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대책본부 확대 운영 및 대응회의 추진
상태바
재난안전대책본부 확대 운영 및 대응회의 추진
  • 윤영대
  • 승인 2020.02.27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감염병 확산방지 대응 및 지원 등 후촉조치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인 재난안전대책본부를 확대 운영하고, 매일 대응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재난상황 종료시까지 상황관리총괄반 등 기존의 9개반을 10개반 31명(방역대책반 별도 운영)으로 확대 편성하고, 심각단계 대응을 위한 실무반의 행정기구 중심 확대 개편을 통해 전 행정력과 인력을 동원하여 24시간 비상 대응 체계를 유지한다.

아울러 매일 오전 일일 상황보고회 및 이에 따른 대응회의를 개최하여 선제적으로 대응, 유입 차단과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제공부서 : 공보담당관

시는 26일 18시 현재, 유증상자 자가격리 25명, 능동감시 1명이며 확진자는 없다고 밝혔다.

시는 앞으로 선별진료소 확대, 권역별 방역소독 민간대행용역 실시, 열화상카메라 설치에 따른 모니터링 실시, 아동 및 노인 유관기관 방역 소독 방문 시 정기적인 소독기간 외 사용 가능한 살균제를 배부할 계획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철저한 방역과 예방행동수칙 준수 등을 통해 코로나 19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제공부서 : 공보담당관

한편, 의정부시 실무반별 코로나19 대응 주요 임무는 다음과 같다.

의정부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보건소 방역대책반을 중심으로 의정부성모병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추병원, 의정부백병원 등 4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손소독제와 마스크, 살균제, 체온계, 살균티슈 등을 구입해 배포하는 등 코로나 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재난상황 관리반은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및 상황관리, 재난상황 근무 확대, 종합상황 일일보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중앙사고수습본부 지시사항 등을 처리한다.

대중교통 관리는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대구발 의정부도착 버스 20회 106명을 대상으로 발열체크와 차량소독, 방역마스크 및 안내문을 배부하고, 의정부발 대구 도착 버스 16회 31명을 대상으로 방역마스크 및 안내문을 배부했다. 또한, 시내버스 2개 업체, 마을버스 6개 업체, 택시 15개 업체를 대상으로 운전자 방역마스크 착용여부, 차량소독 실시여부를 확인하고 택시의 경우 차량 내 소독제 비치여부를 점검했다.

아울러 공영주차장은 교통지원부와 감염예방 대책을 실시하고 주차박스 내 마스크 손소독제 배부, 주차장 내 화장실 물비누 비치, 코로나 예방수칙 현수막 및 배너 설치, 1일 소독을 실시했으며, 의정부경전철은 감염예방 수칙 등 협조공문을 발송하고 차량 내부 손잡이, 의장, 바득 등 방역소독을 비롯해 역사 내 손세정제를 비치하고 감염예방 수칙을 홍보하고 있다.

주민생활지원반은 응급생계구호실 실시, 자가격리자 및 다문화가족, 사회복지시설 관리 등 피해주민 생활안정에 필요한 단기대책을 지원한다. 

제공부서 : 공보담당관

현재 사회복지시설인 종합사회복지관 1개소, 노인복지회관 4개소, 장애인복지회관 및 시설 6개소, 경로당 240개소, 기타 3개소 등을 대상으로 휴관 및 폐관 조치한 상태다.

교육 및 종교시설관리반은 교육·종교시설·체육시설·문화 등과 관련된 방역대책을 추진한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와 신한대가 중국인 유학생 공동관리대책을 수립하고 적극 대응할 계획이며, 의정부시청소년재단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문화의 집 2개소 등의 휴관을 3월 31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한 관내 종교시설 대상 집회(행사) 축소 및 자제 협조요청 공문을 발송하고 실내체육시설 휴관 연장, 의정부시체력인증센터 및 엄홍길전시관 휴관, G스포츠클럽 수업 중단, 일반 및 장애인생활체육지도자 현장 교육 중단, 공공도서관(과학도서관, 미술도서관, 가재울도서관, 정보도서관, 어린이도서관, 희망라이브러리센터, 공립작은도서관 13개소, 스마트도서관_의정부역 회룡역)은 2월 26일부터 휴관하기로 했다. 

제공부서 : 공보담당관

의료 및 방역서비스반은 의료기관 확보, 역학조사, 실시간 모니터링, 감염병 환자 관리 및 예방을 위한 방역체계를 가동한다.

능동감시 및 자가격리자 25명을 모니터링 한 결과 이상 없었으며, 포천 확진자 관련 접촉자 역학조사 실시 및 생활수칙 교육과 자가격리자 지원물품 전달,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자 역학조사, 코로나 19관련 전화 상담 등을 실시 중이다. 또한 의정부시 신천지교회 신도 1천230명을 대상으로 1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공공장소 및 다중이용시설 방역 및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제공부서 : 공보담당관

재외국인 관리반은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 근무 현황 및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국민행동요령을 홍보한다. 고산지구 등 11개소 총 근로자 1천150명(외국인 148명)을 대상으로 근무하기 전 체온 확인,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등 지침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증상 의심자는 없다.

재난수습 홍보 관리반은 중요한 사항에 대한 보도자료 배포와 시 대표 SNS, 블로그, 전광판, 의정부TV, IPTV(20개소). 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코로나 19 예방행동수칙 등을 알리고 있다. 

제공부서 : 공보담당관

대민 보호지원반은 흥선권역, 호원권역, 신곡권역, 송산권역 등 4개 권역동을 중심으로 코로나 19 예방 수칙 및 대응요령 등을 홍보하고 손소독제, 방역마스크 배부는 물론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사회질서유지반은 환자격리, 출입통제 및 국가필수시설 경비 등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있으며, 재난구조·구급반은 의사환자 및 유증상자의 구조·구급을 지원하고, 관련 네트워크를 가동하여 샐틈 없는 사회 안정망을 구축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윤영대 기자 (skfdkt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