후 최대 6년간 주차장 확충을 위한 사업계획을 사전에 수립하여 연차별로 집행함으로써 의정부시 내 주차난 해소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윤영대 기자(skfdkt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